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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집에서 모든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7-29
  • 출처 : KOTRA

 

中, 집에서 모든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

- 인터넷 발달로 생겨난 마케팅 대상 -

-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강화 필요 -

 

 

 

□ 자이난, 자이뉘 증가

 

 ○ 일본과 한국에서 사회문제가 됐던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가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빠르게 증가함. 인터넷 중독자가 늘면서 외부 활동을 꺼리고 집에서만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났기 때문임.

  - 집에서만 생활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몇 년 전부터 중국식의 히키코모리를 뜻하는 '자이난(宅男)', '자이뉘(宅女)'라는 신조어가 생겨남.

 

 ○ 인터넷 중독과 자이난, 자이뉘 현상을 조사한 결과로는, 특히 젊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집에서 나오지 않고 친구들과 통화만 하거나 인터넷으로 영화, 쇼핑, 음악 등을 즐기며 며칠씩 집에서 나오지 않는 것이 유행처럼 번진 것으로 나타남.

  - 방학을 맞은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 48%의 학생들이 매일 5시간 이상 인터넷을 함.

  -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0% 이상이 집에 있는 것이 좋으며 22.4%가 일주일 이상 집에서 한 번도 나오지 않고 식사시간 외에 거의 인터넷을 했다고 답변함.

 

 ○ 중국의 자이난, 자이뉘는 외부 활동을 하지 않고 집안에 틀어박혀 있다는 점에서는 특히 일본에서 문제가 되는 히키코모리와 유사하지만 사회적 요소를 모두 차단하는 히키코모리에 비해 인터넷을 통해 또 하나의 사회를 구축하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 중국의 자이난, 자이뉘는 집 안에서 생활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일하고 유사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거리와 관계없이 인터넷을 통해 가깝게 지냄.

  - 인터넷 작가,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광고인, 번역가 등 집안에서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업무를 주로 하는 사람 중에 자이난, 자이뉘가 많음.

 

□ 자이난, 자이뉘를 마케팅한다

 

 ○ 중국에서는 자이난, 자이뉘 현상을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기보다는 인터넷으로 발생한 새로운 시장이자 마케팅 대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함.

  - 자이난, 자이뉘의 증가에 따라 집안에서 인터넷을 통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자이징지(宅經濟)'라는 용어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소비재의 마케팅 방식으로 주목받음.

 

 ○ 인터넷 결제방식의 활성화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이 큰 인기를 끌며 음식 배달사업, 집에서 할 수 있는 학습성 게임이나 운동 게임도 판매가 늘어남.

  - 심지어 히키코모리형 주택,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는 히키코모리 스타일 음식 등 이들을 겨냥한 광고 문구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볼 수 있음.

 

음식 배달사이트와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

자료원: 각 사이트 홈페이지

 

 ○ 자이난, 자이뉘를 겨냥한 이색 사업도 속속 출시됨.

  - 최근 상하이(上海)에 생겨난 ‘자이난송(宅男送)’이라는 택배회사는 자이난을 겨냥한 택배회사로서 미녀 택배원들을 고용해 배달하는 이색 서비스를 출시함.

  - 푸젠성(福建省) 샤먼(廈門)의 한 상점은 실제매장과 인터넷 매장을 복합적으로 운영해 큰 성과를 거둠. 2008년 매출액 2만 위안에서 2010년 8만 위안으로 4배나 증가해 폭발적인 수요를 방증함. 이 상점은 처음에는 샤먼 시내에서 사는 자이난, 자이뉘를 대상으로 영업했으나 점차 규모가 확장돼 현재 샤먼에서 전 중국지역으로 판매범위가 확대됨. 지역 특산품의 판매가 60~70%로 높으며 실제 매장이 있어 소비자들에게 안정성이 높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판매가 크게 증가함.

 

□ 인터넷 시장의 확대

 

 ○ 중국 유니온페이(銀聯)는 인터넷 사용 증가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

  - 자이난, 자이뉘를 위한 집에서 하는 결제 서비스는 집에서 상품 구매는 물론 각종 전기요금, 가스요금, 전화요금 및 TV 수신료, 보험금 납부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한 서비스임.

  - 휴대폰 신용결제 서비스는 휴대폰 USIM에 IC칩을 넣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로 인터넷 결제와 금융업무를 볼 수 있음. 또한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휴대폰을 신용카드처럼 사용 가능한 서비스임.

 

 ○ 중국 대표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는 2003년 설립된 이후 급속히 발전해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의 80%를 넘는 점유율을 보임. 2010년 타오바오에 가입한 사용자는 3억7000만 명에 달했으며 판매 제품은 약 8억 가지, 많으면 하루에 6000만 명이 방문하기도 함.

  - 타오바오는 편리함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동시에 안전구매 서비스를 제공해 구매 후에도 환불이 쉽게 이뤄져 소비자들의 인터넷 구매를 촉진시킴.

 

□ 시사점

 

 ○ 중국의 경제발전이 가속화되고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면서 생각과 공간의 독립으로 생겨난 것이 중국식 자이난, 자이뉘 문화라고 볼 수 있음. 인터넷 발전과 함께 자이난, 자이뉘 문화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임.

 

 ○ 인터넷 쇼핑, 배달 서비스 등 집에서 나오지 않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 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임.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 시 인터넷을 통한 판매와 마케팅은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음.

 

 

자료원: 搜狐新聞, 中新王, 百度新聞,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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