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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한류 현황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2-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한류 현황

- 문화 한류에서 비즈니스 한류로 진화 중 -

 

 

 

겨울연가,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에서 시작한 인도네시아의 한류는 K-POP, 게임 등으로 확산되며 한류의 인기는 패션, 헤어스타일, 화장품, 한국 쇼핑문화 등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져 관련 한국기업의 매출도 늘어나고 인도네시아인의 한국 방문도 급증하는 등 문화 한류가 비즈니스 한류로 진화함.

 

□ 한류 문화 콘텐츠의 인기 분야

 

1) 드라마

 

 ㅇ 대장금 이후 한국 드라마는 인도네시아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음.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는 방송국 수도 점차 늘어나는 가운데, 2012년에는 Indosiar, LBS TV, Jak TV, B Channel TV 등 5개 방송국에서 궁, 동이, 황태자의 첫사랑, 내이름은 김삼순, 호텔리아,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등 약 16개의 한국드라마가 방영됨.

 

 ㅇ 기존의 인기 드라마로는 가을동화, 겨울연가, 풀 하우스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사극 동이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함. 천민출신 왕비의 파란만장한 삶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작품에 인도네시아 가정 주부들이 흠뻑 빠짐.

 

 한국 드라마 방영 현황 (2012년 2월 현재)

제목

방송국

방영 요일

방영시간

Prince’s First Love

LBS TV

월요일, 목요일

오전 1시 30분, 오후 1시 30분

토요일

오전 2시 30분

Love story in Harvard

Jak TV

월요일, 금요일

오후 8시 30분

 

 2) K-POP

 

 ㅇ 한국 음악은 젊은층이 선호하는 음악으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음. 슈퍼주니어, Rain, Wonder Girls의 인도네시아 방문공연을 통해 한국 음악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 현재 슈퍼주니어, 샤이니, 2PM, 소녀시대의 인기가 높음.

 

 ㅇ TV 방송국 O channel에서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 시간에 K-POP 유명가수의 뮤직 비디오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며 라디오 방송국 Pas FM에서는 K-POP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코너를 운영

 

 3) 영화

 

 ㅇ 인도네시아 최대 극장 체인인 Cinema XXI과 Blitz Mega Plex는 1달에 한편 정도의 한국 액션영화 또는 로맨틱 코메디 영화를 개봉함. 최근에는 ‘포화속으로’ ‘김종욱 찾기, ‘구름을 벗어난 달처럼’ 등이 상영됐음.

 

 ㅇ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불법 복제 DVD를 구입해 한국 영화를 감상하는 매니아들을 감안하면 한국 영화 인기는 드러난 것보다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음. 불법 복제 DVD 전문 판매점에서는 최신 한국 영화를 1편당 약 5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음.

 

 4) 게임과 애니메이션

 

 ㅇ 일본과 미국 기업이 양강 구도를 확실하게 구축한 인도네시아의 애니메이션·시장에 한국의 뽀로로가 ANTEVE 방송국을 통해 소개되면서 어린이들 사이에 인기를 얻음.

 

 ㅇ 한국산 온라인 게임이 인도네시아 시장의 약 60% 이상을 점유하며, Luna online, Lineage II, Dragon nest 등이 주요 인기임. 인도네시아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로 온라인게임은 주로 한국의 PC방과 유사한 게임방에서 이루어짐.

 

□ 한류로 인한 인도네시아 문화 현상

 

 1) 드라마

 

  젊은 여성층에 폭발적 인기를 얻었던 풀하우스의 주인공 비가 출연한 샴푸 TV 광고로 ‘Clear Shampoo’는 단번에 시장점유율 35%를 기록

 

 ㅇ 한국 드라마의 정보 공유와 의견교환을 위한 팬클럽 활동도 오프라인과 가입자 수 세계 2위인 Facebook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됨.

 

주요 드라마의 페이스북 팬클럽 현황

        (단위: 명)

드라마

팬클럽 페이스북 가입자 수

Dong Yi

27,000

Cruel Temptation

19,000

Still Marry Me

16,000

You are my destiny

15,000

자료원: KOTRA

 

 2) K-POP

 

 ㅇ 2011년 6월 개최된 슈퍼주니어의 콘서트는 최고 입장료가 약 25만 원임에도 8000여 팬이 몰려 성황을 이룸.

 

  K-POP의 영향을 받아 한국 가수를 벤치마킹한 인도네시아 그룹도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음. 6인조 남성 그룹 SM*SH은 의상, 댄싱, 무대 매너 등이 슈퍼주니어와 너무 흡사해 현지에서 큰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Mac 5, Cherry Belle, 7icons 등 K-POP을 모방한 남성 댄스 그룹의 활동도 두드러짐.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국 인기 가수에 대한 팬클럽 활동도 사이버 공간에서 활발히 진행 중

 

인기 가수의 트위터 팔로워 수

           (단위: 명)

가수

트위터 팔로워 수

슈퍼주니어

25,000

샤이니

23,000

소녀시대

17,000

2 PM

12,000

자료원: Twitter

 

□ 비즈니스 한류로의 진화

 

 1) 패션·뷰티

 

  한국 드라마와 K POP의 열풍으로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국의 패션과 미용의 인기도 덩달아 상승

 

  한국의 패션, 화장품, 헤어스타일은 섹시하고 쿨한 매력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한류 톱스타를 따라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함.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미용 체인 Johny Anderson은 한류 스타들을 모방한 K-cut 헤어스타일을 출시해 젊은층에 큰 호응을 얻음.

 

  올리브 색 계열의 검은 피부를 가진 여성의 비율이 85% 이상인 인도네시아는 한류 스타의 흰 피부는 현지 여성들의 동경의 대상임.

 

  한국의 더페이스샵은 미백효과가 뛰어난 스킨케어 화장품 White tree을 출시해 2005년도 1호점을 개설한 후 인도네시아 전역의 대형 쇼핑몰에 35개 매장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

 

  한류 붐을 활용하기 위해 김현중, 전지현 등 한류 스타의 전신 광고 사진을 매장에 부착해 제품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피부관리 전문가(Skin Care Expert)를 매장에 배치해 소비자에게 종합적인 피부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 전략 구사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킨게 성공 요인

 

 2) 음식

 

  인도네시아의 쇼핑몰 1개 당 약 5개의 한국 음식점이 입점한 것으로 추산됨. 최근 Senayan City, Kelapa Gading 지역의 고급 쇼핑몰에 베이커리 체인인 뚜레주르가 매장을 오픈해 선풍적인 인기를 누림.

 

  뚜레주르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류스타인 원빈을 모델로 기용해 고객의 이목을 사로 잡았으, 깔끔한 매장 분위기, 새로운 맛 등이 성공요인으로 꼽힘.

 

 3) 관광

 

  한국을 방문하는 인도네시아 관광객의 수도 지난 2007년 3만6000명에서 2011년에는 2.4배가 증가하는 등 약 12만4000명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16만 명이 될 것으로 관광공사 자카르타 지사는 전망함.

 

  영화와 드라마 속에서 본 한국을 경험하고 느끼는 기회를 얻기 위한 것이 한국을 방문하는 주된 요인으로 알려짐.

 

 ㅇ 2011년 11월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인 Garuda가 주최한 관광 박람회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패키지를 판매한 결과 태국(2위),싱가포르(3위), 중국(4위), 홍콩(5위)을 제치고 한국이 1위를 차지했음.

 

  겨울 관광지로 한국이 주목받으며 인도네시아 관광객은 스키 리조트를 특히 선호하며 서울, 남이섬, 설악산 등이 주요 인기 여행 코스로 소개됨.

 

 4) 유통

 

  최근의 한국 드라마와 K-Pop 등 한류의 인기는 패션, 헤어스타일, 한국 쇼핑문화 등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지며 종합 쇼핑몰 롯데마트도 더불어 큰 인기를 얻음.

 

  롯데마트 등 유통채널 진출은 인도네시아 국민이 한국산 생필품, 먹거리, 쇼핑문화 등 일상생활속의 한국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됨.

 

  롯데마트의 매출액은 2009년 6000억 원에서 2010년 8000억 원으로 33% 증가했으며, 2011년도 전년대비 25% 늘어난 총 1조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추산되는 등 현지진출 이후 최근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시현

 

  롯데마트의 성공에 힘입은 롯데그룹은 2012년 1월 자카르타의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에 면세점을 오픈했으며, 한류 스타 최지우와 인기그룹 2PM이 개장 기념행사에 귀빈으로 참석했음.

 

 5) 첨단제품(3D TV)

 

  첨단제품 분야에서도 한국 기업이 시장을 선도함. 특히 인도네시아의 3D TV 시장은 2010년 삼성전자와 LG 전자가 처음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작됨.

 

  출시 첫해에는 소비자의 인식 부족과 47인치 제품이 6400달러에 달하는 등 높은 가격으로 판매량이 약 4000대에 머물렀으나 2011년은 8배가 증가한 3만 대에 이르며, 2012년도에도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임.

 

  시장조사 기관인 Gfk에 따르면 2011년 LG전자는 3D TV 시장점유율 46%로 1위 자리를 지킴, 2010년 판매량은 1840대에서 2011년은 2만3000대로 무려 12배 이상 증가

 

  LG 전자 인도네시아 법인의 마케팅 담당 Terry Santos은 시네마 3D TV의 성공으로 시장 점유율이 80%도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표현

 

  한국 업체들은 인도네시아 3D TV 시장을 처음 개척한 First Mover's advantage를 활용해 가격 설정 등 시장 조건을 능동적으로 주도함.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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