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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여심을 잡으려면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8-19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여심(女心)을 잡으려면 이렇게

- 여성의 절반이 인터넷 즐겨, 유럽에서 가장 높은 수준 -

- 온라인 상품평이 현지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적으로 좌우해 -

     

     

 

□ 이탈리아 여성, 유럽에서 가장 디지털화돼 있어

     

 ○ 이탈리아 여성들이 유럽에서 가장 '디지털화'돼 있는 것으로 드러나 화제임.

     

 ○ 최근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닐센(Nielson)이 전 세계 21개 선진국 및 신흥경제국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Women of Tomorrow” 보고서에 따르면 45.5%의 이탈리아 여성들이 일상적으로 인터넷 서핑을 즐겨하며 매일 평균 77분의 시간을 온라인에서 할애한다는 결과가 나옴.

     

 ○ 또한 이탈리아 여성들의 소셜 네트워크상 활동이 다른 유럽국가보다 가장 활발하며 웹 커뮤니티에서 게재되는 타인의 평가에 적극적으로 따르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서는 전함.

     

 ○ 즉, 이탈리아 전체 여성인구의 반이 소셜 네트워크를 활발히 사용하며 이러한 수치는 인근 독일과 프랑스 여성에 비해 20% 이상 높은 수준이라는 것임.

 

이탈리아와 인근 독일, 프랑스 여성간 소셜 네트워크 이용률 비교

         

 

 

유럽 국가별 블로그 사용률

자료원: Nielsen

     

□ 현지 여성의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이유

     

 ○ 조사 대상 이탈리아 여성 중 85% 이상이 흥미와 기분전환을 위해 웹서핑을 즐겨하고 있으며 70%는 뉴스와 정보 탐색에도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현지 조사 대상 여성들의 75%가 초고속 인터넷을 삶의 질을 향상시킨 혁신적 기술로 꼽을 정도로 이제는 인터넷이 주요한 일상 파트너로 부상함.

     

 ○ 이에 따라 이탈리아 여성들은 첫 번째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터넷 접속(64%)을 뽑았으며 다음이 TV(16%), 핸드폰(9%) 순으로 나타났음.

     

 ○ 초고속 인터넷과 같은 혁신적 기술에 대한 이탈리아 여성의 선호도는 이 조사 부문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는데, 36%의 여성들이 새로운 하이테크 제품을 시도해보는데에 두려움이 없으며 매우 적극적인 편이라고 피력

  - 이는 32%의 프랑스, 29%의 미국, 27%의 독일 여성보다 훨씬 높은 수준임.

     

 ○ 또한 27%의 이탈리아 여성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우며 많은 여성이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뱅킹 서비스, 온라인 쇼핑, 쿠폰이나 바우쳐의 다운로드를 즐겨하는 것으로 알려짐.

 

□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의 변화

     

 ○ 새로운 테크놀러지에 대한 이탈리아 여성 소비자들의 활발한 도전은 기업의 마케팅과 홍보 전략에도 일대 변화를 가져옴.

     

 ○ 바야흐로 인터넷은 TV 다음으로 신상품에 대한 정보를 구하는데 주요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임.

     

 ○ 현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홍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단은 인터넷 블로그, 포럼, 소셜 네트워크 등에 게재된 타인의 상품평인 것으로 드러남.

  - 45%의 여성이 인터넷에 게재된 다른 소비자들의 상품평을 신뢰하고 따른다고 피력

     

 ○ 조사를 시행한 닐슨(Nielsen) 측도 주요 소비주체인 여성 소비자들과 연결되기 위해 기업 마케팅 전략은 더욱더 소셜네트워크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전하고 남성 소비자들에 비해 여성들은 다른 소비자들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제품, 서비스, 홍보 관련 정보를 구하는데 익숙하며 이에 대한 의존도도 높다고 밝힘.

 

이탈리아 여성들이 신뢰하는 제품 홍보 형태(조사 대상자 복수 답변)

홍보 형태

비중

아는 사람의 충고나 권유

69%

타 소비자의 온라인상 상품평

45%

신문 기사

27%

해당 제품/브랜드 홈페이지

26%

일간지

25%

TV

25%

잡지

25%

TV 프로그램 속 간접 광고

25%

무료 배포 잡지

24%

라디오

23%

자료원: Nielsen

 

□ 시사점

     

 ○ 국가 부채 위기와 금융시장 불안정으로 절약만이 오로지 해답이 돼버린 현지 시장에서 주요 소비주체인 여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선 그들이 신뢰하고 의존하는 수단에 주목해야 함.

     

 ○ 아직 초고속 인터넷 브로드밴드의 확산이 46%에 그쳐 비교적 다른 유럽국가보다 느림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세계적 추세인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폰 등 혁신적 매개체 사용에 적극적이며 이를 주요 소통 및 정보 획득의 수단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새로운 그들의 구매성향을 파악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우리 기업에는 필요할 것임.

     

     

자료원: Nielsen "Womem of tomorrow",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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