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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산업, 일본 지진 영향 분석 및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3-17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산업, 일본 지진 영향 분석 및 전망

- 트랜스미션, 하이브리드차 배터리 공급 차질 전망 -

 

 

 

□ 일본 지진사태는 세계 자동차시장에 부품 부족사태 초래 우려

 

 ○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14%는 일본산 자동차 부품 사용

  - 일본 지진으로 세계 자동차 산업체 부품 부족사태가 초래될 것으로 우려됨. 일본의 연간 자동차부품 수출 규모는 약 700억 달러에 달함.

  - 특히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자동차 140만 대 중 15%는 모두 일본에서 조립된 것이며,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 중 14%는 일본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어 그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자동차 산업은 미국 전체 수입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 중국 한국으로부터 수입 의존도가 높음 편임. 이들 아시아 국가들의 자동차 산업 생산 차질은 미국 자동차 산업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엔진, 트랜스미션, 전자 부품, 그리고 하이브리드 배터리 공급 차질 전망

  - IHS Global Insight 보고서는 자동차 부품 중 가장 공급부족 위험이 가장 큰 부품은 자동 트랜스미션, 자동차 배터리 그리고 핵심 전자부품 등이라고 지적함.

 

□ 지진으로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 피해 심각

 

 ○ 혼다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중 113개가 지진 피해지역에 위치

  - 혼다 자동차는 113개의 부품 공급업체가 지진 피해지역에 있으며, 이 중 아직 연락이 되지 않는 업체가 40개사에 이름.

  - 닛산 자동차는 2~3일 내에 자동차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지만 부품 공급업체들의 피해가 심각해 부품 공급망이 붕괴됐다고 발표함.

  - 그리고 미국 자동차 칩 생산업체인 Texas Instruments와 Freescale Semiconductor사는 일본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며 이번 지진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어 적어도 2분기까지는 생산에 차질이 있을 것임.

 

 ○ 지진으로 자동차 부품 생산기계 문제 발생

  - 지진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지 않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지진으로 인해 정밀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기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다시 불량이 없고 믿을 수 있는 수준으로 재정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

  - IHS Global Insight의 분석가인 Paul Newton씨에 따르면, 지진으로 생산이 중단된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생산하지 못하는 부품을 다른 공장에서 전환 생산하기는 쉽지 않음.

 

 ○ 전력 부족이 자동차 부품 생산 정상화에 큰 걸림돌

  - 또다른 문제는 공장을 가동하는 데 문제가 없어도 원자력 발전소 폭발로 전력 공급에도 큰 문제가 발생해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문제가 있음. 실제로 전력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우려됨.

 

 미국 자동차산업 부품 공급 차질 우려 전망

 

 ○ 미국 내 일본 자동차 생산업체 일본 수입부품 사용비율 아직도 높은 편

  - 일본 지진 사태로 북미지역 자동차 업체들의 부품 공급에 큰 차질일 발생해 자동차 생산에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함.

  - 미국이나 캐나다 등 현지에 진출해 있는 일본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현재까지 정상 가동을 통해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에도 일본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의 피해 규모에 따라 세계 자동차 부품 수급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됨.

  - 자동차 부품 공급 부족현상은 곧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전망되며 몇몇 자동차 업체들은 초과 근무 생산을 중단했음.

  - 미국 현지 법인 도요타 자동차는 일본에서 수입되는 부품이 전체 자동차 생산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어 초과근무 생산을 중단했다고 발표함.

  - 도요타 1차 부품 공급업체들은 현재 부품 생산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나, 2차 또는 3차 부품 업체들의 생산 가능 여부를 파악하고 있음.

  - 또 다른 일본 자동차 업체인 스바루는 이번 지진 사태로 전체 공급업체의 30%가 피해를 입었으며 미국 현지에 조립라인이 있지만 엔진과 트랜스미션은 일본에서 생산해 수입함.

  - 스바루 미국 현지법인 부사장에 따르면, 아직 미국 내 생산은 정상적으로 가동되나 다음 주 정도가 되면 일본 부품 수급문제가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지 확실하게 파악될 것으로 기대함.

 

 

 ○ 북미지역뿐만 아니라 세계 자동차 산업에 영향

  -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생산 중단은 북미지역을 포함한 중국 그리고 유럽 등 세계 자동차 생산에 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됨.

  - 현재 상태로는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일본 지진 사태로부터 정상적으로 복구돼 정상적으로 가동되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며, 아마 업체별 상황에 따라 아주 다를 것임.

 

 ○ 미국 자동차 3사 부품 수급 상황

  - 포드 자동차는 현재 1, 2차 일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피해 파악에 나서고, 특히 메모리 칩은 도시바사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는 일본 산요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어 공급 부족 사태가 있을 것으로 우려됨.

  - 그리고 GM과 크라이슬러는 일본 지진사태에도 전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별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나 지속적으로 부품 공급업체 현황 파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음.

 

 시사점

 

 ○ 일본 지진으로 북미 자동차 생산에도 차질 우려

  -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중 일본에서 수입하는 자동차 부품비중이 약 14%를 차지하고 있어 일본 부품업체들의 생산 차질은 미국 자동차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됨.

  - 특히 엔진, 트랜스미션, 전자부품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등과 같은 핵심부품은 단기적으로 다른 공급업체 제품으로 대체할 수 없어 일본 자동차 부품 업체가 조속히 생산 정상화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임.

 

 ○ 미국 자동차산업 영향

  - 미국 현지 생산기반을 가진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아직도 핵심부품을 일본에서 생산된 부품을 공급받아 조립 생산하고 있어 직접적으로 생산에 차질을 받게 될 것임.

  - 미국 자동차 업체인 포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를 일본에서 공급받고 있어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우려됨.

  -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지속적으로 부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 면밀한 조사와 향후 추이와 동향을 예의 주시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IHS Automotiv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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