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패션의 필수 아이템 `향수`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8-15
  • 출처 : KOTRA

 

UAE, 패션의 필수 아이템 '향수'

- 어마어마한 성장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부각 -

     

 

     

□ 일상에 스며든 고급 향수

 

 ○ 2010년 UAE 향수시장의 규모는 1억2810만 달러를 기록했음.

  - 무역통계 조사기관인 World Trade Atlas에 따르면 2010년 UAE는 프랑스에서 가장 많은 5790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뒤를 이어 미국, 이탈리아, 인도, 영국, 스페인 순이었음.

  - UAE 자국 내 향수생산 시설이 자유무역지대 내에서 이 지역으로부터 수입한 향수도 680만 달러에 달했음.

  - 2009년 우리나라의 수출실적은 극히 적었으나 2010년에는 20만 달러로 크게 증가했음.

  - 시장조사 기관인 Euromonitor사에 따르면 최근 고가 향수시장은 보급형 향수시장보다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며 고가 제품의 비율이 전체 제품의 70%를 차지함.

     

UAE 향수시장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9년

2010년

비중(2010)

증감률('10/'09)

 

합계

112.3

128.1

100

14.1%

1

프랑스

38.2

57.9

45.2

51.5%

2

미국

15.9

18.2

14.2

14.8%

3

이탈리아

10.6

9.4

7.3

-11.8%

4

자유무역지대

14.1

6.8

5.3

-51.9%

5

인도

6.2

6.5

5.1

5.0%

6

영국

5.1

5.6

4.4

10.2%

7

스페인

5.5

5.0

3.9

-8.3%

22

한국

0.0

0.2

0.1

322.4%

자료원: World Trade Atlas(HS CODE: 33030010)

 

Ajmal 두바이 매장

Rasasi 두바이 매장

자료원: www.hubpages.com

 

 ○ UAE 향수시장은 미용제품 시장에서는 유일하게 현지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음.

  - 2010년 UAE 향수시장에서 현지 브랜드인 Ajmal, Rasasi, Al Haramain, Swiss arabian이 시장점유율 21%를 차지했음.

  - UAE는 화장품 제조업이 거의 전무하나 유일하게 제벨알리 자유무역지대 내에 향수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음.

     

□ Oud 향 제품 인기

     

 ○ 아랍인들이 전통적으로 좋아하는 Oud 향은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아시아와 유럽인들은 대체로 연한 감귤향을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호박향처럼 진한 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화됐음.

     

 ○ 유럽, 미국 등 서양의 향수 브랜드는 현지인들의 취향을 반영한 Oud 향 제품 생산을 확대함.

  - 미국의 Tom Ford사, 프랑스 Yves Saint Laurent사, 영국 Ormnde Jayne사도 Oud 향 제품을 출시했음.

 

Tom Ford Oud Wood Perfume

Yves Saint Laurent M7

자료원: www.hubpages.com

 

□ 시사점

     

 ○ 최근 오일머니의 증가로 UAE 현지인들의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자 향수 구매 또한 증가함.

  - 특히, 중동의 명절인 이드나 라마단 기간이 되면 고가의 Oud와 호박향 제품을 선물하는 관습이 있어 이들 제품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함.

 

 ○ 중동지역의 관광 중심지인 두바이를 방문하는 관광객도 증가해 이들의 구매로 향수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이므로 우리 기업의 현지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이 요망됨.

 

 

자료원: Gulfnews, Euromonitor, Meed, BMI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패션의 필수 아이템 `향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