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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브랜드가 좌우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1-07-30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브랜드가 좌우

- 시장규모는 크나 성장세 둔화 전망 -

 

 

 

□ 글로벌 및 북미시장 개황

 

 ○ 2008년 북미 SLI 납축배터리 애프터 마켓의 수요는 2007년 대비 4.3% 증가해 대략 1억1300만 개로 매출액은 49억2000만 달러로 추정. 신차 매출 감소는 배터리 애프터마켓에 새로운 기회를 줌.

 

2005~15년 북미지역 SLI 납축배터리 생산량과 매출액 추이

 

□ 수요동향

 

 ○ SLI 납축배터리는 승용차, 상업용 차량, 군사용 차량, 조경 관련 차량 등 많은 곳에서 활용됨. 이중 북미지역에서는 승용차 시장이 전체의 64.2%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차지

 

 ○ Wal-Mart, Sam’s Club, Sears, Target과 같은 대형 할인점은 배터리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대변. 실례로 북미지역에 있는 Walmart는 1500만 개의 배터리를 판매

 

 ○ 배터리 애프터마켓의 변동성 때문에, 만약 제조업체가 대형 할인점이나 자동차 부품업체와 활발하게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어려울 것

 

□ 경쟁동향

 

 ○ Optima, Varta, LTH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Johnson Control 사는 북미지역 배터리 시장 중 50% 이상을 점유. 이 회사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20개국에 60개가 넘는 관련 플랜트를 구비하고 있으며 SLI 자동차 배터리 부분에서는 연간 1억2000개를 생산하여 업계 1위를 기록. 주요 타깃은 DIY 시장으로 판매량의 약 50%가 넘고, 가격, 품질, 서비스, 품질 보증 등 각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음.

 

 ○ 전체 시장에서 4분의 1 정도의 점유한 Exide Technologies사는 Classic, Marathon, NASCAR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며, 생산하는 배터리는 거의 모든 제품이 미국 내 자동차를 타깃으로 함. 또한 전체 판매량의 40% 이상이 DIY 시장을 겨냥함.

 

2008년 북미지역 SLI 납축배터리 시장점유율

 

□ 제품 구매 시 고려 요소

 

 ○ 상품 관련 특징인 품질과 신뢰도가 전문가들이 자동차 배터리를 구매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정. 품질 보증이나 주문한 대로 정확히 품목이 조달되는지 등 다른 요소들도 배터리를 구매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가격 면에서는 제품 간의 큰 차이가 없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

 

□ 국내기업 진출방안 및 시사점

 

 ○ 배터리시장의 브랜드 이미지 의존도는 결정적

  - 품질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가장 높으나 브랜드 이미지가 좌우하는 영향도 결정적이므로 기존 유력 브랜드에 대한 납품 등을 통한 우회적인 진출 시도

 

 

자료원: AAIA, Auto News, Frost and Sullivan,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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