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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에서 하이테크 제품 팔려면 여기를 주목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3-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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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에서 하이테크 제품 팔려면 여기를 주목
- 하이테크 제품 인터넷 판매 실적 저조 -
- 현지 소비자들은 전통적 유통점에서의 구매 선호 -
□ 이탈리아 인터넷 유통 성장 정체
ㅇ 한동안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던 온라인 유통이 각종 가격인하 마케팅을 들고 나온 대형 유통점의 공격으로 멈칫거리고 있음
ㅇ 특히 온라인 쇼핑을 가장 즐길 것으로 보이는 하이테크 제품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오히려 전통적 방식의 가전제품 양판점이나 대형 유통점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이 특이
ㅇ 온라인 쇼핑은 전체 하이테크 소비재분야에서 전체 중 5.3%대에 머무르는 현상이 지속됨.
□ 왜 인터넷 유통 성장이 더딜까
ㅇ 이는 최근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Gfk에서 제5회 인터넷 세일즈 포럼(Internet Sale Forum)을 위해 실행한 조사에서 나온 분석
ㅇ 이탈리아 하이테크 소비재(Technical Consumer Equipment) 분야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성장이 침체에 머물고 있음. 이는 전통적 형식의 유통점이 끊임없는 판촉 마케팅을 통해 인터넷 유통이 가지고 있던 '제품의 다양화'와 '가격'이라는 두 가지 강점을 뛰어 넘었기 때문임
- 하이테크 소비재 분야는 소비전자제품, 핸드폰, IT, 사무기기, 카메라를 포함하며 대소형 가전제품과 에어컨은 제외
ㅇ 특히 몇몇 제품 가격은 온라인 구매보다 일반 전문점에서 사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도 나타나 화제
- 예를 들면 Led TV의 경우 온라인이나 일반 오프라인 유통점 가격 차이가 없으나 스마트폰은 오프라인 유통점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
□ 이탈리아 인터넷 유통현황
ㅇ 이탈리아에서 하이테크 제품별 인터넷 유통 점유는 카메라 및 관련 제품 9.9%, 소비전자제품 6.5%, IT 제품 5.4%, 핸드폰 2.8% 각각 차지
ㅇ 2010년 현지 테크놀로지 소비재제품분야는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약 8억4800만 유로 시장 규모 시현하면서 전년대비 6.8% 증가세
- 2010년 전체 하이테크 소비재시장은 135억 유로 판매액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3.9% 성장
- 하지만 온라인 유통채널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5.4%에 불과하며 94.6%는 전통 유통점에서 이뤄진 것
ㅇ 하지만 이중 카메라만이 21.8% 대폭 증가세를 보여주었지만 핸드폰의 경우 평균에도 못미치는 3% 성장만 기록
ㅇ 또한 IT 부문의 경우 온라인 판매에 있어 전체적으로 5.2% 감소돼 심각한 상황
하이테크 소비재 매출 비중 비교
자료원 : Gfk
□ 유럽은 전체 상황은 어떤가
ㅇ 유럽에서 인터넷 유통채널은 5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
- 2010년 온라인 판매는 전체 13.6%에 육박, 2006년도 6.3%에 불과하던 것이 두 배로 성장
ㅇ 유럽에서 온라인 판매가 가장 활발한 국가는 체코로 전체 판매 유통망 중 23.7% 차지, 다음 독일이 19.3%로 뒤를 잇고 있으며 근소한 차이로 영국이 19.2%를 차지
ㅇ 이탈리아는 인터넷 판매 비중이 유럽 8위로 전체 유통망에서 5.3% 차지에 불과
유럽 국가 온라인 판매 비중 비교
자료원 : Gfk
ㅇ 2010년 유럽에서 인터넷 판매율은 모든 분야에서 성장하기 시작
- 특히, IT는 20.9%, 카메라 19.1%, 사무기기14.1%, 소비가전제품 11.8% 순
- 대신 온라인 판매 수요가 낮은 제품 분야는 대소형 가전제품, 개인 진단기기, 액서서리로 전체 대비 10% 미만에 그침
□ 시사점
ㅇ 급속도로 성장하던 이탈리아 인터넷 유통시장이 오히려 하이테크 소비재 제품에는 다소 경쟁력이 낮다는 최근 gfk의 조사는 흥미
ㅇ 이는 전문 대형 유통점의 가격과 제품구성 다양화 혁신 노력에 기인한 바가 크며, 자연스럽게 이탈리아 소비자들도 이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시사
ㅇ 가격 경쟁력이 높은 다양한 제품을 직접 보고 고르는 것을 선호하는 현지 소비자 구매 특성을 파악해 관련 우리 기업 현지 유통망 진출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La Repubblica, Gfk, KOTRA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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