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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항공유 부가세 인상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5-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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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항공유 부가세 인상
- 인상 폭 30%에 달해 -
- 항공 승객 감소 우려 -
□ 올 들어 3번째
○ 5월 26일 중국국제항공(中國國航), 동방항공(東方航空), 산동항공(山東航空) 등 중국 로컬 항공사에서 일제히 국내선 항공유 부가세를 인상함.
- 800㎞ 이하 단거리는 60위안에서 80위안으로, 800㎞ 이상 장거리는 110위안에서 140위안으로 조정돼 인상 폭이 각각 33.3%, 27.3%에 달함.
중국 국내 항공사 항공유 부가세 조정내역
시간
800㎞ 이하
800㎞ 이상
2000
항공권 가격의 10~25%
2004
0
2005. 08. 01.
20
40
2006. 04. 01.
30
60
2006. 09. 01.
60
100
2007. 01. 21.
50
80
2007. 11. 05.
60
100
2008. 07. 01.
80
150
2008. 12. 25.
20
40
2009. 01. 15.
0
2009. 11. 14.
20
50
2010. 04. 06.
20
40
2010. 10. 27.
40
70
2011. 02. 22.
50
90
2011. 04. 08.
60
110
2011. 05. 26.
80
140
□ 원인은 높은 항공유
○ 항공유 부가세는 항공유 가격과 밀접히 연결되어 항공유 가격 인상과 동시에 인상되는 경우가 많으나 이번에는 항공유 가격과 상관없이 인상함.
- 2009년부터 국내선 항공유 부가세는 항공사에서 국내 항공유 가격 변동에 따라 자체적으로 조정
○ 항공사는 이번 부가세 인상은 비싼 항공유 가격과 높은 항공사 운영 비용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
- 국제항공운수협회는 연료원가가 전체 운영비용의 26~29%를 차지하는데 올해 항공유 평균가격이 작년보다 20%나 올라 올해 항공사 이윤율이 46% 떨어질 것으로 예측
- 이미 중국 로컬 항공사의 1분기 이윤율은 전년 대비 23% 하락함.
□ 승객 감소 우려
○ 업계에서는 이번 부가세 인상이 항공사 운영상황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우려하는 의견 존재
- 부가세 인상으로 단기적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떠넘겼지만 이로 인해 기존 항공 승객이 고속철 등 다른 교통수단을 선택해 승객 수가 감소할 수 있다는 것임.
자료원 : 중국증권보, 중국신문망, 대중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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