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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농촌유통에 뛰어들어 성공한 기업, 하오리팡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8-10
  • 출처 : KOTRA

 

모두가 말린 그 시장, 중국 농촌유통에 뛰어들어 성공한 기업 하오리팡

- 농촌 유휴지 활용해 컨테이너 개조한 이동식 슈퍼마켓 세워 -

- ‘농촌에 시장 없다’에서 ‘없어서 못산다’로 중국 농촌 분위기 달라져 -

 

 

 

□ 중국 농촌 소비 11년간 140% 성장

 

 ○ 현재 중국의 농민 수입은 2000년에 비해 78%나 늘었고 소비는 140% 증가하는 등 농촌소비시장이 크게 확대됨.

  - 전체 중국인구의 60%를 차지하는 농촌 인구의 연간 소비액이 3조 위안에 달함.

  - 도시주민에 비해 소비수준이 낮으나 농민의 소비수준이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이제는 어느 정도 소비를 구가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음.

 

중국 농촌과 도시 소비수준

(단위: 위안)

자료원: 허쉰왕(和訊網)

 

 ○ 농촌의 소비수준 상승으로 농촌시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나 소비력 확대에 비해 이를 뒷받침할만한 유통망이 부족함.

  - 중국 농촌지역에 입점한 슈퍼마켓은 26만여 개이나 우리의 읍과 면에 해당하는 진, 현 지역 내 슈퍼마켓이 설립된 비중은 전체의 49%와 33%로 중국 전체의 절반 이상의 진현에는 슈퍼마켓 등 소비재유통망이 형성돼 있지 않음.

  - 많은 농촌지역의 소매점은 규모가 작고 영세하며 공급되는 제품도 조악하거나 수준이 떨어져 농민의 제고된 구매력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농촌 유통망 확대를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최근 몇 년간 농촌 내 유통상업 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한 각종 계획을 발표함.

  - 대표적으로는 2005년부터 중국 상무부가 추진하는 ‘완춘치엔샹(萬村千)’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는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체인점과 슈퍼마켓 등 유통기업의 농촌 진출을 장려하는 것임.

  - 이를 통해 중국 정부는 중국 내 50%의 행정촌과 70%의 향진에 유통망을 구축할 계획임.

 

 ○ 2009년부터 가전하향 등 농촌 주민에게 가전제품 구매 보조금을 지급해 구매를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함.

  - 그러나 농촌의 판매 채널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농촌소비자들이 제품 구매와 A/S에 어려움을 겪음.

 

□ 중국 농촌유통시장 개척 선두주자, 하오리팡

 

 ○ 정부의 지원이 계속되면서 농촌 진출 여부를 타진하는 소매 체인기업이 생겨났으며 일부 가전제품기업은 농촌에 전문매장을 오픈하기도 했으나 성공사례는 적었음.

  - 이 가운데 2009년 하오리팡이 컨테이너를 개조한 이동식 슈퍼마켓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슈퍼마켓을 저장성 하이닝(海寧)구에 개설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하오리팡은 폐기된 컨테이너 박스를 슈퍼마켓으로 개조해 농촌의 유휴지에 유통매장을 열었으며 컨테이너 개조비용이 일반적인 소매상점 건설비용의 1/4에 불과해 매장개설 초기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춤.

  - 하오리팡은 통이(統一), 캉스푸(康師傅), unilever(聯合利華) 등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받아 대기업에서 생산돼 품질이 보장된 상품만을 판매함.

  - 하오리팡의 모기업인 저장 난따(南大)그룹은 통이, 캉스푸, unilever, Kraft(卡夫) 등 유명 회사 제품에 포장재를 납품하는 대기업 규모의 식품 포장업체임.

  - 이에 따라 하오리팡은 고품질의 상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음.

  - 하오리팡은 단순한 소비재 유통매장의 역할뿐만 아니라 농촌주민의 정보공유 장소로 활용됨.

  - 매장에는 우체통, 구인구직정보 LCD, 복사기, 팩스기, 혈압기 등이 설치돼 있어 주민은 구매뿐만 아니라 소통과 정보 공유를 위해 하오리팡으로 몰려들고 있음.

  - 검증된 상품만을 판매한다는 점이 농촌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면서 2009년 하오리팡 1호점이 오픈한데 이어 2011년 7월 현재 점포 수는 287개에 달하고 2013년까지 1000개 점포를 오픈할 계획임.

 

브랜드명

하오리팡(好立方)

기업명

저장 하오리팡 상무연쇄 유한공사(모기업: 저장 난따(南大) 유한공사)

판매상품 및 가격수준

- 도시 소재의 편의점이나 슈퍼마켓과 비슷하게 2만여 개에 달하는 생활용품을 주로 판매함.

- 중소도시 슈퍼마켓과 비슷한 가격수준이나, 대도시 슈퍼마켓이나 농촌의 소형매점보다는 저렴함.

- 코카콜라(330ml)의 캔 당 가격은 2위안, 와하하(娃哈哈)광천수(596ml)는 병당 1위안, 슈에화(雪花)맥주는 병당 1.5위안임.

강점

- 80㎡ 규모 체인점 하나를 오픈하는데 컨테이너 구매비용 1만 위안, 개조비용 1만 위안,건설비용 2만 위안이 투입되며, 이는 일반 점포 건설비용의 4분의 1로 매우 저렴함.

- 컨테이너 건물은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효과도 있어 자원절약이 가능하며 장소 선정에 제약이 적어 점포이전비용도 적은 편임.

- 모기업인 난따그룹이 Unilever, Kraft, Nestle, 통이, 캉스푸 등 유명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어 물품공급원이 검증돼 있음.

- 전체 상품 중 40~60%가 공장 직거래로 공급되므로 품질이 보장된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음.

- 배송, 판매촉진, 전산시스템, 품질관리, 공급채널, 가격 등 모든 부분을 본사가 일괄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점포확장이 수월해 브랜드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

- 농촌 상업유통 성공모델로 평가받으면서 저장성 정부로부터 재정지원 및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받고 있음.

판매현황

- 체인점당 일평균 1500위안의 판매액 달성

- 판매량이 많은 점포는 4000위안에서 5000위안 기록

점포형태

- 진급(級) 점포: 면적은 일반적으로 4000㎡ 이상이며, 2011년 상반기 기준 총 점포 수는 오픈 준비 중인 점포를 포함해 17곳임.

- 연말까지 건물을 매입하거나 새로 짓는 등의 방식으로 20개 점포를 추가로 오픈할 계획임.

- 관할범위 내 촌급(村級)점포의 물류창고 역할도 함.

 

자싱유신(嘉興餘新)의 진급 점포(면적 5000㎡)

- 촌급 점포: 저장성 자싱, 후저우, 항저우 등지를 중심으로 약 280개 점포가 영업 중

 

홈페이지

www.haolifang.com

기타

- 판매활동 외에도 혈압측정, 복사 등 무료 서비스, 주변 도시의 취업관련 정보, 우편, 배송, 복권구매, 광고 및 소식지, 위탁판매서비스 등을 제공해 종합 민원센터의 역할을 수행함.

- 향후 소액대출 등 은행서비스, 가전제품수리, 사진촬영, 의료서비스, IC 카드, 사업 중개, 레스토랑 등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임.

- 중국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와 협력해 인터넷 구매시장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음.

 

○ 하오리팡은 5년 내 보유 점포 수를 5000개로 늘릴 계획임.

 

하오리팡 촌급 점포 수

연도

2009

2010

2011

2012

2013

점포 수(개)

73

210

350

600

1000

자료원: 하오리팡 홈페이지

 

 ○ 촌급 점포 200여 개 중 대부분이 저쟝성 항저우, 자딩, 후저우 지역 등 부유한 농촌에 소재함.

  - 저장성 내 농촌의 도시화 및 현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이라는 점이 더 큰 이유임.

 

 ○ 농촌에 유통되는 상품은 품질이 좋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상품식별시스템과 배송시스템을 개발해 모든 상품이 엄격한 검증절차를 거치도록 함.

 

□ 하오리팡이 성공한 이유

 

 ○ 농촌 거주민의 소비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상품의 가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해서는 안 되며, 교통망이 미흡하므로 자본조달 및 물류운송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임.

  - 폐기된 컨테이너 박스를 재활용해 매장으로 사용함으로써 건물원가를 일반 상점에 비해 크게 낮춤.

  - 모기업인 난따그룹이 여러 생필품 생산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 중간상을 통하지 않고 생산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통로가 확보돼 있으므로 비교적 저렴한 수준의 가격 형성이 가능함.

  - 물류운송 면에서는 진급 점포를 물류센터로 활용함으로써 제약을 극복하고자 함.

  - 또, 컨테이너 박스를 매장으로 활용한 이동이 용이한 점포라는 점이 물류운송에 편의를 제공함.

 

□ 중국농촌 유통시장의 문제점

 

 ○ 농촌 소형매점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유통경로가 검증돼 있지 않다는 점임.

  -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생산 허가증, 상품 검사 합격증, 생산 회사와 생산지 표시가 없는 등 품질보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품이 많음.

  - 특히 식품은 품질보증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판매되기도 함.

  - 이와 달리 하오리팡은 모기업이 여러 대형 식품업체 및 생필품 생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품질보증상품만을 판매함.

  - 하오리팡은 공급업자의 선별과정과 인증절차부터 공급물품의 매장 진열과정까지 전체 유통과정을 관리하는 통일된 시스템을 확립할 계획임.

 

□ 하오리팡에 대한 중국정부의 지원책

 

 ○ 정부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돼야 함.

  - 토지문제를 예로 들면, 현재 중국 농촌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토지매매가 없고 정부의 특별 허가가 있어야 상업용 토지를 소유할 수 있음.

  - 하오리팡은 재활용과 자원절약방안을 적극 활용하는 모범적인 순환경제실천 모델이자 농촌시장의 식품안전 및 고용창출기업으로 인정받음.

  - 저장성 발전개혁위원회는 2010년 저장성 주요 서비스기업으로 하오리팡을 선정했으며, 저장성 상무청은 하오리팡을 완춘치엔샹 시장공정의 선도기업으로 선정해 더 큰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 하이닝 시 정부는 하오리팡의 물류배송센터 설립과 관련해 각종 지원 정책을 발표함.

  - 여기에는 물류배송센터 완공 후 총 건설비용의 4%에 해당하는 금액을 장려금으로 지급하고, 300만 위안 이상의 배송액을 달성하는 센터에 한해 총 배송액의 2%를 인센티브로 부여하는 등 내용이 포함돼 있음.

 

 

자료원: 중국 경영보(中國經營報), 중국 기업가, 저장 하오리팡 상무연쇄유한공사 공식 홈페이지, 허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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