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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굴삭기 시장 수요, 중형에서 경・대형으로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7-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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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굴삭기 시장 수요, 중형에서 경·대형으로
- 2010년 이어 올해도 큰 폭 성장세 지속 -
- 고정자산 투자 축소, 대형 토목공사 감소는 시장위축 요인 -
□ 2011 상반기 판매량 증가
○ 2010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한 중국 굴삭기시장은 2011년 들어서도 높은 성장률을 이어감.
- 2011년 상반기 중국 국내 25개 굴삭기 제조업체의 총 판매량은 12만7630대로 전년 동기대비 32% 성장
- 이 가운데 국내 판매량은 12만5550대(31.4% 성장)이며, 로컬 브랜드의 판매량이 4만7464대를 기록
- 상반기 수출량은 2080대(66.4% 성장)이며, 하반기에는 성장률이 다소 완만해져 2011년 전년 수출량은 전년대비 50%가량 성장할 전망
- 일본 대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중고 굴삭기들이 대량 일본으로 향하면서 발생한 시장 공백을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차지한 것이 특징적
중국 굴삭기시장 성장세
□ 로컬 브랜드 두각
○ 중국계 브랜드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기존 한국 및 일본 브랜드가 차지하던 물량을 일부 흡수한 것으로 보임.
- 올 상반기 중국계 브랜드들의 판매량은 4만7464대(시장점유율 37%)이며, 그중 산이(三一), 위차이(玉柴), 류궁(柳工) 등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한국 및 일본 브랜드가 올 상반기 들어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미국과 유럽브랜드는 안정세를 유지
- 일본계 브랜드 판매량은 3만1619대로 전체 중국시장의 30%를 차지하나 이는 2010년보다 5.4% 포인트 감소한 것이며 한국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도 전년대비 3.9% 포인트 감소(2만5562대)
- 같은 기간 미국 및 유럽계 브랜드는 전년 동기대비 1.43% 포인트 증가(1만598대)하면서 전체 중국시장의 13% 선을 차지
□ 주요 진출업체
○ 현재 중국에서 굴삭기를 생산·판매하는 업체는 모두 25개이며 그 중 중국계가 14개에 달함.
- 중국계 로컬 브랜드로는 산이, 위차이, 류궁 등이 강세이며 외국 브랜드는 코마쯔, 두산, 현대, 히타치 등이 우세함.
중국 굴삭기시장 주요 진출업체
로고
업체명
업체특징
2010년 판매량
코마쯔
小松
세계 2위의 건설장비 업체.
1921년 설립
24,020대
두산중공업
斗山
한국 독자기업, 1994년 설립.
2000년 이후 꾸준히 시장확대
22,112대
현대중공업
現代
중국시장 최대의 외국계 종합 중공업 기업.
중국 전역에 8개 사업부
18,467대
히타치
日立
일본계 합작회사.
10여 종 굴삭기 고유기술 보유
17,581대
산이중공
三一重工
중국 고유의 중장비 제조기업.
25개 종 120개 제품 판매 중
14,154대
캐터필러
□特
1904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
건설 중장비 제조기업
10,666대
볼보
沃爾沃
스웨덴계 승용차 및 상용차,
중장비 제조 전문기업
7,538대
위차이중공
玉柴
로컬 기업으로는 최초로 굴삭기
영역에 진입. 최초로 굴삭기 수출
7,483대
리우공
柳工
광서지역을 중심으로 발전.
중대형 장비와 소형 장비를
모두 제작, 판매
5,595대
□ 전망 및 시사점
○ 2011년 하반기에 예정된 정부의 신규 토지정책으로 굴삭기 시장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임.
- 고정자산 투자와 대형 건설 공사의 감소로 인해 향후 수요 약세가 예상되기 때문
○ 시장 수요측면에서는 중형 제품에서 경형, 대형 굴삭기로 이전될 전망이며 단일 품종보다는 다품종 소량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
- 6-13T 제품과 35-39.9T 제품의 성장이 80% 이상이며, 그중 6-13T 제품은 중국 로컬 기업이, 5-6T 제품은 두산, 현대 등 한국 기업이 우세를 보임.
자료원: 증권시보, 중국상무부, 중국 경제일보, 중상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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