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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중소기업 현황 및 성공사례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1-03-30
  • 출처 : KOTRA

 

영국의 중소기업 현황 및 성공사례

 

 

 

□ 영국 중소기업의 역할

 

 ○ 산업구조

  - 영국은 무역과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를 토대로 경제 대국의 입지를 구축함. 농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 완전 탈피해 2% 이하의 노동력 투입을 통한 생산이 전체의 약 60%에 달하고 있어 그 효율성을 높이고 있음. 풍부한 석탄, 천연가스, 오일을 보전하고 있어 에너지 생산이 전체 GDP의 10% 규모를 차지하며, 은행, 보험, 비즈니스 서비스 등 서비스산업은 영국의 가장 대표적인 산업으로 GDP 내 비중이 점점 높아짐. 영국의 산업별 비중은 1차 산업이 1%, 2차 제조 산업이 25.6%, 3차 서비스 산업이 73.4%를 차지, 서비스산업 비중이 높은 경제구조임.

 

 ○ 주력 업종

  - 자동차 : 영국은 유럽 내 5대 자동차 생산국가로 자동차 산업 관련 총 수출액은 연 200억 파운드를 초과

  - 생명공학 : 약 600억 파운드 규모의 유럽 바이오테크 시장 내 바이오테크놀로지 업체 중 3/4 정도가 영국 회사로 추산

  - 제약(Pharmaceutical) : 129억4027만 파운드의 수출, 약 8만3000명의 인력을 직접 고용 창출

  - 전자/ IT : 118억2000만 파운드 시장 형성. 75%의 영국 성인 인구가 집에 컴퓨터를 보유. 70%의 성인이 집에서 인터넷 접속. 영국 내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1800만 명

  - 방송기술 : 약 200개의 관련 회사가 존재하며 방송기술과 방송 가전제품을 통해 각각 약 8억9000만 파운드와 25억5000만 파운드의 수익 창출. 디지털 TV 시장, 66%의 가구 보급률

  - 통신 : 휴대폰 사용자 수, 전체 인구의 124%에 달해 선진 7개국 중 이탈리아에 이어 시장 침투율 2위 차지. 유럽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15%를 점유. 휴대폰 단말기시장 규모는 판매대수 기준 약 3000만 개. 매출액 기준 55억~60억 달러 시장

 

 ○ 주력 산업

 

 1) 금융업

  - 영국 런던 금융 시장은 뉴욕, 도쿄와 더불어 세계 3대 금융시장으로 유럽 내에서는 제1위 시장. 뉴욕과 동경 금융시장이 자국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국내 금융에 기반을 두고 성장한 반면, 런던은 국제 도매 금융을 기반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타 금융센터에 비해 외국 금융기관의 역할과 비중 큼. 세계 최대 외환 및 국제 주식 거래 시장으로 외환 거래액의 32%, 국제 주식 거래의 59%를 점유. 또한 세계 최대 펀드 매니지먼트 중심지로 기관투자가의 주식 보유액이 1조8000억 달러를 상회하는 세계 4위 파생상품 시장

 

 2) 에너지 산업

  - 영국은 천연 석유 및 가스, 석탄 등 다양한 에너지를 보유한 유럽 내 자원 강국. 영국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약 2억5000만t(석유 단위 기준)으로 교통·운송용 32%, 산업용 20%, 주거용 32%, 상업. 농업. 공공 서비스 12.8%, 비에너지 부문 사용이 7.7%를 차지

 

 3) 녹색/저탄소 산업

  - 영국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기준의 80% 이상으로 감축한다는 목표와 정부의 저탄소 사업전략을 통해 그린화 정책의 핵심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를 확보해 경제적, 산업적 성장 계획. 저탄소 녹색 성장산업 전략 핵심분야는 에너지 효율화(스마트미터), 신재생에너지(연안풍력), 원자력발전, 저탄소교통(전기차, 고속철) 등 관련 시장은 약 1060억 파운드 정도이며, 88만 명이 산업에 종사, 2015년까지 100만 명이 이 산업에 종사하게 될 것으로 예상. 2015년까지 매년 4%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

 

 4) 유통업

  - 영국 전체 소매판매액은 연간 약 2000억 파운드(약 380조 원 규모)로 식료품 소매 판매가 전체의 약 45%를 차지. 영국에는 부가세 납부 기준 약 20만 개 정도의 소매업자가 소매 유통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영세 규모로 전체 소매 유통 업체의 약 85%가 연간 매출액이 50만 파운드(약 9억 원) 이하. 1% 미만의 유통업체가 연간 매출액 500만 파운드 이상의 규모를 차지. 1990년대부터 전체 소매 업체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최근 초기 시장 진입 장벽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 인터넷을 활용한 소매 업체의 등장이 늘고 있음. 이에 따라 소매 업체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업체 간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

 

 5) 전자부품, 반도체

  - 477억 유로규모의 EU 시장에서 영국(아일랜드 포함)의 경우, 15억 유로 성장으로 총 100억 유로를 돌파, 22.51%의 점유로 1위 독일을 근소한 차로 추격. 영국은 직접적인 칩 생산보다는 SoC(System-on-chip) 등 차세대 칩 디자인이나 코어 개발을 통한 혁신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IP) 판매 및 라이선싱이 성장세. System-on-chip 솔루션이나 나노 기술 등과 같은 더 기술 집약적인 분야에 대한 성능 향상에 집중하며 영국의 전자 칩 업체들은 차세대 반도체 개발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공조 네트워크를 형성. 영국은 유럽 내 최대 규모의 반도체 디자인 산업을 보유하며, 이는 대략 9500만 달러 규모로 유럽 전체 전자 디자인 판매 이익의 60%에 육박

 

 6) 바이오 제약

   - 영국의 제약산업 전반은 주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장악. 한해에 투자되는 연구비만 해도 £3.3bn수준. 영국의 제약 시장은 정부의 의료보험 비용 감소를 위한 노력에도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120억3710만 파운드의 수출을 기록

 

 7) 의료기기

  - 영국은 세계에서 5번째이자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의료기기 시장이며, 매년 시장이 계속 팽창. 영국의 의료기기 시장은 2004년에서 2008년까지 약 8%의 높은 성장률 기록. 영국의 의료시장 특징은 의료 기기부터 의료 소모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세분화됐으며, NHS(영국 국가 의료 시스템)이 전체 의료기기시장의 80% 이상을 담당하는 중앙 관리형 시장. 영국의 의료기기시장은 2008년 기준 약 36억7320만 파운드 수준이며 2013년에는 2008년 대비 1% 정도 증가한 38억610만 파운드로 예상

 

 ○ 전체 경제 대비 대외무역의 비중(수출입 vs. 내수)

  - 2010년 기준 영국의 GDP 대비 수출 비중은 27%이며 내수 73%.(2009년 수출 25%, 내수 75%에 비해 수출 비중 확대)

 

 ○ 중소기업 현황

  - 업체 수 : 영국에서 중소기업으로 분류되는 고용인원 249명 이하의 기업들로 2009년 초 집계 기준 482만8160개가 있으며, 이는 영국기업 전체수와 비교했을 때 99.9%에 달하는 비중. 49명 이하의 소기업이 거의 대부분(99.3%)을 차지했으며 50~249명 규모인 중기업은 불과 2만6910개로 0.3%를 차지. 250인 이상 규모인 대기업은 0.1%를 차지

  - 주요 업종별 : 매출액 기준, 중소기업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은 농림수산업(84%) 이며 그다음으로 건설업(75%), 기타 서비스업(66%), 보건복지(59%), 부동산 중개(55%), 숙박 및 요식업(45%), 소도매 유통(37%), 제조(35%), 교통 및 물류(33%), 금융(18%) 순임.

  - 주요 품목별 집계는 돼 있지 않음.

 

 ○ 전체 경제에서 중기비중

 

  - 고용비중

기업 규모

기업 수

고용인원(천 명)

매출(백만 파운드)

모든 기업

4,834,045

22,819

3,240,329

중소기업(0~249명 규모)

4,828,160

13,639

1,588,581

모든 고용주

1,220,070

18,876

3,000,770

피고용인 없음

3,613,975

3,942

239,559

1~9명

1,013,605

3,813

444,953

1~49명

167,670

3,251

472,272

50~249명

26,910

2,633

431,797

250명 이상

5,885

9,179

1,651,748

주 : 피고용인 없는 경우는 자영업자

자료원: 영국기업혁신기술부(2010. 12)

 * 생산량과 영업이익률 기준으로 집계돼 있지 않고 매출기준으로 산정

 

 ○ 소유구조 및 경영스타일

  - 가족회사 : 영국에서 가족회사는 주식공개 여부에 상관없이 가족구성원으로 경영권이 승계되면 가종회사로 분류. 개인회사 또는 상장사 모두 가족회사가 될 수 있으며 영국의 FTSE 250의 10%가 가족회사로 추정되고 있음. 이들의 가족 주식보유 현황은 대체로 10~70% 까지임.

  - 개인회사 : 영국에서 개인회사는 1인기업 즉 자영업자도 포함되며, 영국에서 개인유한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창업자 1인, 최소자본 1파운드로 가능할 정도로 쉽기 때문에 신규창업이 활발히 이뤄짐. 한국에서 창업자는 최소 3인의 이사급 인원과 일정의 자본이 요구되는 것과 비교됨.

 

 ○ 경영여건

 1) 대·소기업 간 협력 정도

  - 영국의 기업인협회인 IoD의 2010년 영국중소기업 리포트에 따르면 영국에서 중소기업은 서비스부문의 경우 대기업과의 상호교류가 활발하며 주로 IT 서비스, 컨설팅, 회계 자문 등의 부문에서 대-중소기업 간 협력이 강화되고 제조부분은 영국의 중소기업들은 공급사슬에 있어 대기업의존도가 갈수록 줄어들고 해외수출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

 

 2) 정부의 중소기업 주요 육성 및 지원정책

  - 영국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정책은 조세관련 외에는 없음. 영국 정부는 전통적으로 자유시장주의를 옹호, 시장개입을 극도로 꺼려해 적극적인 육성책이 빈약. 그러나 영국은 창업에 있어 누구나 평균 50파운드 정도면 기업 설립이 가능하고 활동에 제약이 없기에 벤처활동이 가장 활발한 국가로 인식됨. 영국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와 제약 등 특정산업 관련 기업의 경우 감세와 함께 생산량의 일정부분을 국가에서 매입하는 Buy back 제도 운영 및 의약품은 영국 내에서 특허등록이 된 기술의 경우 국가기관(NHS)에서 도입목록에 우선 포함하는 등의 혜택을 마련해놓고 있음.

 

□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 수출현황

  - 총 수출의 비중(직접 및 대기업 납품 등 간접수출 포함) : 영국 기업혁신기술부 자료를 인용한 2011년 1월 말 영국통계청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2010년 총 4240억 달러를 기록한 수출에서 매출기준, 중소기업의 비중은 56%로 이는 2008년에 42%에 그쳤던 것과 비교할 때 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이 대폭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

  - 수출중소기업의 비중(수출중소기업·전체중소기업) 등 : 영국 바클리즈 은행이 집계 분석한 2010년 영국 중소기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전체 중소기업 중 수출기업의 비중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며 2010년에는 평균 11%로 나타났음. 산업부문 별로는 농림수산(14%), 제조(21%), 건설(2%), 소매무역(10%), 숙박 및 요식(12%), 레저 및 오락(13%), 기업 및 개인 서비스(11%), 소비자 대상 서비스(10%), 금융 서비스(10%), 교통 및 통신(9%), 보건 및 사회복지(4%), IT 및 컴퓨터 기술(8%)로 나타났음.

  - 중소기업이 전체 수출에서 활약하는 품목 및 이유 : 이 보고서에서 가장 수출기업 비중이 높은 부문은 제조업(21%)이고, 가장 낮은 부문은 건설(2%)이었음. 영국의 수출에서 활약하는 품목은 전체기업 중 수출기업 비중이 전체평균인 11% 이상인 산업만으로 볼 때, 제조업(21%), 농림수산(14%), 레저 및 오락(13%), 기업 및 개인 서비스(11%) 순이었음.

   · 제조업은 영국의 높은 생산비용에도 높은 R &D 투자를 통한 기술력과 전통적인 영국의 브랜드 인지도 등을 통해 시장의 반응이 좋은 편이며, 최근 파운드화 약세로 인해 기존보다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것도 한몫을 한 것으로 분석됨. 제조품목 중 가장 경쟁력이 높은 영국산 제품은 기계류, 자동차, 원유, 항공 및 선박기기 등이 있음.

  · 영국의 농림수산 부문 수출은 품질이 매우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세계시장에서 신뢰도가 높음. 또한 영국은 EU 회원국으로 EU의 Common Agricultural Policy를 통해 유럽 내 농산물의 쿼터제가 있으므로 초과생산이 매우 큼에도 유럽으로부터 비싼 값에 무조건적인 매입되고 농부들에 보조금이 지급되는 상황에서 생산량을 매년 감소시켜 순익의 증대를 꾀함.

   · 레저 및 오락은 관광산업과 직접적인 관계로 영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특히 최근 파운드화 약세를 이유로 대폭 증가하는데 기인. 기업 및 개인 서비스는 회계, 법률 등 기업 및 개인에 서비스하는 컨설팅산업이 전통적으로 강하며 세계 20대 컨설팅 기업이 모두 영국에 본부를 둘 만큼 관련 산업의 중심지 위상을 가지고 있음.

 

 ○ 수입현황

  - 영국의 2010년 총수입은 5850억 달러로 이중 중소기업의 비중은 약 67% 정도임. 주 수입품목은 자동차, 사무용기기, 전자, 전기기기 등이 있으며, 서비스 수입에(14%) 비해 제품 수입(86%) 비중이 상대적으로 매우 큰 구조임.

 

 ○ 해외진출 현황

  - 영국 기업의 해외진출은 감소세를 보임. 영국은 2000년대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해외투자국(2120억 달러) 이었으나 매년 해외투자는 감소해 2010년에는 1750억 달러 수준으로 대폭 줄어든 것으로 추정. 영국 기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그간 금융 및 서비스 의존도가 높던 영국의 경제구조를 더욱 안정적인 제조기반 강화를 위해 제조 및 R &D 등에 집중투자했음. 따라서 해외시장 진출보다는 수출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는 추세.

   · 영국의 금융 및 서비스 산업은 금융위기 이후 규제강화와 세금 인상 등으로 2010년에는 2008년 대비 7%의 관련 기업들이 영국을 떠나 해외로 이전했음. 영국의 기업들은 온라인 서비스의 강화로 현지시장 주재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려 노력 중이며 해외투자시 기업인수합병보다는 특정 핵심기술 즉 지재권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는 추세

   · 최근 영국의 기업들은 해외시장에 직접투자를 통한 진출보다는 제조 및 기타 필요한 부분의 서비스를 현지에서 아웃소싱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이며, 대부분 제조와 물류 등이 이에 해당됨. 영국 내에서는 R &D 등 기술집약적 가치생산에 주력하는 구조를 택하고 있음.

 

□ 성공적인 중소기업 사례 및 시사점

 

 ○ “고객도 돈 버는 상생모델” 통해 성공한 StreetCar

  - StreetCar 는 지금은 흔해진 자동차 공동사용 서비스인 “카클럽”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회사. 사용자가 인터넷으로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공용자동차를 임대, 즉석에서 사용시간에 따는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기존에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들을 위주로 서비스했으나, 2009년부터는 회원들이 소유한 자동차를 직접 임대차로 사용, 이웃들의 차를 원하는 때에 임대할 수 있게 했음.

 

 ○ 성공 요인

  - StreetCar 의 성공 요인은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해 급증하는 수요를 예상, 비용을 최소화하는 사업모델을 개발한 데 있으며, 또한 서비스 제공사(회사)와 수혜자(고객)의 이중적 서비스 관계에서 벗어나 고객 자신이 직접 서비스에 참여,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개발해 다중적 매출방식을 추구하는 점이 꼽힘. 영국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운영의 부담이 큼. 자동차 관련 세금(도로세 등)이 높을 뿐 아니라 필수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비싸고 혼잡통행료, 주차비 등 유지비가 많이 들어 특히 젊은이들은 차 구매를 꺼림.

  -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로 자동차 유지비는 더욱 큰 부담이 돼 신차구매율이 연 28%까지 폭락했음. StreetCar와 같은 카클럽이 애용되기 시작. 차를 보유하지 않고도 가끔 필요할 때만 이용할 수 있기에 경제적이기 때문.

  - 또한 2009년부터 도입한 “이웃차 사용하기”를 통해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운영하는 차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차도 이용할 수 있게 됨. 차 소유자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을 때 추가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회사는 차 운영비를 절약. 이 모델은 미국, 독일, 일본 등으로 바르게 확산됐고, 2010년 세계최대의 카클럽회사인 미국의 ZipCar에 5억 달러에 인수됨.

 

 

자료원 : Business Link, 영국기업혁신기술부, 현지언론 및 KOTRA 런던 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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