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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中, LED 조명에 투자열기 고조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7-21
  • 출처 : KOTRA

 

中, LED 조명에 투자열기 고조

- 벤처기업에서 대형 가전기업까지 LED 조명 시장에 투자 -

-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시장 전망 밝아 -

 

 

 

□ 향후 조명시장 주도할 LED

 

 ○ LED 조명은 백열등, 형광등에 이어 조명업계의 3차 혁명으로 여겨지며 특히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나 향후 조명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조명용 전기 사용량은 세계 전기 총 사용량의 19%를 차지함. LED 조명을 사용하면 에너지 소모를 40% 줄일 수 있으며 매년 5억5000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음.

 

 ○ 중국 LED 산업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함.

  - 중국 정부는 도시조명, 도시 경관조명, 교통조명 등에 LED 기술을 응용하는 등 LED 조명을 주요 과학기술 에너지절약 프로젝트로 지정해 적극적으로 지원함.

  - 12·5 규획 기간 전략적 신흥산업으로 지정돼 향후 더욱 발전이 촉진될 전망임. 중국 발전개혁위원회(發改委) 관계자는 현재 발개위에서 반도체 조명산업의 12·5 규획을 편집 중이며, LED를 녹색조명 프로젝트로 편입해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힘.

  - LED 조명이 녹색조명 프로젝트에 편입되면 재정보조는 기존의 제조업체의 지원에서 소비자 보조금 지원으로 바뀌며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LED 조명을 구입할 수 있게 됨. 이는 개인용, 가정용 LED 조명시장을 여는데 도움이 될 전망임.

 

 ○ 전문가 예측에 따르면 LED 조명은 빠르면 2015년 내에 중국 조명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산업규모 5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 LED 조명에 대한 관심과 투자 증가

 

자료원 : 新華網

 

 ○ 세계 최대 조명 전시회인 제16회 광저우 국제 조명박람회(第十六屆廣州國際照明展覽會)에서는 LED가 12개 관, 전시규모는 12만㎡으로 전체 전시면적의 절반을 차지함. 참가한 LED 업체도 1800개 이상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해 LED에 대한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방증함.

  - 전시회 주최측은 LED가 현재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면에 있어서 최대의 투자영역이며 조명시장이 완전히 LED로 대체될 경우 잠재규모는 30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밝힘.

  - 2011년 중국 LED 산업의 생산액은 1800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국내외 LED 수요가 크게 증가해 LED 산업에 대한 투자도 크게 증가함.

 

 ○ LED 산업의 경기가 낙관적으로 전망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LED 산업에 대한 투자에 관심을 보임. 2010년 체결된 투자계획만 이미 300억 위안을 넘어섬.

  - GSR Ventures는 상순조명(上舜照明)에 1000만 달러를 비롯해 LED 산업체인의 각 영역을 포함하는 8개 LED 기업에 연속해 투자함. GSR Ventures는 LED가 기존 백열등을 대체하는 유일한 조명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힘.

  - 싼안광뎬(三安光電)은 200억 위안, 더하오룬다(德豪潤達)는 41억 위안, 저쟝양광(浙江陽光)은 향후 3년 내 10억 위안, 휘저우커뤼(惠州科銳), BYD조명(比亞迪照明) 등도 10억 위안을 LED 조명 산업에 투자할 것이라고 알려짐. 그 외 대만 저우레이(洲磊)는 총 60억 위안을 투자해 마이크로칩 프로젝트에 착수할 예정임.

 

 ○ 조명과 LED 산업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대표 가전제품 기업도 LED 산업에 투자해 성과를 거둠.

  - 메이디(美的) 그룹은 2009년부터 LED 산업에 정식 진출해 현재 관련 상품을 유럽, 미국지역에 판매하며 2011년 상반기 판매액이 3억 위안을 넘어섬.

 

□ 민용 LED 조명의 보급률 낮아

 

 ○ LED 조명은 일반 조명분야로 들어와 실내외 조명으로 다양하게 응용해 발전하고 있으나 대부분 정부 주도의 공공용도에 쓰이며 민용 시장에 보급은 더딘 실정임.

  - 중국 주요 대형 조명브랜드는 일반 민용 LED 조명의 보급을 시도했으나 상품이 다양하게 발달하지 않고 가격 경쟁력이 약해 판매가 잘 되지 않음.

 

 ○ LED 조명이 민용 일반조명으로 보급되는 데 가장 큰 문제는 제품 가격과 광효율 등이 꼽힘. 특히 다양한 조명 생산을 위한 기업의 자본투입 증가 부담과 일반 조명에 비해 높은 가격이 LED조명의 보급에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음. 그러나 기술과 시장이 더욱 성숙되는 향후 2015년 정도에는 LED 조명의 민용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임.

  - 2009년 100루멘의 LED 전구 판매가는 100 위안 이상이었으나 2011년 판매가는 40위안으로 낮아졌으며 수명은 2만~3만 시간에서 7만~10만 시간으로 향상됨. 가격대비 성능이 빠르게 향상돼 이런 발전 추세로 볼 때 향후 민용 LED 조명의 보급도 조만간 가능할 전망임.

 

□ 시사점

 

 ○ 중국의 LED 조명은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로 많은 투자와 지원을 받고 빠르게 성장함. 아직 민용제품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민용시장에 보급은 비교적 더디게 진행되고 있으나 향후 LED 소비 보조 등 민용 시장을 부양하기 위한 정책출시가 기대됨에 따라 민용 LED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중국 LED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많은 외국기업들이 중국 LED 시장에 진출함. 현재 니치아(日亞), 오스람(歐司朗), Cree 등 일본, 미국, 유럽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고 대만과 한국이 제2 진영을 형성함. 중국 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기술력이 낮아 경관장식, 광고간판 조명 등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외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뤄짐.

 

 

자료원 : 中國經營報, 新華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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