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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독일, 앱 다운로드 인기 폭발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2-24
  • 출처 : KOTRA

 

[신성장상품] 독일, 앱 다운로드 인기 폭발

- 2010년 앱 다운로드량, 2009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

 

 

 

□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앱 존재

 

 ○ 전 세계적으로 총 52만 개의 앱 존재

  - 2010년 독일 핸드폰 사용자들, 약 9억 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앱을 핸드폰에 다운로드했음. 이는 전년 대비 2배가 훨씬 넘는 수치임.(112% 증가)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모바일 인터넷 성공의 열쇠'라고 독일정보통신미디어협회(BITKOM) 집행위원회의 유센위원은 이번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언급함.

  - 요즘은 모든 필요에 따라 다양한 앱이 존재하며 앱에는 게임, 뉴스, E-Book Reader, 대중교통 시간표, 번역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 존재함.

  - BITKOM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총 52만 개의 앱이 존재한다고 함.

 

 ○ 모바일 앱을 통한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 전망

  - 2010년 독일에서 다운로드된 앱 중 90%는 무료였으며, 다운로드 된 11억 개 유료 앱으로 총 3억57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렸음.

  - 이는 2009년 대비 88% 증가한 수치이며 유료 앱의 평균 가격은 3.25유로임.

  - 모바일 앱을 통한 다운로드 및 매출은 앞으로 계속해 증가할 예정이며, 이러한 앱을 통해 새롭고 수익성인 강한 신규 시장이 창출됐다고 유센위원은 말함.

  - 또한 앱 판매 외, 앱 공급업체들은 애플리케이션 내 광고를 개재함으로써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음.

  - 새로운 앱의 개발과 판매 관련해 BITKOM측은 이는 특히 독일 내 공급자들에 좋은 기회라 하며 다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해당 국가 아니면 심지어 해당 도시 고객 필요에 맞추어진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함.

  - 예를 들어 앱은 바로 옆 동네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아니면 지하철이 언제 도착하는지 그리고 사용자의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ATM 기기가 어디 있는지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함.

 

□ 스마트폰과 Tablet-PC로 앱 수요 증가

 

 ○ 독일에서 판매되는 핸드폰의 3분의 1은 스마트폰

  - 앱 다운로드의 드라이버는 바로 스마트폰과 Tablet-PC이며 BITKOM에 따르면 2010년 독일에서는 총 74만 개의 스마트폰이 판매됐는데, 이는 2009년 대비 38%가 증가한 수치임.

  - 2011년에는 총 36%가 더 증가한 총 1000만 개의 스마트폰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독일에서 판매되는 핸드폰의 3분의 1은 스마트폰임.

  - 신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이미 앱들이 설치돼 있으며 많은 앱은 가상 시장에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돼 있음.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앱은, 앱 전체시장의 52.2%를 차지하는 게임임.

 

전세계 App Store 시장 매출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백만 달러, %)

공급업체

'09년 매출

시장 점유율

'10년 매출

시장점유율

증감률

Apple App Store

769

92.80

1782

82.70

131.9

Blackberry App World

36

4.30

165

7.70

360.3

Nokia Ovi Store

13

1.50

105

4.90

719.4

Google Android Market

11

1.30

102

4.70

861.5

828

100

2155

100

160.2

자료원 : isuppli

 

  - 애널리스트들에 의하면 올해 App-Store시장은 약 81.5% 성장할 것이며, 약 39억 달러를 벌어들일 예정임.

  - 앞으로 Android와 타 공급업체들이 계속해 애플의 점유율을 빼앗아 갈 전망이나 2014년까지는 애플이 적어도 5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전망 및 시사점

 

  독일 앱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계속해 프로그램 개발과 투자가 이어질 전망임. 따라서 관련 한국 기업들은 독일 시장의 소비형태와 선호도를 고려한 새로운 모바일 앱 관련 사업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BITKOM, ZDnet.de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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