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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태블릿PC 인기를 능가하는 틈새시장 제품은?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6-29
  • 출처 : KOTRA

 

美 태블릿PC 인기를 능가하는 틈새시장 제품은?

- 전자책 리더기 사용자 12%로 급성장, 태블릿 PC 사용자 8%에 그쳐 -

- 심플한 디자인, 실용성 살려 전자책 리더기 액세서리 시장 공략 필요 -

 

 

 

□ 전자책 리더기 인기몰이… 태블릿 PC 능가

 

 ○ 지난해 애플 아이패드 출시 이후 태블릿 PC에 비해 기능이 비교적 단순한 전자책 리더기는 큰 인기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업계 전문가들의 예상을 깨고 미국 소형 전자제품 시장에서 전자책 리더기가 인기몰이를 함.

  - 태블릿 PC 앱을 이용해 전자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이 전자책 리더기를 외면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됐지만 오늘날 틈새시장 성공사례로 급부상함.

 

 ○ 조사전문기관 Pew Research가 조사한 바로는 올해 5월 기준 전자책 리더기를 소유한 소비자 비율은 전년 11월 대비 2배 증가한 12%로, 이는 태블릿 PC 소유자 비율 3% 증가대비 매우 높은 수준

  - 18세 이상 성인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자책 리더기를 소유하고 있다고 한 응답자는 전체의 12%로 전년 11월 6% 대비 두 배 증가했으며 태블릿 PC 사용자는 전년 11월 5% 대비 3% 증가한 8%로 시장 형성 초기 대비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는 추세(아래 그래프 참조)

 

    제품 사용자 비율 증가 추이

자료원: Pew Research

주: 파랑-전자책 리더기, 초록-태블릿 PC

 

 ○ 전자책 리더기와 태블릿 PC를 모두 사용하는 소비자 3%, 전자책 리더기만 사용하는 소비자 9%, 태블릿 PC만 사용하는 소비자는 5%로 나타나 태블릿 PC가 전자책 기능을 탑재하고 있음(예: 아이패드 iBook)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소비자가 독서용으로 전자책 리더기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됨.

 

전자책 리더기와 태블릿 PC 소유비율 분석

자료원: Pew Research

 

□ 최고 인기제품 킨들 vs. 판매 2위 누크

 

 ○ 인터넷 쇼핑몰 기업 아마존(Amazon)의 킨들(Kindle)과 대형 서점 체인인 반즈 앤 노블(Barnes&Noble)이 출시한 누크(Nook), 보더스(Boarders) 서점체인에서 출시한 코보(Kobo), 소니 터치 리더(Touch Reader) 등 다양한 제품이 시판되고 있음. 이들 제품 가운데 소비자들의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은 킨들과 누크임.

 

킨들(좌)과 누크(우) 제품 사진

 자료원: MobileBeat.com

 

 ○ 아마존 킨들: 조사전문 기관 포레스터(Forrester Research)의 미 전자책 리더기 시장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은 지난 2007년 첫 출시 이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아마존의 킨들(Kindle)로 전체 시장의 55%(아이패드 제외)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됨.

  - 아마존은 킨들의 총 판매대수를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판매량은 알 수 없으나 조사 전문기관 추산, 2011년 2분기 말 기준 총 250만 대가 판매됐으며 특히 지난해 연말에만 50만 대가 판매돼 킨들의 급격한 인기상승을 반영한 결과로 분석됨.

  - 킨들은 무선인터넷 모델(Wi-Fi)과 3G 인터넷에 무선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는 모델(3G/Wi-Fi)이 있으며 킨들 DX는 이들 두 기본 모델보다 큰 사이즈 제품임.

 

 ○ 반즈 앤 노블의 CEO의 발표에 의하면 누크의 시장점유율은 26~27% 수준으로 누크판매(누크 액세서리 및 전자책 포함)와 관련해 올해 말까지 미국시장에서 연간 2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누크 관련 매출은 지난해 이후 1년 만에 3배 이상 증가함.

  - 지난해 4분기에만 시장점유율이 1~2% 상승했으며 특히 최고가 터치스크린 제품인 누크 컬러의 인기가 두드러지며 반즈 앤 노블은 경쟁사를 의식해 정확한 판매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현재까지 총 300만 대 정도의 누크 컬러가 판매된 것으로 추산됨.

 

킨들과 누크 스펙 비교

료원: PCMac.com

 

 ○ 최근 킨들과 누크 두 제품 간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아마존은 스페셜 세일 가격을 적용해 Wi-Fi 모델을 114달러(정상가: 139달러)에 판매하며 반즈 앤 노블은 누크 3G/Wi-Fi 모델을 169달러(정상가: 199달러)에, Wi-Fi 모델을 139달러(정상가: 149달러) 판매함.

 

□ 소비자들의 전자리더기 구매 옵션 다양해져

 

  ○ 대표 인기제품인 킨들과 누크 이외에도 다수의 업체에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은 개인이 선호하는 기능, 취향, 가격대에 맞춰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짐.

  - 최고 399달러에서 최저 129달러까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하며 기능적인 면에서도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 시장이 향후 확대되기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임.

 

전자책 리더기 제품 및 가격

제품명

가격

(달러)

컬러

오디오

비디오

입력

배터리

Pandigital Novel Color

150

o

o

o

o

터치스크린

6 시간

Kobo

139

x

x

x

x

6시간 미만

Libre Pro

129

x

o

x

x

24시간

Sony Reader Touch

229

x

o

x

x

터치스크린

48시간

jetBook

179

x

o

x

x

터치스크린/키

20시간 미만

Elonex 700EB

130

o

o

o

x

5.5시간

BeBook Neo

249

x

o

x

o

터치스크린

24시간

WISEreader N518

299

x

o

x

x

터치스크린/키

133시간

iRiver Story

199

x

o

x

x

20-25시간

PocketBook Pro 902

329

x

o

x

o

24시간

Alex Reader

399

o

o

o

o

터치스크린/키

6시간

Cruz Reader

149

o

o

o

o

터치스크린

10시간

 

□ 시사점

 

 ○ 태블릿 PC의 성장 영향으로 전자책 리더기 시장 확대가능성이 불투명한 것으로 당초 전문가들이 예상했었으나 지난해 말을 시작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가는 것으로 보임. 특히, 아이패드와 같이 전자책 리더기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있음에도 전자책 리더기의 기능적 장점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매출이 증가함.

 

 ○ 향후 미 전자책 리더기 시장은 더욱 확대되며 제품의 기능 향상 및 가격저하 트렌드가 예상되며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기업은 심플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미국인들의 구매성향에 맞춘 전자책 리더기 액세서리제품으로 미국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볼 것을 추천함.

 

 

자료원: MobileBeat.com, Pew Research, USA Today, PCMac.com, PewInternet.org, Forrester Research, TechCrunch.com, KOTRA 달라스 KBC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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