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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 한국차 상한가…일본차 하한가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4-30
  • 출처 : KOTRA

 

美 , 한국차 상한가…일본차 하한가

- 대지진으로 주춤한 일본차 판매, 현대·기아 車 폭발적 인기 -

- 한국車 인기, 일시적인 현상 아니라 미래 급성장 가능성 의미 -

 

 

 

□ 대지진으로 일본 車 판매 주춤, 한국 車 급부상

 

 ○ 장기적인 경기침체는 경제적인 한국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인기몰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었으며 최근에 발생한 일본 대지진은 기존에 미 자동차 시장에서 막강한 인기를 자랑하던 일본 기업에 악재로 작용해 현대 자동차의 인기 상승세에 기폭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됨.

 

 ○ 현대 자동차의 거침없는 인기몰이

  - 올해 1분기 자동차 판매량 조사 결과 현대 자동차는 판매가 급상승해 매출이 총 46% 증가했으며 대지진 여파로 자동차 생산과 판매에 지장을 받은 혼다를 앞질렀음.

  - 1분기 기준 현대 자동차의 순익이 17억5000만 달러로 발표되자 주가가 7.3% 폭등하며 1975년 이후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음.

  - 1분기 기준 총 6만 대 이상을 판매한 현대는 전년동기 대비 31.6% 판매 증가를 보였으며 시장점유율 0.6% 상승을 불러옴.

 

 ○ 올해 1분기 판매증가율 최우수 기아 자동차

  - 미국을 비롯해 한국과 중국에서도 두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무서운 속도로 인기몰이하는 기아 자동차는 일본 대지진으로 일본차 판매에 지장이 초래됨으로 인해 가장 큰 이익을 본 기업으로 보도됨.

  - 일본 대지진 영향으로 라이벌 기업들이 제품 생산과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기아 자동차 신제품들이 높은 인기를 구가해 1분기 순익이 전년 동 분기 대비 91% 증가했으며 총 판매량 역시 44.7% 상승함.

  - 기아 옵티마, 스포티지, 피칸토의 인기와 기아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2011년 1분기 세계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30% 증가한 총 62만 대가량을 판매한 것으로 집계됨.

  - 기아 자동차의 올해 1분기 순익은 9532억 원으로 전년 동기간 4985억 원 대비 급격히 상승한 결과로 총 판매는 37% 증가함.

 

자동차 판매 및 점유율 변화 추이(1분기 기준)

                                                                                          (단위 : 대, %)

기업명

판매량

시장점유율

2010년

2011년

증감률

2010년

2011년

기아

30,522

44,179

+44.7

2.9

3.5

현대

47,022

61,873

+31.6

4.4

5.0

도요타

186,863

176,222

-5.7

17.5

14.1

혼다

108,262

133,650

+23.5

10.2

10.7

            자료원 : Motor Intelligence, WSJ

 

 ○ 일본 자동차 회사들, 생산차질 판매 부진으로 이어져

  - 일본에서 3번째 큰 규모의 자동차 회사 혼다의 1분기 총매출은 당초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938억 엔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445억 엔(5억4500만 달러)에 그쳐 총매출 22.9% 하락하는 결과를 낳음.

  - 도요타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 분기 대비 5.7%나 하락해 다른 일본 기업들 대비 가장 큰 판매 하락세를 기록함.

  

□ 일본의 위기, 한국 자동차에 큰 기회

 

 ○ 2, 3년 전부터 뜨기 시작한 한국 자동차의 미국 시장 내 인기는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을 전망되는 반면, 대지진 피해복구와 부품조달 문제가 해결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올해 말까지 생산 및 저조한 판매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

  -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부품 및 자동차 생산 공장, 발전소 등에 조업 복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임에도 단시간에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봄.

  - 혼다와 도요타 관계자에 따르면 이르면 올해 말 생산라인을 정상적으로 가동할 것으로 예상하며 내년 초까지 회복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미국 자동차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라인을 정상 가동해 지진 이전의 생산량을 확보한다고 해도 판매량이 회복될지는 미지수이며, 특히 올해 여름에 이들 일본 자동차 판매는 매우 저조할 것으로 우려

 

 ○ 또한, 현대와 기아 자동차의 일본산 부품 의존도가 낮아 부품공급 차질로 인한 자동차 생산 차질 우려도 없어 이들 한국 기업들은 일본이 주춤한 틈을 타 미국 자동차시장에 막강한 인기로 급부상하기에 적합한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함.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자동차의 인기는 비단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일시적 인기 상승이 아니라 제품과 가격 경쟁력과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 더 큰 시장점유율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 한국 자동차의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과 동급대비 저렴한 가격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며 신형 모델 출시로 마니아 소비자층을 보유하게 됐으며 무엇보다 경쟁력에 기초를 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이 판매량 증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

  - 한국 자동차는 이제 더 이상 단순히 저렴한 자동차가 아닌 경제적이고 고성능이며 우수한 디자인까지 겸비한 자동차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한국 자동차가 미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를 앞지를 가능성을 의미함.

 

 

자료원 : Business Week, Bloomberg, Motorintelligence.com, W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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