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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의류시장, 우리 기업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황채현
  • 2014-07-28
  • 출처 : KOTRA

 

대만 의류시장, 우리 기업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 SPA 브랜드와 온라인 쇼핑몰이 부상하고 있어 -

- 국내 의류업체 다방면에서 경쟁력 갖춰야 할 것 -

 

 

 

□ 대만 의류시장 현황

 

 ○ 대만 원단 및 의류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320억787만3000달러로 전년 대비 1.3% 성장함.

 

최근 3년간 대만 원단 및 의류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32,360,088

0.9

31,590,312

-2.4

32,007,873

1.3

자료원: 대만 경제부 통계처

 

 ○ 주요 도매시장

 

구분

주요 시장

주소

오프라인

台北五分

台北市110信義區

台北後站

台北市大同區

台中天津商圈

台中市404北區

台南中正路

台南市中西區

高雄安寧街

高雄市三民區

온라인

Boss批發創業通

www.boss33.com

台灣批發市集

www.soyes.com.tw

자료원: 數位時代(수위시대), 타이베이무역관 자체정리

 

 ○ 주요 소매시장

  - 백화점(新光三越, 太平洋 SOGO),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yahoo, PChome), 홈쇼핑(MOMO) 등 다양한 소매업 경로를 이용해 유통·판매됨.

 

□ 대만 의류시장 전망 및 트렌드

 

 ○ 대만 의류시장 수입규모 상승세

  - 수입규모의 성장률은 지난 3년간 24.67%, 4.25%, 0.09%를 기록해 증가세를 계속 보임.

 

최근 3년간 대만 의류시장 수입규모 및 성장률(HS Code 62 기준)

      (단위: 천 신타이완 달러, %)

2011

2012

2013

수입규모

성장률

수입규모

성장률

수입규모

성장률

743,748

24.67

775,385

4.25

776,062

0.09

자료원: WTO

 

 ○ SPA브랜드(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제품 인기

 

 # SPA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 하나의 제조회사가 의류 기획·디자인·제조·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는 신개념 사업모델

 - SPA라는 명칭은 미국 청바지 회사 갭(GAP)이 1986년 도입한 개념으로 전문점(Speciality retailer), 자사상표(Private label), 의류(Apparel)의 첫 글자를 조합해 만든 명칭으로 ‘제조 직매형 의류전문점’을 의미함.

 

  - 소비자의 요구를 재빠르게 파악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품을 공급함. 다양한 연령층에서 환영을 받음. 이에 따라 매출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함.

  - SPA 브랜드의 출현으로 좋은 옷 한 벌을 사서 오래 입는 것이 아닌 비교적 저렴한 옷을 유행에 따라 구매해 입는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이 등장함. 소비자는 의류 소비 자체에 만족을 느낌.

  - 해외브랜드로 UNIQLO, ZARA, H&M, GAP, MANGO 등이 있으며, 국내브랜드로 에잇세컨즈, 스파오, 미쏘, 탑텐 등이 있음.

 

대만 내 주요 SPA브랜드 비교·분석

구분

소재지

일본

스페인

대만

설립연도

2010

2011

1991

운영사

統一

Inditex

NET

매장 현황

약 45개

약 6개

약 115개

사업전략

- 온라인 스토어 영업

-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유투브 채널 운영

- 모바일 네트워크와 연계를 통해 판촉활동을 하며, 콜라보 활동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디자인의 신제품을 출시

- 온라인 스토어 영업

-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투브 채널,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

- 모기업인 Inditex가 보유한 MASSIMO DUTTI, PULL &BEAR 등 세컨드 브랜드와 함께 사업 운영 중

- 온라인 스토어 영업

- 그룹으로 대량구매 시 가격과 수량에 따라 다른 할인 혜택을 제공

- 같은 부류 의류를 2장 구매 시, 2번째 의류에는 할인 혜택을 적용해주는 마케팅 전략 이용

의류 특징

- 베이직한 디자인이 많으며, 히트텍·에어리즘과 같은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

- 베이직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넣은 디자인을 추구하며, 여타 SPA 브랜드보다 가격대가 있는 편

- 캐주얼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대로 대만에서 폭넓은 소비자층을 형성함.

자료원: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 한류 패션 유행

  - 대만 의류 소매상과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한국 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한국 스타일이 유행함. 한국산 의류의 매출이 증가했고  'Made in Korea' 제품을 직접 찾는 소비자도 있다고 함.

 

 ○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한 의류 스토어 증가

  - 온라인 유통채널은 오프라인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집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을 가져 그 이용자가 늘어남.

  - 수위시대가 보고한 '2013 온라인 인기 상점 100'에 따르면, 의류 쇼핑몰 21개, 액세서리 쇼핑몰 19개로 패션업계 쇼핑몰이 40%를 차지함.

 

 ○ 환경친화적인 의류 부상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산업계에 부는 ‘환경 친화’ 경영에 따라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도 등장함.

  - SPA 브랜드의 출현으로 저렴한 가격에 최신 유행 디자인 옷을 접하게 돼 의류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됐으나, 한편으로 과소비와 환경오염 등을 부르는 부정적인 측면도 논의됨.

  - 일례로 CSR 활동의 목적으로 유니클로의 경우 고객에게 옷을 회수해 유엔난민기구를 통해 옷을 전달하는 Recycle 캠페인을 진행함. 일부 기업에서 제조과정에 친환경적인 공정을 이용하기도 함.

 

□ 마케팅 방안 및 시사점

 

 ○ 새로운 형태의 쇼핑 추세를 살펴 유통채널 접근방식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 대만 상품 소매업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0억524만 신타이완 달러로 전년 대비 2.9% 성장함. 또한, 대만 상품 소매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함.

 

대만 상품 소매업 시장규모

            (단위: 억 신타이완 달러)

2010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9,130

7.0

9,735

6.6

10,227

5.1

10,524

2.9

자료원: 대만 경제부 통계처

 

  - MIC 온라인 상점 현황 보고에 따르면, 온라인 영업에서 시작해 오프라인 영업까지 확장해 영업하는 상점의 46.3%가 손실액을 만회해 흑자를 기록함. 온라인을 시작으로 오프라인 상점까지 확장해 영업하는 형태가 성공률이 가장 높음.

 

영업 형태별 흑자를 기록한 상점 비율

(단위: %)

자료원: MIC 온라인 상점 현황 보고 (2012년 11월)

 

  - 그러나 대만 의류시장 사업형태별로 여러 어려움이 있으니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대만 의류 소매상과 인터뷰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절차는 온라인에 비해 다소 복잡하다고 함. MIC 온라인 상점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유통채널 특성상 가격비교가 쉽고 유사한 상품이 많아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고 함.

 

 ○ 올해 GAP이 진출했고 내년에는 H &M의 진출 예정으로, 대만 의류시장에서 브랜드 제품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대만 의류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업체는 가격 및 품질 부문에서 비교우위 획득이 중요함.

  - Lifewin 온라인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가 의류 구매 시 81.4%가 가격부문을 고려하며 67.2%는 품질 부문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함.

 

대만 소비자 의류 구매 시 주요 고려 사항

자료원: Lifewin線上市調網 (온라인 시장조사 사이트)

 

  - 대만 의류 도매상인과 인터뷰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는 한국에서 제조한 정품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일례로 한국산 의류 도매 시 'Made in Korea'를 표시한 중국산 카피 제품이 유통된다고 전함.

  - 한국산 의류의 이미지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품질 차별화 및 브랜드 관리 부문의 대책 강화가 요구된다고 봄.

 

 ○ 대만 내 인기 글로벌 SPA 브랜드를 벤치마킹 모델로 삼아 국내 토종 의류 브랜드의 대만 진출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인터넷의 특성상 정보 전파가 넓은 영역에 빠르게 퍼지므로 온라인에서 이미 입소문이 난 상품이 프로모션에 들어갈 경우 매출 증가 폭이 훨씬 더 큼. 따라서 전용 모바일 앱, SNS 등의 쌍방향 매체를 이용해 고객 욕구를 파악하는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음.

  - 유명 디자이너, 아티스트, 브랜드와 공동작업해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제품을 출시해 판매를 신장할 수도 있음.

 

 

자료원: 數位時代(수위시대), 대만 경제부 통계처, WTO, lifewin線上市調網(Trendgo 全國意向顧問股□有限公司), 네이버 백과사전, 해당 의류브랜드 웹사이트, MIC 온라인 상점 현황 보고, 현지언론, 현지 인터뷰,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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