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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소비트렌드, 웰빙을 향한 조짐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04-07
  • 출처 : KOTRA

 

헝가리 소비트렌드, 웰빙을 향한 조짐

- 주로 건강식품, 피트니스 산업 위주 목격 -

 

 

 

□ 헝가리인의 건강상태

 

 ○ 세계적으로 건강한 생활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헝가리인의 건강상태는 1989년 자본주의 사회로 체제를 변환한 후 개선되고 있으나 EU 평균보다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구분

남자 평균수명

여자 평균수명

EU 평균

75.5

82

한국

76

83

헝가리

70

78

 

  - 헝가리 남녀의 평균수명은 체제 전환기 당시 각 65세, 73세였으나 2010년 기준 각 70세, 78세까지 연장된 것으로 나타남. 이는 EU 남녀의 평균수명이 각 75.5세, 82세인 것에 비해 4~5% 낮은 수치임. 한국은 남녀 평균수명이 각 76세, 83세로 집계돼 그 격차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남.

 

 ○ WHO 헝가리 지사의 소피아 푸스타이는 등 전문가들은 헝가리인의 활동성이 떨어지는 생활, 기름진 식단, 흡연과 음주량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함. 매년 사망자 중 절반이 심장 및 혈관 이상, 1/4이 암 관련 질병으로 사망하며 이런 질병들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큼.

 

지방이 많은 헝가리 음식 사례

베이컨 지방

헝가리 요리의 기본이 되는 돼지 지방으로 염분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음.

투로슈 추싸 (Turos Csusza) - 커드 치즈 파스타

응유 치즈와 베이컨 지방으로 조리한 일상적으로 흔하게 나오는 요리

호로토바지 후쇼슈 팔라씬타

(Hortobagyi husos palacsinta)

돼지고기와 사우어 크림소스로 채운 펜케이크류

 

 ○ 또 다른 중요 원인 흡연과 관련, 헝가리인 중 약 40%가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별 흡연자 비율은 각 45.7%, 33.9%임. 이는 중동부 유럽국가 중 체코와 루마니아보다 약 5~10% 높은 수치이며, 흡연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독일과 이탈리아 같은 선진국보다 약 1/3 높은 수치임.

 

국가별, 성별 흡연자 비율

(단위 : %)

국가명

남성흡연자

여성흡연자

Argentina

34.2

23.5

Australia

27.7

21.8

Austria

46.4

40.1

Bosnia

49.3

35.1

Brazil

20.3

12.8

Czech Republic

36.6

25.4

France

36.6

26.7

Greece

63.6

39.8

Israel

31.1

17.9

China

59.5

3.7

Hungary

45.7

33.9

Germany

37.4

25.8

Italy

32.8

19.2

Russia

70.1

26.5

Romania

40.6

24.5

Sweden

19.6

24.5

Ukraine

63.8

22.7

 

□ 소비자들 의식 변화, '건강한 생활' 추구하는 소비경향

 

 ○ 먹을거리분야에서는 치즈 제품에서 웰빙기조를 확인할 수 있음. 현재 100% 바이오 치즈를 표방한 제품들이 저가제품에 비해 20~30% 비싼 가격에 불구하고 선전을 하고 있음. 이 제품들은 ISO 인증, 방부제 등 첨가제 미사용, 우유 생산부터 치즈 제작까지 전 공정을 철저히 관리하는 등 무공해 고영양가 제품으로 브랜드를 구축해 인기를 끌고 있음.

 

제품명

사진

가격(1㎏당)

비고

Ammerland Trappist cheese

7.2달러

독일 등 해외에서 수입되는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에도 소비자 선호도는 낮은 편

Mizo Biofarm Bio-cheese

13~15달러

 

 ○ 기능성 식품의 수요에 대한 집계된 바가 없지만 전문가들은 최근 3년간 30% 정도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함. 기능성 식품이란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거나 인위적으로 추가된 식품으로 유산균이 포함된 요구르트, 오메가 3 지방이 포함된 생선 등이 있음.

 

제품명

가격

사진

Danone Actimel

B6, D 비타민 및 유산균 등을 포함한 건강식품

1200HUF/㎏

(~6USD)

Nesquik Instant Cocoa powder

7가지 종류의 비타민과 2가지 미네랄이 들어있어 성장기

아동에 좋음.

1350HUF/800g

(~6.75USD)

hohes C

제품명에 나오듯이 비타민 C 함유율이 높으며 첨가제

없이 100% 순과즙임.

375HUF/L

(1.9USD)

 

 ○ 헝가리 헬스케어 펀드 회사인 Patikapenztar사는 2008년 이후 경제 위축에 불구하고 헝가리의 피트니스 시장은 지난 2년간 약 2개 증가하는 등 헝가리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운동의 중요성이 늘어나고 있음을 지적함. 이런 트렌드는 대도시의 청년층에서 시작해 더 높은 연령대와 지방으로 점점 더 확산할 것으로 전망됨.

 

 

 ○ 헝가리의 경제지표를 살펴보면 대부분 2009년 하락세를 보인 후 2010년에 들어 기저효과로 플러스 전환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반면, 피트니스 시장은 위 표에 나오듯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매년 각 전년대비 28%, 37%, 1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덩치를 키워감.

  - 또한 전체 스포츠용품의 수입은 2010년 기준 전년대비 16.3% 감소한 반면 피트니스 용품은 오히려 4%의 증가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불황 불구 피트니스점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암시함.

 

□ 시사점

 

 ○ 헝가리 소비자들은 EU 국가 중 평균 수명이 낮은 쪽에 속하며 건강에 대한 의식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웰빙과 건강을 향하는 소비트렌드가 확산되는 추세임. 이런 트렌드는 일반식품과 건강식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피트니스점에 대한 관심도 늘어남.

 

 ○ 이런 추세와 더불의 흡연금지법, Hamburger Tax(건강에 해로운 식품, 담배, 술 등에 대한 특별세금) 도입 검토 등 헝가리 정부의 노력이 이어짐. 이외에 금연을 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자에게는 건강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계획도 추진 중임.

 

 ○ 위와 같은 사실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건강, 웰빙, 실버 등 산업의 발달이며, 이는 가격보다는 특별한 제품특성에 중점을 두는 분야이므로 오히려 우리 기업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 WHO, American Lung Association, Patikapenzta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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