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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한국 철도분야 ITS 기술도입 관심 고조
  • 현장·인터뷰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최광희
  • 2011-07-29
  • 출처 : KOTRA

 

벨기에, 한국 철도분야 ITS 기술도입 관심 고조

- 자동발권기기 및 자동개찰구 설치 등 ITS 기술개발에 한창 -

 

 

 

□ 벨기에 내 한국의 ITS 도입 추진

 

  SNCB의 ITS를 전담하는 Syntigo의 Account Manager인 Mr. Mourad Baouche는 브뤼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벨기에 내 티켓팅 서비스 등에 한국의 IT를 접목한 ITS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힘.

 

 ○ 절차나 제도가 복잡하고 까다로워 폐쇄적인 시장이라고 일컬어지는 유럽의 철도시장 내에서도 ITS의 경우 절차가 상대적으로 간단해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 Mr. Baouche에 따르면, 한국기업이 유럽 내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EU 기준에 대한 이해 부족과 장기간의 투자가 필요한 인증획득 때문이라고 함.

  - 특정 제품의 경우 유럽인증획득에 4년의 기간이 필요

 

 ○ 벨기에를 통한 ITS 시장 진출 시 여타 유럽국가로의 진출에 용이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추후 KOTRA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모니터링이 요구

  - 한국 내 관련 철도관련 기업들의 관심도에 따라 추후 설명회 및 1:1 미팅을 진행할 예정임.

 

* 벨기에 진출을 희망하는 고객의 경우 브뤼셀KBC에 접촉 필수

 

□ 벨기에 내 유인매표소 및 개찰구 설치를 통한 ITS 활성화 움직임

 

  지난 7월 15일 벨기에 국영 철도기업인 SNCB는 2012년까지 38개 역의 유인 매표소를 폐쇄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 각 매표소의 폐쇄는 1일 평균 100건 미만의 매표거래가 이뤄지는 곳을 중심으로 이뤄졌음.

  - 해당 역은 플래미쉬 지역 20개, 왈롱 지역 20개, 브뤼셀 2개에 분포됐음.

 

 ○ 이 밖에도 올해 7월, 브뤼셀의 69개 역 중 37개 역에 자동개찰구를 설치완료했으며, 2013년까지 모든 역에 개찰구를 설치할 예정임.

 

벨기에 자동 개찰구

 

 

□ 유럽 내 초고속 열차 운행 구간은 15년간 10배 증가

 

 ○ 1985년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초고속열차(High Speed Train : 시속 250㎞ 이상) 15년 만에 약 10배의 구간확장을 보임.

 

 ○ EU 27개국 중 현재 초고속열차를 운행 중인 나라는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등 7개국에 한함.

  - 가장 긴 초고속열차 운행 구간을 보유한 나라는 스페인으로 2010년 말 현재, 2056㎞의 구간에서 초고속 열차(AVE)를 운행함.

 

1985~2010년, 유럽의 초고속열차 운행 길이

(단위: ㎞)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합계

1985

 

 

 

 

 

224

419

643

1990

 

90

 

 

 

224

710

1,024

1995

 

447

 

471

 

248

1,281

2,447

2000

 

636

72

471

 

248

1,281

2,708

2001

 

636

72

471

 

248

1,540

2,967

2002

 

833

137

471

 

248

1,540

3,229

2003

 

875

137

1,069

74

248

1,540

3,943

2004

 

1,196

137

1,069

74

248

1,540

4,264

2005

 

1,196

137

1,090

74

248

1,540

4,285

2006

 

1,285

137

1,272

74

876

1,540

5,184

2007

 

1,285

137

1,511

113

562

1,872

5,480

2008

 

1,285

137

1,599

113

744

1,872

5,750

2009

120

1,285

209

1,604

113

923

1,872

6,126

2010

120

1,285

209

2,056

113

923

1,896

6,602

자료원: European Commission, Statistical Pocket book

 

□ 2012년까지 1746㎞의 구간에서 추가 운행을 시작

 

 ○ 현재 공사 중인 초고속열차의 구간은 총 2117㎞에 달함.

 

 ○ 이 중 1746㎞의 구간이 2012년에 완성돼 운행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구간(도시)

구간(㎞)

운행시작연도

독일

München - Augsburg

62

2011

Vitoria - Bilbao - San Sebastian

175

2012

Variante de Pajares

50

2012

Ourense -Santiago

88

2012

Bobadilla - Granada

109

2012

La Coruña - Vigo

158

2012

Barcelona - Figueres

132

2012

프랑스

Nîmes - Montpellier

70

2012

포르투갈

Porto - Vigo

55

2013

자료원: European Commission, Statistical Pocket book

 

□ 유럽에서도 통합 ITS 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

 

  최근 EU 집행위 교통분과에서 발표한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n action'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내 ITS 움직임에 대한 EU 차원의 정책 동향을 알 수 있음.

  - 유럽 내 ITS 육성정책은 ITS 실행계획(2008년 12월 채택)과 ITS 지침(2010/40/EU)(2010년 7월 채택)이 있음.

   · 이 중 지침은 EU 차원의 법제화를 기본으로 도로에 대한 ITS 배치를 목적으로 하고 EU 회원국의 본 지침에 대한 이행기한은 2012년 2월 27일까지임.

 

 

자료원: RTL Info, RTBF, EU 집행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n action, EU transport in Figures),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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