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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도 바야흐로 프랜차이즈 전성시대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2-14
  • 출처 : KOTRA

 

중국도 바야흐로 프랜차이즈 전성시대

- 아동조기교육, 이코노미 호텔 프랜차이즈 유망 -

- 프랜차이즈 120대 기업 중 호텔업 매출증가율 가장 높아...점포수 증가율 교육업이 최고 -

 

 

 

□ 중국의 프랜차이즈 발전 과정

 

 ○ 중국의 프랜차이즈는 1984년 피에르가르뎅이 베이징기업에 상표를 판매해 피에르가르뎅 전문매장이 생긴 것이 시초임.

  - 중국기업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영업을 시작한 것은 1993년이며 당시 북경오리구이점인 췐쥐더(全聚德)와 스포츠의류판매점인 리닝이 가맹점모집을 시작함.

  - 뒤를 이어 1995년 화롄(華聯, 할인유통), 1996년 롄화(聯華, 할인유통), 1996년 둥라이순(東來順, 요식), 1999년 롱창세염(榮昌洗染, 세탁서비스) 등이 잇달아 가맹점 모집을 통해 사세를 확장함.

  - 외국계기업으로는 KFC가 1993년 가맹점 모집을 시도했으나 당시에는 중국 내 경험부족과 시장환경 미성숙으로 성공하지 못함.

 

 ○ 외국계 기업이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1999년이며 KFC는 2000년부터 재차 가맹점 모집사업을 전개함.

  - 중국의 토종 프랜차이즈기업들은 90년대 말부터 어느 정도 체계적인 경영방식을 갖추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함.

 

 ○ 중국은 1997년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을 마련함.

  - 1997년 11월 중국은 ‘상업프랜차이즈관리시범방법(商業特許經營管理辦法)(試行)’을 발표해 프랜차이즈 기업경영조건을 제시함.

  - ‘시범방법’은 내자와 외자기업을 따로 명시하지 않은 채 프랜차이즈기업 조건을 제시했으나 구체적이지 않아 실제로 외국계 기업들이 중국 프랜차이즈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규정미비로 한계가 있었음.

  - 1999년부터는 중국 프랜차이즈협회가 프랜차이즈 전문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중국 내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이 빠르게 전파되기 시작함.

 

 ○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은 2004년 이후부터 중국시장에 전면적으로 진출함.

 

 ○ 중국정부가 외국계 기업에 대해 중국 내 프랜차이즈 영업을 최초로 허용한 규정은 2004년 발표된 ‘외상투자상업영역관리방법(外商投者商業領域管理辦法)’임.

  - 이 규정에 따라 2004년 12월 11일부터 외자기업의 중국 내 프랜차이즈 가맹영업이 정식으로 허용됨.

 

 ○ 중국프랜차이즈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까지 중국 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4000여 개로 2008년에 비해 약 15%가 증가함.

  - 가맹점포 수는 33만여 개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당 평균 83개의 점포를 가진 셈임.

 

중국의 시기별 프랜차이즈 성장 과정

① 맹아기(1984~1993년)

 ㆍ중국 내 프랜차이즈가 태동한 시기

 ㆍKFC, 맥도날드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나 소수에 불과

 ㆍ당시 중국기업은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에 대한 이해가 낮고 일부 중국의 저명브랜드가 연합경영, 상표·기술판매형태로 프랜차이즈 경영 추진

② 도약기(1994~1996년)

 ㆍ중국기업들이 프랜차이즈 방식을 빠른 속도로 채용하기 시작했으나 전반적인 이해가 낮아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에 대한 습득과 관망이 주를 이룬 시기

 ㆍ1993년 체육용품 판매점 리닝이 중국의 프랜차이즈로 크게 성공

 ㆍ중국의 저명 브랜드인 췐지더가 프랜차이즈 방식을 도입해 사운이 회복되기도 함.

③ 성장기(1997~2005년)

 ㆍ1997년 국내무역부가 ‘상업프랜차이즈관리시범방법’을 발표함.

 ㆍ1999년 중국프랜차이즈협회가 주최하는 중국 내 개최를 계기로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이 빠른 속도로 확대. 외자기업은 현지 규정 미비로 진출 부진

 ㆍ2002년 중국계 프랜차이즈 기업 1000여 개사, 외국계 프랜차이즈기업 50여 개사

 ㆍ2003년 말 중국의 프랜차이즈기업은 1900개사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전 세계 최다 프랜차이즈 기업 보유국으로 부상

 ㆍ2005년 중국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2320개사

 ㆍ2004년 말 상무부가 ‘외상투자상업영역관리방법’을 발표, 프랜차이즈시장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춤.

④ 정돈 및 조정기(2006~2007년)

 ㆍ2007년 2월 6일 국무원이 ‘상업프랜차이즈관리조례(商業特許經營管理條例)’를 발표해 같은 해 5월 1일부터 시행

 ㆍ‘조례’는 프랜차이즈 경영자격조건을 한층 더 명확히 제시하고 프랜차이즈등록제도와 정보공개제도를 수립해 중국 내 프랜차이즈 관련 제도가 크게 개선

 ㆍ2007년 4월 30일 상무부가 ‘상업프랜차이즈등록관리방법’을 발표해 같은 해 5월 1일부터 시행, 상업프랜차이즈 등록관리조건과 절차 등을 세부적으로 제시

 ㆍWTO 가입 이후 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이 대규모로 중국진출 시도

 ㆍ중국계 프랜차이즈기업은 몇 년간의 급속한 확장 이후 조정기에 돌입, 비교적 완만한 성장세 유지

 ㆍ췐지더, 샤오페이양(小肥羊) 등 일부 유명 중국계 프랜차이즈기업이 프랜차이즈 경영을 잠정 중단하고 직영체제로 전환하는 등 진통을 겪음.

⑤ 안정기(2008년 이후)

 ㆍ프랜차이즈 제도 개선과 시장 성숙이 두드러진 시기

 ㆍ발전속도와 내실 있는 경영간 균형점을 찾으려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노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ㆍ루쟈(如家, 호텔), 웨이치엔(味千)라면, 췐지더(북경오리), 샤오페이양(샤부샤부)등이 중국증시에 상장, 투자자금을 확보해 대형화하는 경향

 ㆍ자본시장에서는 프랜차이즈보다는 직영연쇄점의 시장성을 낙관적으로 관측, 프랜차이즈 점포는 완만하게 확대된 반면 직영점은 빠른 속도로 증가

 ㆍ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이 여러 업종에 도입되고 신기술과 인터넷이 프랜차이즈 경영에 적극적으로 활용

 

□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 중국의 프랜차이즈 규정 중 가장 최근에 발표됐으면서도 프랜차이즈 기업 조건 등을 세부적으로 명시한 대표적인 규정은 2007년 5월 1일부터 시행된 ‘상업프랜차이즈관리조례(商業特許經營管理條例)’임.

  - '관리조례‘는 중국 내 프랜차이즈 경영범위, 정보노출, 법적 책임 등을 명시함.

  - 프랜차이즈 등록 관련, ’상업프랜차이즈등록관리방법(商業特許經營備案管理辦法)‘이 별도로 발표돼 2007년 5월 1일부터 시행 중임.

 

 ○ 외국기업이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에 독자 또는 합자 형태의 외상투자기업을 설립하고 프랜차이즈 상표를 등록해야 함.

  - 규정에 따르면, 기업설립 후 두 개 이상의 직영점을 개설하고 적어도 1년 이상 운영한 실적이 있어야만 가맹점 모집이 가능함.

 

① 가맹점 모집 등 프랜차이즈 영업을 위해서는 중국 내 최소 두 개 이상의 직영점을 갖고 있고 중국 내 영업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함.

② 가맹영업을 약정한 계약기간은 3년 이상이어야 함.(가맹주가 동의가 있으면 예외적용 가능)

③ 프랜차이즈기업은 가맹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내 서면형식으로 가맹주에게 ‘상업프랜차이즈관리조례’ 제22조가 규정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맹계약서 원본을 가맹주에게 제공해야 함.

④ 프랜차이즈기업이 가맹계약을 체결한 후 상무부에 이를 등록해야 함.

⑤ 프랜차이즈기업이 가맹계약을 처음으로 체결한 경우 가맹계약 체결일로부터 15일 내 상무부 주관 부문에 이를 등록해야 함.

   * 성, 자치구, 직할시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위안 해당 지역의 상무주관부문에 이를 등록함.

   * 소재지에 아닌 다른 성, 자치구, 직할시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할 경우 국무원 상무주관부문에 이를 등록해야 함.

⑥ 프랜차이즈기업이 ‘조례’ 제8조가 규정한 상무부에 대한 보고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상무주관부문이 보고지체의 책임을 물어 1만 위안 이상 5만 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함. 이후에도 보고하지 않을 경우 5만 위안 이상 10만 위안 이하 벌금 부과

 

□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및 유망분야

 

 ○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프랜차이즈 상위 120대 기업 대다수가 서비스업과 소매업에 종사함.

  - 업종별 비중을 보면, 종합소매업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의류소매업, 호텔숙박업, 교육업 순으로 나타남.

  - 중국에는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이 널리 보급돼 있으며 세탁, 의료보건, 가사서비스, 미용서비스 등 프랜차이즈방식을 채택하는 업종이 늘고 있음.

 

 ○ 2009년 중국 프랜차이즈 상위 120대 기업 종사업종이 2008년에 비해 13개 증가함.

  - 2009년 중국의 프랜차이즈 상위 120대 기업순위에 새로 진입한 소매업종은 냉동 및 신선육, 문구, 화장품, 안경 등 전매점, 광고기자재이며 서비스 업종은 광고기자재와 제작 등 비즈니스서비스와 온라인 편의서비스 등임.

 

2009년 중국의 프랜차이즈 120대 기업 업종분포

자료원 : 중국프랜차이즈협회

 

 ○ 프랜차이즈 업종별 영업액 증가율을 보면, 2009년 기준 호텔업의 영업액 증가율이 전년대비 62.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세탁업(45.7%), 기타 서비스업(29.0%), 교육업(26.8%), 종합 소매업(24.0%) 순으로 나타남.

  - 점포수면에서는 교육업의 점포수 증가율이 44.0%로 가장 높고 뒤를 이어 기타 서비스업(39.4%), 기타 소매업(27.9%)순임.

  - 프랜차이즈 상위 120대 기업 중 가정 인테리어가 유일하게 점포수와 영업액이 전년대비 각각 9.6%와 14.5% 감소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

 

2009년 중국의 프랜차이즈 120대 기업 업종분포

자료원 : 중국프랜차이즈협회

 

 ○ 중국프랜차이즈협회가 올 하반기 프랜차이즈 분야 전문가와 브랜드 관리자, 가맹주 등 100명을 대상으로 ‘2010년 중국 프랜차이즈 가맹업 투자경기조사’를 실시한 결과로는, 아동조기교육, 이코노미 호텔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남.

  - 조기교육시장은 공급이 부족하고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어 시장성이 좋음.

  - 정보전산ㆍ외국어교육은 젊은 층 중심으로 자기계발 붐이 불면서 유망하고 서비스 가격대가 높음.

  - 중국 내 소비형태가 다양해지고 여행, 레저산업이 확대되면서 미용·건강, 이코노미 호텔 프랜차이즈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차량 A/S, 차량임대, 자동차용품 판매업종 등도 점차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도입하고 있음.

 

□ 중국의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 중국프랜차이즈협회가 주최한 2009~2010년 중국의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심사에서 구이화거(桂花甲, 식품), 샤오페이양(小肥羊, 샤부샤부), 디오우(迪歐, 커피), 샹왕(象王, 세탁)이 연속 3년간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선정돼 우수 프랜차이즈상을 획득함.

  - 이외에 쑤궈(蘇果, 편의점), 루쟈, 21세기 부동산 등 19개 브랜드가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선정됨.

 

2000~10년 중국의 우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업종

브랜드명

업태

소매업

쑤궈(蘇果)

전국범위 편의점

21세기부동산

부동산중개

캉지(康潔)

세탁

예즈펑(業之峰)

인테리어

훙황란(紅黃蘭)

유아교육

진바오베이(金寶貝)

유아교육

샤오무즈(小拇指)

자동차 수리

위에황(翰皇)

가죽세탁

자료원 : 중국프랜차이즈협회

 

 

자료원 : 중국프랜차이즈협회, 중국망, 소후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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