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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중국 IT 기업, 미국 증시 상장의 득과 실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5-18
  • 출처 : KOTRA

 

중국 IT 기업, 미국 증시 상장의 득과 실

- 낮은 진입장벽, 홍보 효과가 매력 -

- 비용 과다, 과도한 기업정보 공개가 리스크로 작용 -

 

 

 

자료원 : Baidu.com

 

□ 중국 IT 기업 미국행 봇물

 

 ㅇ 10년 전 시작된 중국 IT 기업들의 해외증시 상장(미국 중심)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크게 활성화됨.

  - 1999년 중화망(中華網)이 나스닥에 처음으로 상장한 이래 4월 24일 현재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중국 IT 기업이 63개사에 이름.

  -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 IT 기업들의 상장이 활기를 띠어 당당망(當當網), 요쿠(優酷), 런런망(人人網) 등 약 10개 기업이 미국 증시에 상장했으며, 엔샹후동(千橡互動), 카이신망(開心網) 등 10여 개 기업이 연내 상장을 계획함.

  -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IT 기업들의 수익률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百度) 주식가격이 2010년 40달러에서 100달러로 150% 상승함.

 

중국 IT기업 미국 증시 상장 트렌드

시기

상장기업 주요 업종

세부 내용

1999~2003

포털사이트

‘99.7: 중화망(中華網) 나스닥 상장

‘00.3: 신랑망(新浪), 왕이(網易), 소후(搜狐) 나스닥 상장

‘03.10.10: 왕이 주식가가 70.27달러에 달해 가장 낮은 가격을
               기록했던 ’01.9.1보다 108배 상승

2004~07

온라인게임

‘03.12: 셰청망(携程網) 나스닥 상장

‘04: 콩중망(空中網), 성다(盛大), 텅쉰(騰訊), 이롱(藝龍) 등
       나스닥 상장

‘05: 바이두(百度) 나스닥 상장

‘07: 쥐런(巨人), 완메이스지에(完美世界) 미국 증시 상장

‘07: 바이두 주가가 300 달러를 넘어서며 중국기업 최초로
       나스닥에서 시가총액 100억 달러 이상 기업에 진입

‘09: 창유(暢游) 나스닥 상장

‘09: 텅쉰 시가총액이 중국기업 최초로 300억 달러를 넘어섬.

2010

전자상거래,

동영상서비스

‘10 하반기: 요쿠(優酷), 마이카오린(麥考林), 당당망(當當網),
                 소팡(搜房), 이처망(易車網) 뉴욕증시 상장

201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11.3.30: 치후360(奇虎360) 뉴욕거래소 상장

‘4.21: 스지후롄(世紀互聯) 나스닥 상장

‘11.5.5: 런런망(人人網) 나스닥 상장

* 카이신망(開心網), 타오미망(淘米網), 쉰레이(迅雷) 등 상장
   준비 중

자료원 : China Internet Week

 

□ 母國이 아닌 미국을 택하는 이유

 

 ㅇ 중국에도 상하이, 선전 거래소와 미국 나스닥에 해당하는 ChiNext가 있으나 중국 IT 기업의 자국 증시 상장은 활발하지 않은 실정

  - 전문가들은 중국 IT기업들이 미국 증시를 선택하는 이유로 중국보다 상장요건이 덜 까다롭고 상장 후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

 

 ㅇ 원인 1 : 중외 합자 IT기업의 중국 증시 상장 제한

  - IT기업 투자는 이윤이 높지 않은 성장 초기에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중국 투자자들은 이미 안정기에 접어든 기업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외국계 투자자본이 투입되는 사례가 많음.

  - 그런데 중국 증시는 합자 IT 기업의 상장을 제한하고 있어 상장에 제약이 따름

  - 아울러 중국 IT기업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는 중국 증시 상장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중국의 엄격한 외환관리제도 때문에 외화를 해외로 자유롭게 반출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해외 증시 상장을 선호

 

 ㅇ 원인 2 : 성숙한 미국의 금융시장 제도

  - 미국 증시는 서비스가 다원화되어 있어 투자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가 투명함.

  - 상장요건도 중국 증시에 비해 까다롭지 않아 회사설립시기 관련 요건이 없고, 이윤율 조건이 비교적 낮을 뿐 아니라 단기간 내 상장절차를 진행할 수 있음.

 

 ㅇ 원인 3 : 톡톡한 홍보효과와 투자자들의 우호적인 태도

  - 중국 IT 기업들은 세계 최대 규모인 미국 증시에 상장할 경우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과 ‘글로벌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

  - 또한 중국 IT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상장기업들이 선전하는 것도 미국 증시 진입을 유인하는 요소로 작용

   

□ 감당해야 할 리스크

 

 ㅇ 문제점 1 : 과다한 비용

  - 증시 상장 시 소요비용은 크게 3부분(상장요건 구비를 위한 비용, 상장절차 추진 비용, 상장 후 운영비)인데 미국 증시 상장시 비용 부담이 중국 증시 상장할 때보다 매우 높음.

  - 따라서 이윤이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시 상당한 자금압력을 받게 됨.

  - 일례로 글로벌 기업 독일 바스프와 미국 휴렛팩커드(HP)는 2007년 비용 절감을 위해 뉴욕 증시 상장폐지를 선택

 

 ㅇ 문제점 2 : 엄격한 관리제도

  - 미국 증시는 투명한 정보공개가 요구되며, 관련 법률 및 운영 규칙이 매우 엄격함.

  - 증시관리감독부처 뿐 아니라 개인투자자, 중개기구(회계사무소, 변호사사무소) 등도 집단소송제도 등 상장사를 감시할 제도가 마련됐음.

  -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홍콩 및 중국 기업 중 집단소송을 경험한 비율은 11.5%에 달하며 나스닥 상장 기업의 경우 17.2%가 집단소송 경험사례가 있음.

  - 미국 증시에 상장한 일부 중국기업들은 엄격한 제도 때문에 기업 정보가 지나치게 과도하게 공개돼 득보다 실이 많다고 지적

 

 ㅇ 문제점 3 : 기업 통제권 약화

  - 중국기업이 미국 증시에 상장을 할 경우 새로운 주주들이 생겨나면서 기존 주주들의 지분 보유 비율이 낮아지면서 회사에 대한 지배권이 약화됨.

  - 월가의 요청에 따라 회사발전전략 심지어는 발전방향까지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가 하면 주주를 위한 서비스 때문에 실제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선은 소홀히 하는 현상도 나타남.

 

 

자료원 : China Internet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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