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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프랜차이즈 외식업 시장 분석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0-08
  • 출처 : KOTRA

 

중국 프랜차이즈 외식업 시장 분석

 

 

 

□ 중국 프랜차이즈 외식업 시장 추세

 

 ○ 중국은 예로부터 식문화를 매우 중시해왔으며, 외식업은 현재 중국 3차산업의 지주산업임.

  - 소비 패턴과 특성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

  -  프랜차이즈 규모 확대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음.

  -  외식업 내 그룹화, 브랜드화, 산업화, 글로벌화, 현대화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음.

 

 ○ 현재 중국 외식산업계에서 프랜차이즈화는 상당히 활성화돼 있음.

  - 2013년 기준 중국 외식산업 100대 기업 중 41%가 직영방식이나 혹은 도급경영 방식을 채택했으며,        59%의 기업이 직영+가맹 형태의 경영방식을 채택함.

  - 최근 몇 년간 중국 외식산업은 18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함.

  - 향후 17%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여 산업 전망은 매우 밝은 상황임.

 

 ○ 대표적인 중식 패스트푸드 브랜드

  - 상하이(上海) 롱화지(荣华鸡), 정저우(州) 홍가오량(高梁), 우한(武) 차이린지(蔡林 ) 러깐몐(干面), 라오퉁청(老通城) 떠우피(豆皮), 스지메이(四季美) 탕빠오(包), 톈 진(天津) 거우부리빠오즈(狗不理包子), 윈난(云南) 궈차오미셴(过桥线), 란저우(州) 니우러우다오샤오몐(牛肉刀削面)과 니우러우라몐(牛肉拉面), 닝보(宁波) 쟈신탕위엔(汤圆), 타이완(台) 떠우쟝다왕(豆大王) 등 수많은 종류의 지역 브랜드가 존재하며, 값이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한 맛을 자랑함.

 

□ 중국 프랜차이즈 외식산업 시장 한계

 

 ○ 기업 이미지 관리 및 경영전략상의 문제가 있음.

 

 ○ 음식의 겉모습과 맛에만 지나치게 신경 쓰고 직원 서비스 교육 등 일명 ‘소프트 지표’ 관리에는 소홀

 

 ○ 관리가 규범화 혹은 표준화돼 있지 않음.

 

□ 외식산업 발전 전망

 

 ○ 더욱 치열한 외식 브랜드 경쟁

  - 기존의 단순 가격경쟁에서 메뉴 경쟁, 브랜드 이미지 경쟁, 문화 경쟁에 이르기까지 경쟁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임.

  - 외식업계는 만족스러운 한 끼 식사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생리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욕구까지 동시에 만족시켜야 함.

  - 기업의 브랜드가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양상임.

  - 현지 지역 중심에서 대외적으로, 소도시에서 중·대도시로, 동부 연안지역에서 중서부 내륙지역으로 발전이 확대되고 있음.

 

 ○ 각광받는 저탄소 외식산업

  - 중국의 저탄소 경제정책 추진에 따라, 외식산업 또한 친환경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함.

  - 통계에 따르면 외식산업은 중국 소비시장 중 증가세와 성장세가 가장 뚜렷한 산업으로, 2013년 중국 외식산업 매출액은 전년(2012년) 동기대비 11.2% 성장을 기록함.

  - 외식산업의 친환경 저탄소 성장은 에너지자원 사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더욱 안심하고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할 것임.

 

 ○ 외식업계 인력 부족이 산업 발전 저해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외식산업 종사자 수는 2200만 명에 달하며, 신규 취업자 수는 100만 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외식업계는 급여 인상, 복지후생 개선 등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음.

 

 ○ 식품가공센터 및 물류배송기지 역할 점차 중요

  - 현재 다수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는 식품가공센터와 물류배송기지를 보유하고 있음.

  - 그러나 가공품목이 다양하지 않으며 대부분은 아직 매장에서 최종 완성되고 있음.

 

□ 경쟁동향

 

 ○ 주요 브랜드

 

브랜드

브랜드 특성

사진

시쟈더만두

(喜家德水)

- 다롄 시쟈더만두는 2002년 창립 이래 고객들에게 엄선된 재료로 매장에서 직접 빚고 찐 맛있는 만두를 선보이고 있음. 2013년 기준 중국 7개 성 50여 개 도시에 체인점 약 300곳을 보유하고 있음. 소비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을 뿐 아니라 도심 멀티플렉스 상업지구 및 프랜차이즈 마켓 내 다수 입점해 있음.

통더라이샤브샤브(彤德)

- 다롄 통더라이 샤브샤브는 2006년에 창립된 특색있는 샤브샤브 프랜차이즈점으로, 손님들에게 주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음.

- 현재 통더라이 영업 네트워크는 이미 중국 내 50여 개 도시에 걸쳐 진출해있으며, 336곳의 프랜차이즈점을 보유하고 있음. 연간 손님 수는 2500만 명에 달해 현재 중국 샤브샤브 음식점 업계의 명실상부한 선도 브랜드로 자리잡음.  

서래갈매기(喜稀肉)

- 서래갈매기는 한국 유명 숯불구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갈매기살 부위를 주요 메뉴로 하며 한국 현지에는 이미 200여 개의 점포가 있음.    2013년 7월 중국 상하이에 처음. 진출한 서래는 현재까지 베이징, 산둥, 랴오닝, 홍콩, 장쑤, 저장, 허난, 후베이 등지에 진출해 있음.

- 서래갈매기는 돼지고기, 소고기 구이 및 다양한 한식 메뉴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할 만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마시다떡볶이

샤브샤브

(年糕火)

- 다롄 마시다는 2010년 창립됐으며 한국 떡볶이 요리를 위주로 선보이고 있음. 전통 수공방식으로 만든 떡볶이로 한국 고유의 맛을 살려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현재 중국 전국에 걸쳐 직영점 20여 곳, 프랜차이즈점 30여 곳과 물류배송센터 한 곳이 있으며, 직원 수는 100여 명임.

 

 

□ 중국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1선 도시는 아직 경쟁이 치열하며 운영비용이 많이 들어 리스크가 큼. 이에 반해 2, 3선 도시는 아직 시장이 비교적 넓으며 외식프랜차이즈점 성공 확률이 높음.

 

 ○ 가맹브랜드 측에서 반드시 제품 출시에서부터 기업문화, 서비스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더욱 엄격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사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 경제규모 이상을 갖추어야 하며, 가맹 프로젝트 역시 그룹화 돼야 브랜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

 

 

자료원: 중국가맹망(中加盟), 콰이찬망(快餐), 촹예즈쉰(创业资讯), 지식연구데이 터연구센터(智研数究中心)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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