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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와이퍼시장 세대 전환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1-07-30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와이퍼시장 세대 전환

- 플랫형 와이퍼 시장 급성장 -

- 단순 가격경쟁력만으로 미국시장 진출 어려워 -

 

 

 

□ 시장 개요

 

 ○ 자동차 와이퍼의 미국 시장규모는 OE와 Aftermarket을 합쳐 연간 약 4000만 ~ 5000만 개 수요로 업계는 추산

  - 이를 통해 연간 매출액 규모는 3억5000만 달러 정도로 추산

  - 전체 애프터마켓에서 와이퍼, Arm 및 관련 모터 등 관련 시장 규모는 0.99% 정도로 추산

 

 ○ 와이퍼는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거의 필수 액세서리로 취급되는바, 경기변동에 의한 매출규모의 영향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분석

  - Lang 2010 보고서에 따르면, Windshield Wiper, Arms and Motors 분야의 매출 규모는 2008년 대비 2009년이 2.09% 상승

 

□ 수요 동향

 

 ○ 와이퍼는 미국시장에서 평균 교체율이 25.71%로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 타이어 등에 이어 5번째로 교체율이 높은 품목

 

최다교체 품목 Top 10(연간 교체율)

자료원: AAIA

 

 ○ 미국 시장은 와이퍼 전체가 아닌, 와이퍼 고무(Insert)만의 교체도 활발해 전체 와이퍼 셋 교환율이 25.71%인데 비해 와이퍼 고무 교체율도 18.73%로 매우 높음.

 

 ○ 최근 와이퍼는 전문 정비상이나 딜러숍보다는 Wal-Mart와 같은 일반 할인매장이나 편의점, Hardware숍, Amazon과 같은 일반 온라인매장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졌으며, 소비자들의 관련 지식도 늘어남.

 

 ○ SUV는 차량 특성상 후면 유리에도 와이퍼 설치를 의무화하는 데 비해 운전자들의 교체 의향은 전면 유리 와이퍼에 비해 극히 낮은 것으로 분석됨.

  - 따라서 후면 유리 와이퍼에 대한 업계의 소비자 환기 전략이 가동된다면 추가적인 시장의 수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견해가 있음.

 

 ○ 소재는 기존에 자연 고무 이외에도 햇볕이나 빗물에 의해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로 PIAA, Tripledge 등에서 실리콘을 채용함.

  - 2008년 11월 소비자 상품 평가전문지 Consumer Report에 따르면 실리콘 채용 제품이 고무 채용 고급제품에 비해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 않는다는 결과를 제시

 

□ 기술동향

 

 ○ Windshield Wiper의 개발 추이

 

 ① 1세대 - Conventional

  - 기존의 토너먼트 식으로 설계됐으며, 제작 단가는 낮으나, 압력이 프레임 부위에 따라 균일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② 2세대 - Flat 또는 Beam형

  - Flat 형으로 설계되어 압력이 골고루 받으며 세련된 다자인이 장점이 나, 제작 단가가 다소 비쌈. Bosch가 최초 개발

 

 ③ 3세대 - 기존의 Flat 와이퍼가 회전에 따라 소용돌이가 일어나 잔물기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포일러에 유격을 둠. Denso가 최초 개발

 

□ 경쟁동향

 

 ○ 주요 업계 동향

  - Windshield wiper 시장은 수년간 Valeo &Bosch와 같은 유럽 기업이 주도해 왔음. 유럽 업체를 뒤이어 Denso로 대표되는 일본계 업체들이 일본계 자동차 기업들의 전 세계 시장 진입에 힘입어 외이퍼시장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유럽 업체들과 경쟁하게 됨.

  - 근래에는 중국과 한국의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과 판매 성장이 두드러짐. 이들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애프터마켓뿐만 아니라 OEM 승인 획득 활동에도 적극적임.

 

 ○ 전 세계 주요 공급업체

  - Valeo(www.valeo.com): 현재 전 세계 와이퍼시장 제1의 생산업체로, 총매출액 9억2400만 유로를 기록했음.(2008년 기준)

  - Bosch(www.valeo.com): Valeo 와 더불어 전 세계 최대 공급업체

  - Trico(www.tricoproducts.com): 미국업체로 전 세계 생산 및 판매 확대 중. 애프터마켓에 강세

  - Denso(www.globaldenso.com): 일본 기업으로 다수의 일본계 자동차 OEM의 승인 확보

 

 북미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원: 업계

 

 ○ 북미 애프터마켓 와이퍼 판매 동향

  - 아마존 등 온라인시장에서는 저가시장에서는 Anco가, 고가 Flat Wiper 분야에서는 RainX가 인기를 끎.

  - Consumer Report에 의하면 장착 6개월 이후까지 내구성이 보장되는 것은 RainX가 유일하다고 평가

  - 실리콘 소재 와이퍼로서는 PIAA Super Silicone 와이퍼가 최고 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짐.

  - 일반 와이퍼로는 Valeo 600 시리즈가 최고 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짐.

  

□ 국내업체 진출 방안 및 시사점

 

 ○ Flat 와이퍼 등 중급 이상의 제품을 공략해 인건비가 싼 중국 등 신흥개발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

  - 1세대 와이퍼는 중국의 저가상품들이 시장에서 범람하며, 단순히 단가 위주로 바이어를 공략하더라도 시장에서 롱런하기 힘든 것으로 분석

 

 ○ 주요 OEM Wiper 시스템 납품 업체를 공략하여 애프터마켓에 진출

  -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단가경쟁을 벌이며, 이에 따라 고정된 품질과 납기, 그리고 어느 정도의 가격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Supplier를 찾고 있는바 이러한 추세를 감안

 

 

자료원: AAIA, AutoNews,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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