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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I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민호
  • 2014-02-11
  • 출처 : KOTRA

 

요르단, I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을 주목하라

- 2014년 4G 모바일 주파수 시스템 도입 예정 -

- 현지업체와의 제휴 및 합작투자를 통해 한국기업 진출공략 -

 

 

 

 

□ 요르단 모바일시장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 개요

 

 ○ 요르단 모바일 시장은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지역에 속한 타 국가 시장에 비해 발달

  - 요르단 모바일 기기의 보급률은 2013년 말 인구수(635만 명) 대비 155%에 달함.

  - 모바일서비스 가입자는 1020만 명에 달하며, 이는 요르단 가정당 최소 1대의 모바일 기기가 보급됨을 뜻함.

 

2010~2013년 모바일 가입자 및 보급률

                        (단위: 명, %)

구분

2010

2011

2012

2013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

6,620,000

7,483,000

8,984,252

10,331,889

모바일기기 보급률

108

120

140

155

자료원: Telecommunication Regulatory Commission(www.trc.gov.jo)

 

 ○ 현재 스마트폰은 요르단 전체 휴대폰의 약 45%를 구성

  - 요르단 통신규제위원회(TRC; Telecommunication Regulatory Commission)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에는 스마트폰 보유율이 55%를 넘을 것으로 예상함.

  - 요르단 스마트폰시장의 주요 브랜드 및 공급업체: IPhone, Samsung, LG, Blackberry, Nokia(현지 선호도에 따른 정렬)

 

 ○ 요르단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시장은 스마트폰 사용 및 모바일 브로드밴드 보급의 증가와 함께 빠르게 성장 중

 

 ○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현지기업뿐 아니라 외국기업에도 개방돼 있어 시장 성장성이 높은 편이며, 아래와 같은 배경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견인함.

  - 요르단 텔레커뮤니케이션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IT분야의 열린 정책(3G 서비스 도입 등)

  - 스마트폰 보유율의 급격한 증가: 요르단 인구의 대부분은 젊은 연령층이며, 이들은 스마트 폰의 주요한 최종소비자

  - 기존 통신사업자들 간의 3G 네트워크 경쟁 시작: 요르단에는 Orange, Zain, Umniah 등 3대 통신사가 있으며, 이 중 프랑스 텔레콤 계열인 Orange를 선두로 2012년부터 3G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모바일 3G이용자는 14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됨.

  - 요르단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지역에서 두 번째로 낮은 가격에 제공하며, 다양한 요금제와 패키지가 텔레콤 기업을 통해 제공되는 것이 타 국가들과 비교해 큰 경쟁력이 됨.

 

□ 요르단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수요 및 동향

 

 ○ 요르단 스마트폰 이용자 중 60% 이상이 정기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 요르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률은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를 포함한 중동지역에서 인구 대비 비율이 가장 높음.

 

 ○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의 지속적인 증가

  - Jordan Times에 따르면 요르단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출은 2012년 200만 달러, 2013년 300만 달러 도달

  - 현지 요르단 바이어는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시장 규모가 2014년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배경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추측

     ① 새로운 4G 모바일 주파수의 도입: 요르단 통신위(TRC)를 통해 요르단 정부는 2013년에 4세대 이동 주파수 입찰을 시작했으며, 낙찰자는 2014년 1분기에 발표할 것으로 예상

     ② 스마트 폰 및 태블릿 PC의 보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의존도 증가

     ③ 요르단 정부의 E-government 프로그램 확장과 인터넷 포털을 통한 요르단 정부의 질 높은 서비스 제공

 

 ○ 2014년 2월 3일 자 요르단 타임스지의 Cisco 중동지부 임원 ‘Tarek Ghoul’의 인터뷰에 따르면, “중동지역의 IT분야는 향후 10년간 약 19조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얻을 것이며, 요르단은 IT,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큰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

 

□ 요르단의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시장 제한사항

 

 ○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은 영어판이 90% 이상이고 아랍어판은 10% 미만임. 또한 안드로이드, iPhone IOS, 블랙베리,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상호 호환되는 애플리케이션 수가 적음.

 

 ○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매도 부족

  - 요르단 스마트폰 사용자의 30%는 평균 주당 1개 이상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며, 스마트폰에 이미 설치돼 있거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무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의존

  - 전자결제서비스(E-Payment Service)에 대한 정보 및 인식 부족으로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매를 꺼려함.

  - 그러나 현지 바이어의 인터뷰에 따르면, 요르단 모바일 사용자의 약 20%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이 유용할 경우 지불 용의가 있다고 말함. 이러한 사용자들은 주로 전문적인 비즈니스맨이 다수임.

  - 요르단 모바일 사용자가 구매하는 유료 애플리케이션 선호 공급업체는 애플 온라인 App Store이며, 이는 요르단에서 iPhone의 선호도가 가장 높기 때문임.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유형 및 사용자의 편중

  - 요르단 현지 바이어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요르단 모바일시장의 애플리케이션 유형은 다양하지만, 이메일과 소셜 네트워킹으로 애플리케이션 유형이 편중됨.

 

요르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유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유형

비율(%)

이메일(E-mail)

60

소셜 네트워킹(SNS)

30

뉴스 및 날씨

5

지도 및 내비게이션

3

온라인 게임, Entertainment-based sites, 기타

2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현지 바이어 대상 전화설문)

 

  - 요르단의 직장인(사업가, 회사원, 영업 담당자, 기술자)이 애플리케이션시장의 70%를 차지하며, 학생층(고등학생, 대학생)은 20%를 보임.

 

요르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유형 사용자 통계

사용자

사용 애플리케이션

비율(%)

직장인

비즈니스 솔루션, 이메일, 소셜 네트워킹, 뉴스

70

학생

소셜 네트워킹, 온라인 게임

20

기타

소셜 네트워킹, 뉴스

10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현지 바이어 전화설문조사)

 

□ 시사점

 

 ○ 2014년 요르단 정부의 많은 지원과 4G 모바일 주파수 시스템의 출시로 요르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은 지속적이고 빠르게 성장할 예정

 

 ○ 한국기업은 현지 업체와 제휴 및 합작투자를 통한 요르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점유율 증가

  - 요르단 및 중동국가에서 아랍어로 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

  - 안드로이드, iPhone IOS, 블랙베리, 윈도우, 킨들, 심비안과 같은 모든 운영체제에서 호환이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의 현지화 및 종류의 다양화

  -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유도를 위한 친환경적인 인터페이스 개발 및 미적 디자인 치중

 

 

자료원: KOTRA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Telecommunication Regulatory Commission, The Jordan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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