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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의류・패션잡화와 한류와의 상관관계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1-06-29
  • 출처 : KOTRA

 

대만, 의류·패션잡화와 한류와의 상관관계

 

 

 

□ 대만 의류 및 패션잡화 시장 트렌드와 한류와의 뗄 수 없는 상관관계

 

 ○ 대만 의류 및 패션잡화 시장의 양대 트렌드는 단연 일본풍과 한국풍이라고 할 수 있음.

  - 브랜드 매장의 경우 일본, 홍콩, 미국, 유럽, 현지 브랜드 위주로 형성된 편이나, 일반 도소매점이나 인터넷 시장의 경우 일본이나 한국 스타일을 내건 상품들이 패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음.

 

 ○ 대만 시장 내 한국 패션 트렌드가 성행하게 된 배경에는 ‘한류’가 있음.

  - 대만은 중화권이나 동남아시아 한류 진출의 거점으로서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이 신속하게 유입·확산되며 한국 연예인들의 주요 활동 거점으로 중시됨에 따라 한국 연예계 스타와 문화 콘텐츠를 통한 한국 패션코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 특히, 의류, 화장품 등 패션 상품은 즐겨보는 한국 드라마나 좋아하는 한국 스타를 통해 시각을 자극받게 되므로 한류 영향이 가장 직접적으로 발휘되는 분야임.

 

 ○ 현지 시장조사 업체 iSurvey에 따르면, 대만의 전 연령층 소비자 중 한국 및 일본 유행을 좋아하는 비중이 거의 절반에 달하며, 한국 및 일본 상품은 매력적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과반수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한류의 성행은 한국 상품 구매 의향 상승에 직결되는 것으로 분석됨.

  - 연령대별로 한국 및 일본 유행 선호비중은 10~20대를 위주로 70%에 달하며, 한국 및 일본 상품 선호비중은 10~30대를 위주로 65%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관찰됨.

 

한류 타고 부상하는 한국 패션 트렌드

  

자료원: 蘋果日報, PayEasy 홈페이지

 

□ 대만 의류 및 패션잡화 시장규모

 

 ○ 대만 의류 및 패션잡화 시장규모는 연간 16억 달러 이상에 달함.

 

 ○ 비록 대만 섬유제품 시장 일각에서는 신토불이를 표방한 국산품 애용운동이 전개되나, 국산품 시장규모는 5억5000만~6억5000만 달러에 불과하며 수입품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한편, 섬유제품 제조업은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공장의 해외이전 현상이 심한 분야이므로 대만의 수입품 시장규모 중 해외 생산 대만 브랜드의 역수입 부분도 포함된 것으로 추정됨.

 

대만의 국민 캐주얼 브랜드 Lativ, 100% 순수 Made In Taiwan을 고집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대만 시장은 전반적으로 산업 발전의 기반이 위탁생산을 통한 생산력을 바탕으로 형성되다 보니 자국 브랜드가 적은 편이며, 브랜드 파워도 약한 편이므로 외국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와 선호도가 높은 편임.

  - 또한, 현지 소비자 특성상 상품이나 트렌드 자체의 신선함을 추구해 소위 잘 나가는 외국 문물 및 문화에 대한 수용도도 높아 외국 트렌드의 도입이 빠른 편임.

  - 이러한 시장 특성상 유행에 민감한 의류 및 패션잡화 분야에서는 더더욱 수입품이 위력을 과시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임.

 

대만의 의류 및 패션잡화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연도

2006

2007

2008

2009

2010

내수시장 규모

1,815

1,679

1,652

1,467

1,672

 

국산품 시장

663

633

565

529

567

수입금액

비중

수입금액

비중

전년대비

증감률

1

티셔츠

1,469

22.85

1,535

20.38

4.47

2

양말

720

11.20

719

9.55

-0.06

3

목도리 및 두건

451

7.02

601

7.98

33.25

4

여성용 직물 바지

404

6.28

572

7.60

41.74

5

스웨터

330

5.13

412

5.47

25.03

6

여성용 니트 셔츠 및 상의

232

3.61

378

5.02

62.62

7

장갑

217

3.38

359

4.77

65.81

8

여성용 직물 원피스 및 스커트

366

5.69

235

3.12

-35.94

9

유아동복

109

1.70

221

2.93

102.66

10

여성용 편물 바지

134

2.08

215

2.85

60.15

주: 2010년 기준 순위

자료원: 대만방직업개발회

 

□ 시장트렌드

 

 ○ 대만 상업발전연구원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들은 의류 구매 시 착용감과 가격, 피트감, 디자인, 옷감의 유연성, 색상, 통기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소비자의 의류 구매결정요인

순위

요인

순위

요인

순위

요인

1

착용감

6

색상

11

친환경 소재

2

가격

7

통기성

12

자외선 차단 소재

3

피트감

8

세공

13

매장의 품격

4

디자인

9

브랜드 이미지와의 부합성

14

브랜드 인지도

5

옷감의 유연성

10

유행

15

수입 브랜드

자료원: 산업발전연구원(2010년 12월)

 

□ 유용한 자료

 

 ○ 관련 세율

  - HS 코드 61류(메리야스 및 뜨개질 편물의 의류와 그 부품) 및 62류(의류와 그 부속품) 수입관세율: 10.5~12%

    (개별 품목별 수입관세율 조회: http://www.customs.gov.tw/RateWeb/Search1.aspx)

  - 부가가치세율: 5%

 

주요 상가

 ○ 우펀푸(五分) 의류상가

  - 타이베이시 소재

  - 약 1000개 상점이 밀집된 대만 최대 의류 및 패션잡화 도매상가

  - 영업시간: 월~토 12:00~24:00/일 12:00~21:00 * 매주 월요일은 도매시장

  - 찾아가는 길: 지하철 허우산피(後山埤)역 1번 출구

  - 참고 사이트: www.wufenpu.tw

 ○ 톈진(天津) 의류상가

  - 타이중시 소재

  - 약 300개 상점이 밀집된 타이중시의 우펀푸

  - 영업시간: 월~일 10~22:00 * 매주 월·화요일은 도매시장

  - 찾아가는 길: 台中市北區天津路二段(타이중역에서 차량 이동시간 약 15분 내외)

  - 참고 사이트: http://tjclothes.taichung.emmm.tw

 ○ 안닝지에(安寧街) 허우이(後驛) 의류상가

  - 가오슝시 소재

  - 약 300개 상점이 밀집된 대만 남부지역의 우펀푸, 다롄 신발상가와 연결돼 있어 남부지역 의류 및 패션잡화 중심부를 형성

  - 찾아가는 길: 지하철 허우이(後驛)역 인근

  - 참고 사이트: http://96kuas.kcg.gov.tw/specstreet/chinese/08/index.htm 

 

관련 전시회

 ○ 타이베이 국제 의류 및 패션잡화 브랜드전

  - 전시회명: 台北魅力國際服裝服飾品牌展(TIS)

  - 전시기간: 2011. 10. 21. ~ 10. 23.

  - 전시장소: TWTC 난강 전시관

  - 홈페이지: www.taipeiinstyle.com

  - 전시규모(2010년 기준): 13개 국가 196개사 참가, 1만5000명 참관

 ○ 타이베이 방직전

  - 전시회명: 台北紡織展(TITAS)

  - 전시기간: 2011. 10. 12. ~ 10. 14.

  - 전시장소: TWTC 제1전시관

  - 홈페이지: www.titas.com.tw

  - 전시규모(2010년 기준): 13개 국가 285개사 참가, 2만2479명 참관

 

 

자료원: 대만방직업개발회, KOTRA 타이베이 KBC 자체 조사, 상업발전연구원, 東方線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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