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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터키도 이젠 스마트 국가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11-08-20
  • 출처 : KOTRA

 

터키도 이젠 스마트 국가

- 정보화 수준 선진국에 근접 –

 

 

 

□ 터키 정보통신(ICT) 시장 규모 크게 늘어

 

 ○ 2010년 터키 정보통신 시장 규모는 286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6% 성장함.

  - 2011년 시장 규모는 9% 성장해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의 시장 규모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8년(281억 달러)을 소폭 넘어서서 위기 상황을 극복한 것으로 평가됨.

 

□ IT 부문별 시장 현황

 

 ○ IT 하드웨어

  - IT 하드웨어 부문은 11% 성장해 33억 달러에 달했으며, 포터블PC, 스마트폰,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제품이 강세를 보임.

  - 기업사용자와 개인사용자 모두 큰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문 유통업체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소셜 네트워크 및 3G에 대한 높은 관심이 포터블 제품에 대한 소비를 촉진시킨 것으로 분석됨.

  - PC 판매 중 약 60%가 포터블 제품과 관련 있으며, 판매 수량은 늘고, 단위 가격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임.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시장은 9% 성장해 17억 달러에 달했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산업용 소프트웨어, Business Intelligence 시장이 크게 성장함.

  - 중소기업의 PC, 서버, 데이터 스토리지, 보안 소프트웨어 사용이 크게 늘어남.

  - 대기업 및 공공부문에서는 보안, 재난관리,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이슈에 대한 관심 및 구매가 많이 늘어났음.

 

 ○ IT 서비스

  - IT 서비스 시장은 24억 달러에 달했으며, 컨설팅 서비스 부문이 가장 크게 성장했음.

  - 2011년에 6% 성장해 25억 달러의 시장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통신부문별 시장 현황

 

 ○ 2010년 통신 하드웨어 시장은 11% 성장했으며, 통신 서비스 시장은 21% 고속 성장함.

  - 3G 휴대폰, 스마트폰, 이동통신 인프라 확충이 고속 성장의 주요 요인임.

  - 2011년 전체 통신시장은 9% 성장해 229억 달러의 시장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터키 정보통신시장 특징

 

 ○ 2010년 6180만 명의 모바일 사용자가 있어 보급률 85.1%를 기록함.

  - 핀란드, 이탈리아, 독일, 영국 등의 국가는 평균 126%의 보급률을 보임.

 

 ○ 2010년 모바일 사용자의 69%가 선불 프로그램을 이용함.

  - 2009년에는 75%를 기록했으며, 사업자의 활발한 프로모션으로 비중이 줄어들고 있음.

 

 ○ 2010년 터키의 인터넷 사용자는 860만 명에 달해 전년 대비 26% 증가함.

  - 2009년(678만2657명), 2010년(856만1632명)

 

 ○ 2010년 터키의 3G 사용자는 1940만 명에 달함.

  - 2009년(706만 명)

 

□ 시사점

 

  터키의 정보화 수준이 선진국에 근접하고 있음에 따라, 인프라 확충이 대거 이뤄짐.

  - 우리 기업들은 그간 기기 완제품 판매에 성공적이었으나, 향후 서비스 및 인프라 확충 관련 프로젝트에 더욱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실제 한국의 R사는 현지 이동통신 사업자의 서비스망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기술 및 제품을 제공하며, 최근 터키 진출에 성공함.

 

  터키의 정보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마케팅/세일즈 전략도 선진국과 유사한 형태로 세부 조정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nterpromedya, KOTRA 이스탄불 KBC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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