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에 다시 찾아온 스쿠터의 인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7-29
  • 출처 : KOTRA

 

인도에 다시 찾아온 스쿠터의 인기

- 전년 대비 판매율 42% 성장하는 등 큰 폭 성장 중 -

- 여성의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도 스쿠터 열풍에 큰 영향 -

 

 

 

□ 인도 스쿠터 시장의 난항

 

 ○ ICRA(신용평가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1998년까지 스쿠터는 이륜차 판매 중 39%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음.

  - 1997년, 스쿠터 판매량은 125만 대로 전성기를 맞이했으나 1999년에 처음으로 오토바이의 판매량이 139만 대로 스쿠터의 판매량(122만 대)을 뛰어넘으며 스쿠터 판매량이 감소하기 시작함.

  - 2001년, 이륜차 판매 중 48%가 오토바이, 33%가 스쿠터로, 스쿠터의 비중이 급격히 감소함.

     

 ○ 100㏄급의 오토바이들이 이륜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인도의 스쿠터 시장은 급격히 줄어들어왔음.

  - Bajaj는 인도 이륜차 생산 기업으로, 초창기 스쿠터로 큰 성장을 했지만, 스쿠터 시장의 감소로 2010년부터 스쿠터를 생산을 중지했음.

     

□ 인도의 스쿠터 시장 부활

 

 ○ 2010년 인도 스쿠터 판매는 200만 대에 이르렀고, 이는 Bajaj의 스쿠터 전성기 때보다도 높은 수치임.

  - Siam(Society of Indian Automobile Manufacturers)에 따르면, 2010년 회계연도 스쿠터 판매량은 207만 대로, 2009년 회계연도 판매량(146만 대) 대비 42%가 증가한 수치임.

  - 같은 기간 오토바이 판매량은 734만 대에서 902만 대로 증가해 약 23% 성장에 지나지 않음.

 

이륜차분야 중 스쿠터가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SIAM, ICRA 평가

 

□ 여성을 위한 스쿠터

 

 ○ 자동차 전문가인 Murad Ali Baig에 따르면, 기존에는 이륜차는 남자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경제 발전으로 인한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로 최근에는 많은 여성이 스쿠터를 이용함.

  - 혼다의 Activa 같은 스쿠터는 100㏄급 오토바이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오토바이보다 가볍고 편한 주행성능으로 여성이 많이 찾음.

  - 현재 많은 기업이 여성을 위한 스쿠터와 편리한 주행을 원하는 남성들을 위한 제품을 출시함.

 

 ○ 혼다의 Just 4 Her 서비스

  - Hero Honda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도 전역의 20개 지역에 여성들만을 위한 여성 전용 쇼룸을 갖추고 있고, 여성 직원으로만 구성돼 있으며, 여성에게 알맞은 기종들을 전시함.

 

혼다의 Just 4 Her 서비스

출처: herohonda.com

 

□ 스쿠터 시장의 치열한 경쟁

 

 ○ HMSI(Honda Motors and Scooters India)는 최근 110㏄급 스쿠터인 New Activa를 출시했으며, 이는 연비가 1ℓ당 55㎞로 기존의 제품에 비해 연비가 15%가 향상됨.

  - HMSI 부사장인 Naresh Rattan에 따르면, HMSI의 전체 수익의 60%를 스쿠터가 차지하며, 그중 Activa가 가장 인기 상품임.

 

 ○ TVS는 인도 기업으로, 매년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 중점을 둠.

  - 현재 주력상품으로는 여성용 Scooty와 커플을 겨냥한 Wego가 있음.

  - 연간 240만 대의 이륜차 판매를 목표로 하며, 그중 15~20%는 스쿠터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

 

 ○ Mahindra&Mahindra는 기존에 SUV 차종으로 유명했지만, 2009년부터 이륜차 산업에 뛰어들었음.

  - Mahindra 부사장인 Viren Popli에 따르면, 현재 스쿠터와 오토바이 두 분야 모두 집중하며, 분야별 전당 팀을 배치해 진행함.

 

브랜드 별 스쿠터 가격

브랜드

모델명

가격(달러)

Honda

Motorcycle&Scooter

Dio

896

Flyte

900

Duro

928

Rodeo

997

Suzuki

Access

997

자료원: BusinessWorld(델리지역 쇼룸 가격 기준)

 

□ 시사점 및 전망

 

 ○ 이동수단에 대한 여성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스쿠터는 여성들의 관심을 받음.

  - 각 기업도 여성을 위한 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여성에 대한 마케팅 또한 증가함.

 

 ○ TVS 부사장인 H.S. Goindi에 따르면, 요즘 사람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이동수단을 찾고 있으며, 스쿠터가 가장 적당하다고 밝힘.

  - 복잡한 도로에서 편리한 주행과 오토바이에 비해 넓은 수납공간 등으로 최근 스쿠터는 온 가족의 이동수단으로써 인기가 높아짐.

     

 ○ 2010년 회계연도 이륜차 판매량은 1179만 대이며, 그중 스쿠터의 비중은 18%이고, 오토바이의 비중은 76.4%임.(나머지는 모페드 계열)

  - 스쿠터의 판매가 많이 증가했음에도, 아직 그 비중은 오토바이에 비해 미비한 편이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임.

  - 각 기업의 치열한 경쟁으로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앞으로 스쿠터 시장의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usinessWorld, SIAM, Herohonda.com,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 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에 다시 찾아온 스쿠터의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