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러시아, 해외 온라인 이용고객을 잡아라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1-08-16
  • 출처 : KOTRA

 

러시아, 해외 온라인 이용고객을 잡아라

- 온라인 통한 해외상품 구매 매년 크게 확대 -

 

 

 

□ 트렌드 생성 배경

 

 ○ 러시아는 관세 및 중간상의 높은 마진 등으로 다수의 일반 공산품을 포함한 유명 의류 브랜드 제품의 가격이 유럽을 포함한 다른 국가에 비해 많게는 2~3배로 상당히 높은 편임. 이에 따라 많은 러시아 인들이 유럽 및 중국 등을 직접 방문해 관광과 함께 귀국 시에는 상품을 구매해 들여오는 소위 ‘쇼핑 투어’가 인기를 끎.

 

 ○ 최근 환율 변동, 여행 경비 증가, 시간 부족 등의 이유로 직접 외국을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쇼핑투어보다는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함.

 

 ○ 러시아 해외 온라인 쇼핑 이용고객들은 높은 품질, 저렴한 가격, 다양한 선택의 폭 등으로 제품 구매 시 해외 온라인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이러한 추세는 최근 금융위기 여파로 가격에 민감한 현지 소비자의 제품 구매 선호도 변화로 더욱 확대되는 양상임.

 

 ○ 러시아인의 해외 온라인 제품 구매(서비스 포함) 통계를 보면 호텔예약이 22%로 가장 높으며, 이어 의류 구매 17.5%, 항공권 구매 12%, 시계 등 액세서리 구매 5% 등으로 나타남.

  * 참고로, 러시아인이 선호하는 러시아 국내 온라인 구매 제품 및 서비스는 항공권 구매 34.8%, 철도 탑승권 구매 12.9%, 여행사 상품 구매 7.2%, 의류 구매 2.7%, 컴퓨터 등 IT 제품 구매 2.4%, 호텔 예약 2.1%, 가정용품 구매 1.1% 순으로 나타남.

 

□ 히트상품 사례

 

 ○ 러시아에서 해외 온라인 구매로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는 상품은 아래와 같음.(서비스 상품 제외)

 

  1) 의류 및 액세서리(전체 구매 금액의 70% 점유)

  - 러시아 여성은 외모에 높은 관심이 있으나 러시아 현지 제품 생산 기반이 약하고 수입 제품은 높은 가격에다 선택의 폭이 넓지 않고 신제품 수입에 시간이 걸리는 등 현지 소비자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신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할인) 행사와 함께 제품 선택의 폭이 넓고 최신 트렌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해외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제품 구매가 성행함.

  - 특히, 제품가격, 운송료 등 해외 온라인 제품 구매 시 소요되는 전체 비용이 러시아 내 이미 수입된 같은 제품과 비교해서도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점이 해외 온라인 제품 구매 활성화에 가장 큰 요소인 것으로 분석됨.

  - 예를 들면, 러시아에서 Levi's 청바지를 한 벌 구매하려면 1벌에 평균 최소 5000루블을 내야 하나 해외 온라인 구매 시에는 같은 금액으로 3벌을 구매할 수 있음.

    * 환율: 1달러 = 28.5루블(2011년 8월 15일 현재)

  - 한국 사이트 중에는 gmarket.co.kr, www.diary.ru/~yurishop 등이 유명하며,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G-마켓 홈페이지

www.diary.ru/~yurishop/ 홈페이지

 

  2) 전자제품(10~15% 점유)

  - 러시아인의 전자제품 해외 온라인 쇼핑 선호 이유는 상기 패션 제품과는 달리 최신 제품의 러시아 판매 시기가 늦어지고 판매되더라도 제품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됨.

  - 온라인을 통한 해외 전자제품 구매 시에는 관세 부과 등의 이유로 평균 1만 루블 이하의 제품 구매가 주를 이룸.

 

 ○ 현재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국가별 인터넷 사이트는 아래와 같음.

  - 미국(e-bay.com)

  - 영국(assos.com, gap.eu, disneystore.co.uk)

  - 독일(hm.com, mode.ladenzeile.de, zero.de)

  - 한국(gmarket.co.kr, www.diary.ru/~yurishop/(러시아어))

  - 중국(taobao.com)

 

□ 경쟁 동향

 

 ○ 최근 들어 러시아 전역에서 해외 온라인 상품 구매가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 및 중국 관련 사이트들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는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 제품 구매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가운데 한국 온라인 구매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제품 디자인, 가격 경쟁력, 국제 운송 서비스 제공 등이 있음. www.diary.ru/~yurishop는 러시아어 쇼핑몰을 별도로 제작해 운영함.

 

 ○ taobao.com로 대표되는 중국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저렴한 가격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유명 의류 브랜드의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러시아에서 큰 인기를 끎. 국제 운송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아 주로 중국 내 중간상을 통해서 구매가 이뤄지고 중간상 서비스 수수료가 제품 구매비용의 약 30~40%로 매우 높은 편이나 수요가 증가함.

 

 ○ 러시아의 해외 온라인을 구매 선호 품목으로는 의류 및 패션 액세서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이외에도 미네랄 화장품 등 기능성 화장품의 인터넷 구매도 증가함.

 

 ○ 최근 각광받는 기능성 화장품 온라인 사이트는 everydayminerals.com, signatureminerals.com, oceanmistcosmetics.com 등 주로 미국 기업임.

 

□ 전망

 

 ○ Citybank와 Google의 현지 공동조사로는,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는 2008년 2000억 루블, 2009년 4000억 루블, 2010년 6000억 루블로 급성장세를 보임. 향후 2~3년 내에 시장규모가 약 8000억 루블(275억 달러)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며, 러시아 전체 인터넷 쇼핑시장의 약 43%가 해외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짐.

 

러시아 연도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 현황

자료원: www.yandex.ru, shoppingzone.ru, www.plusworld.ru

 

 ○ 지역별로는 모스크바 지역이 57.3%로 가장 높으며, 이어서 상트페테르부르크 27.3%, 예까쩨린부르그 2.6%, 사마라 2.4%, 시베리아 지역 4.3% 등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시베리아 등 지방지역으로 온라인 쇼핑이 급속히 확산되는 것으로 조사됨.

 

 ○ 러시아 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는 국내기업은 최근 매년 크게 확대되고 품목도 다양화되는 러시아 해외 온라인 쇼핑시장 변화 추세에 주목해야 하며, 일부 품목은 오프라인 위주의 접근 방식에서 탈피해 온라인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하는 유연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러시아어 사이트 제작 등 언어 장벽 제거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제품 구성, 원할한 국제 운송 서비스 제공, 다양한 이벤트 개최 등 최근 관심이 커지는 중국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임.

 

 

자료원: www.yandex.ru, shoppingzone.ru, www.plusworld.ru, KOTRA 노보시비르스크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러시아, 해외 온라인 이용고객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