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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평범한 제품도 아이디어 입히니 “대박”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양은영
  • 2011-07-12
  • 출처 : KOTRA

 

日, 평범한 제품도 아이디어 입히니 “대박”

- 예쁜 색깔 고무장갑통, 터치스크린 LED 조명, 거품 나오는 샤워기 등 -

- 디자인 및 기능개선, 인테리어 효과까지 고려 -

 

 

 

□ 최근 일본 시장에서 중소·중견기업들의 아이디어 히트제품들이 등장해 화제

     

 ○ 평범한 제품들이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무장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가는 성공사례 도출

  - 고객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하는 것은 기본, 외부 전문기관과의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 제고에도 적극적

  - 소비침체에도 아랑곳없이 인기절정 구가

     

□ 보기 싫던 고무장갑통이 인테리어 소품으로 탈바꿈

     

 ○ 오사카 소재 던롭 홈 프로덕츠는 부엌 구석에 처박혀 있던 일회용 고무장갑통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재발견

  - 이 회사는 원래 일회용 고무장갑을 판매하는 회사로 지금까지는 주로 기업용이 주력

  - 그러나 가정에서도 위생을 중요시하는 젊은 주부층을 중심으로 일회용 고무장갑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간파

     

 ○ 가정용 일회용 고무장갑을 많이 보급하려면 기업용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판단

  - 고무장갑 보관통을 실내용 소품처럼 예쁘게 디자인하면 주부들의 관심을 끌게 될 것이라는데 착안

  - 금형업체, 디자인 회사 등과 협력해 다양한 색상의 모양이 예쁜 고무장갑통 자체 개발

     

던롭 홈 프로덕츠의 일회용 고무장갑 보관용기

자료원: 던롭 홈 프로덕츠 홈페이지

 

 ○ 이미 포화상태인 일회용 고무장갑 시장에서 돋보이는 차별화 선언

  - 가격경쟁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 거실에 놓고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디자인 개발에 전념

  - 용기의 여닫이 뚜껑, 리필제품 사용을 위한 장치 등 기능의 정밀도에도 만전

  - 이 용기에 담긴 리필식 고무장갑 "슐티"의 가격은 1280엔으로 발해 첫해인 올해 3만 세트 판매가 목표

     

□ 터치패널과 LED의 만남, 아름다운 조명 스탠드 탄생

     

 ○ 교토 소재 일본사진인쇄는 야마다 조명과 공동으로 터치패널을 활용한 LED 조명 스탠드를 개발

  - 스마트폰 등 정보단말기에 주로 사용되는 터치패널을 곡면으로 디자인, LED 조명을 탑재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형

  - 미국의 한 벤처기업과 공동 개발한 도전막 재료 실버 나노 와이어 용역의 특성과 패널 가공기술을 접목시킨 첨단기술제품

 

일본사진인쇄와 야마다 조명이 공동 개발한 터치패널 LED 스탠드

자료원: 야마다 조명

 

 ○ 디자인, 효율, 기능 모두 탁월

  - 부드러운 곡면이 강조된 세련된 디자인은 벽면, 탁자 등과 어울려 인테리어 효과에도 만점

  - 터치패널, 버튼으로 모두 작동 가능

  - LED를 채택해 절전용으로도 효과 탁월

     

○ 주로 IT 제품에만 수요가 한정되던 터치패널이 LED를 만나 새로운 틈새시장 확대

  - 2012년 양산 목표로 각종 전시회에 출품 중

     

□ 초미세 거품을 발생시켜 세정력을 높인 다기능 샤워 헤드

     

 ○ 오사카 소재 재팬스타는 초미세 거품을 통해 피부에 세정력과 보수력을 향상시키는 샤워헤드 발매

  - 꽃잎을 모티브로 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길, 가격은 3만 엔

  - 기존 샤워기에 교체 사용 가능

     

재팬스타의 나노 샤워헤드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 샤워 헤드 본체에서 약 1.4마이크로미터의 초미세 거품을 발생시켜 물의 세정력, 피부에 보습 효과 높여

  - 수압을 3단계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해 절수 효과 제고

     

 ○ 아시아, 북미 등 해외시장 집중 공략 계획

  - 발매 첫해인 올해 해외 1000대, 일본 국내 100대 판매 목표

     

□ 경쟁에서의 위기의식이 아이디어 개발을 통한 차별화 전략 견인

     

 ○ 치열한 가격경쟁의 압박, 수요정체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남과는 차별화돼야 한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

  - 중소·중견기업임에도 대기업 못지않은 제품개발 노력, 디자인 및 성능 개선에의 열정이 작용

     

 ○ 최근 일본의 소비자들은 극심한 소비부진 속에서도 자신들의 구매가치를 높여주는 제품은 주저 없이 구매

  - 특히, 절전 및 절수 등 절약을 위한 제품은 당장 구매할 때 다소 가격이 높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구매하겠다는 태도

  - 아울러 같은 가격이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고 자신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제품을 더 선호

     

 ○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우리 업계의 적극적인 아이디어 개발 필요

  - KOTRA 오사카 KBC 조사로는, 일본 바이어들이 한국제품에 원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

  - 일본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제품에 큰 부가가치를 부여할 뿐 아니라,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견인할 수 있는 저력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각 사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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