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여심(女心)을 흔드는 자동차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3-30
  • 출처 : KOTRA

 

중국 여심(女心)을 흔드는 자동차

- 전체 자동차 구매자 가운데 여성이 40% -

- 외관디자인과 안전성을 가장 중시-

 

 

 

□ 중국 소비시장의 ‘여성파워’

 

  여성들의 능력 신장과 소비주도

  - 중국 징두티엔화(京都天華) 회계사무소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평균 여성 고위 간부 비율은 20%이며 중국 기업 내 여성 고위간부 비율은 34%를 기록했으며 그 가운데 CEO를 맡고 있는 비율은 19%로 전 세계 평균인 8%를 훨씬 웃돌아 세계 2위 기록

  - 또한 자동차전문사이트 오토블로그는 고가의 슈퍼카 마세라티, 페라리 등의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가 상당수 중국 여성들에 의해 이뤄진다고 전함.

  - 일반 호화사치품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같은 고가의 내구재와 주택시장 등 큰 규모의 소비가 여성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면서 여성들이 소비시장의 핵으로 급부상함.

  - 이에 많은 소비업계뿐만 아니라 자동차 생산업체와 중개 판매상들도 여성들을 주목하기 시작함.

 

□ 중국 여성 자동차 시장 동향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

  - 2010년 중국 자동차 시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능력 향상에 따른 자동차 구매 욕구 증가와 정부의 자동차 산업 지지 정책에 힘입어 연 1800만 대를 판매하며 동기대비 32% 증가함.

  - 2011년 중국 자동차 시장은 15% 증가해 총 판매량은 2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여성의 자동차 구매량 증가

  - 과거 자동차는 남성의 전유물이었으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운전이 용이해지면서 여성 운전자들이 빠르게 증가함.

  - 미국과 유럽의 차량 구매자 가운데 각각 49%, 30% 이상을 여성이 차지하고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차량 구매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

  - 중국 내 여성의 차량 구매 비율은 2002년 20.3%에서 2010년 40%로 증가함으로써 남성이 절대적인 우위에 있던 판도가 뒤바뀜.

  - 또한 대부분의 가정의 실제 자동차 운전자는 남성이라 할지라도 자동차 구매 시 여성의 의견이 절대적으로 반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동차 업체들은 여성들의 관심을 끄는데 주목함.

 

□ 중국 여성들의 자동차 구매 성향

 

  외관디자인과 안전성을 가장 중시

  - 과거 외관만 중시하던 시대와는 달리 최근 여성들은 차량 구매시 품질, 가격, 디자인, A/S, 연비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하기 시작함.

 

 

자료원 : 百度文庫

 

  - 그러나 여전히 여성들의 주요 관심사는 디자인으로 차량 외부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는 추세

  - 그 밖에 여성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주요 목적으로는 외출 용도와 가정 필요에 의한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여성은 주로 2도어 및 3도어의 차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대표적인 자동차 모델

 

  여성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자동차 모델

                                                                                                                      (단위 : 위안)

브랜드/모델명

제품사진

특징

가격

 BMW

 MINI Cooper

()

단정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많은 여성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새로 출시된 모델의 외관 디자인이 더욱 다양하고 독특해짐.

28만

~

36만5000

Volkswagen

뉴비틀

(大虫)

구매자 중 열에 일곱은 여성일 정도로 여성의 감성을 자극하는 귀여운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모델

20만1600

~

30만2100

Volkswagen POLO

(大)

고급스러운 내부와 안전성을 갖추고 있으며 화려한 외형과 거침없는 차체가 세련된 현대 여성의 마음을 움직임.

8만5000

~

11만6000

VOLVO

C30

(沃尔沃)

스타일과 실용성을 갖춘 실내 내부와 젊은 층을 공략해 다양한 색상을 제공함으로써 폭넓은 선택이 가능함.

29만8000

~

40만

Ford Carnival

(福特嘉年)

생산의 전 과정에서 차량의 안전성을 중시해 젊은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인기 있는 국내 소형차 중 하나

7만8900

~

10만3900

BUICK Regal

(克君威)

고급스러운 외관으로 화이트족(직업여성)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로 중국 도로 주행에 적합하게 설계돼 있음.

17만5800

~

29만8000

 BMW 3시리즈

(3系)

줄곧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모델로 중형 승용차에 속하지만 특유의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색상으로 많은 인기를 끔.

28만3000

~

49만8000

Ford Mazda2

(安福特2)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으로 젊은 여성들에게 적합한 모델로 아름답고 비교적 작은 차체는 여성운전자들이 운전하기에 용이함.

8만800

~

9만3800

MITSUBISHI

Lancer

(三菱瑟)

드라이빙의 재미가 살아있는 준중형급 세단으로 개성 넘치고 활동적인 여성들이 많이 찾는 모델.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

10만9800

~

16만9800

 Landrover

Freelander

(路虎神行者)

SUV는 남성 전용의 차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젊은 감각의 디자인과 색상으로 도회적인 느낌을 줘 커리어우먼의 인기를 끔.

55만8000

~

61만8000

자료원 : 太平洋汽

 

□ 전망 및 시사점

 

  이전까지만 해도 자동차 업체들은 주로 출시 후 마케팅을 통해 여성소비자들을 공략했지만 최근에는 출시 전부터 여성들을 조준한 차들을 선보임.

 

  여성의 성향을 고려한 모델 출시

  - 여성의 감성적인 성향을 고려해 차량의 외관은 유선형을 위주로 해 여성들이 선호하는 화려하고 산뜻한 색상 혹은 연하고 부드러운 색상을 선택

  - 또한 도어 중앙잠금장치, 전자식 주행 안정 프로그램(ESP), 후방카메라, 자동주차시스템 등 상대적으로 위험 대처능력이 약하고 주차에 불편을 겪는 여성을 위한 기능 추가

  - 그 밖에 차량 내부 수납공간 증가 및 간편한 화장대와 거울 장착 등 여성을 위한 편의사항을 두루 갖춘 각종 모델이 출시됨.

 

  최근 자동차 업체들은 여성을 위한 자동차의 성능을 강조하며 여성고객을 목표로 한 TV 광고 및 잡지 등 홍보에 큰 비용을 투자하며,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은 (유행)’과 ‘雅大方(우아하고 세련된)’ 등의 문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여성들은 일단 브랜드에 호감을 갖기 시작하면 장기적인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자동차 업체들은 시승 등의 마케팅을 통해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

 

 

자료원 : 新, 大洋, 太平洋汽, 中国网, 新民, 百度文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여심(女心)을 흔드는 자동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