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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프랜차이즈기업 중국 진출 유의점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9-23
  • 출처 : KOTRA

 

中 프랜차이즈기업 중국 진출 유의점

- 신규 진출시장 모색과 현지법규 이해가 우선 과제 –

 

 

 

□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ㅇ 고속성장하는 중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는 特许经营(특허경영) 혹은 连锁经营(연쇄점 경영)으로 불림.

  - 대형마트, 편의점, 복장, 음식점, 교육, 인테리어, 세탁, 미용업, 호텔 등의 대부분 판매·서비스업종으로 총 11개 대업종으로 분류됨.

  - 2000년부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2009년 초 중국의 프랜차이즈 기업수는 3500개, 가맹점수 30만 개, 관련 산업종류만 60여 종으로 늘어남.

  - 2009년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앤에 달했으며, 연간 20% 이상 고성장을 기록 중

 

 ㅇ 기존 대도시는 포화상태, 신규진출 중소기업 블루오션 찾기 만만치 않아

  - 2008년 중국 프랜차이즈 업계의 100대 기업 판매규모는 2199억 위앤을 기록했으며 100대 기업 점포수 8만5000개, 가맹점 수 7만 개로 총 프랜차이즈기업 중 81.7%의 점유율을 차지

  -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 중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큰 규모를 지닌 기업이 특히 시장점유 강세를 보임.

  - 그러나 현재 대도시와 연해지방 프랜차이즈시장은 대부분 포화상태이며,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는 기업들 위주로 시장이 잠식된 상태

  - 상대적으로 소자본인 중소기업들은 대도시와 연해지방의 높은 물가와 광고비 등이 신규진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2008년 10대 재중 외국 프랜차이즈기업 매출액 순위

순위

중국 100대 프랜

차이즈업 순위

기업명칭

매출액

(만 위앤)

증가율

(%)

점포수

(개)

증가율

(%)

1

6

Carrefour

3,381,912

14.1

134

19.6

2

7

RT-Mart

3,356,700

31.1

101

18.8

3

9

Wal-Mart

2,782,197

30.6

123

20.6

4

12

PARKSON(요식업)

2,620,000

21.9

2,700

12.5

5

19

Trust-Mart

1,640,000

17.1

104

3.0

6

20

新世界

1,480,000

5.7

33

6.5

7

24

TESCO

1,350,000

8.0

61

10.9

8

25

LOTUS

1,300,000

10.2

76

8.6

9

26

METRO

1,264,631

14.4

38

2.7

10

30

PARKSON(상업)

1,069,110

18.7

40

-2.4

                        자료원 : 2009 중국가맹점 산업 분석보고서

 

□ 프랜차이즈 진출, 시장수요 발굴과 현지법규 이해가 우선

 

 ㅇ 내륙 2·3선 도시 프랜차이즈산업 발전가능성 무궁무진

  - 세계 각국의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들어서 있는 대도시보다는 발전 중인 내륙, 2·3선 도시에서의 프랜차이즈 창업이 경쟁력 있음.

  - 중국정부의 지속적 내륙투자 정책과 대형외자기업들의 내륙 2·3선 도시 이전 및 투자로 2·3선 도시의 구매력이 상승했음. 세밀한 시장조사와 적절한 판매전략을 세운다면 진출 성공가능성이 높음

 

 ㅇ 프랜차이즈 산업 이제는 지재권 보호에 신경써야

  - 한 명 혹은 한 개 법인이 특허권을 가지고 피특허인들에게 사용을 허가하는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과 중국의 낮은 시장 성숙도로 인해 지재권 피해 리스크가 큰 편

  - 특히 요식업 서비스업은 영업기술에 대한 증명을 받기 어려워 가맹점과의 계약 파기 시 영업비밀을 보호받기 어려움.

  - 가맹점 계약 시 상호, 특허권, 영업비밀 보호 등의 조항을 계약서 상 기재해 이후의 침해예방 필요

 

 ㅇ ‘2店 1年’ 등 핵심제도 이해가 우선

  - 중국 내 프랜차이즈 기업 중 상당 수가 적법절차를 거치지 않고 운영을 하고 있어 이후 문제 발생시 보호받기 어려움.

  - KOTRA 투자기업지원센터 프랜차이즈산업관련 상담건수 중 대부분 중소기업이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진출 초반부터 난항을 겪음.

  - 프랜차이즈 정식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2店 1年’(경영기간 1년 이상인 2개 이상의 직영점을 보유해야 한다)는 항목이 있어 처음 중국 내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하는 기업에 어려움을 주고 있음.

  - 대응방안으로는 2개 이상의 직영점을 구축한 후 1년이 되기 전까지는 체인점과 판매대리계약서를 체결한 후 운영기간이 1년이 됐을 때 프랜차이즈 계약서로 변경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

 

□ 프랜차이즈 설립조건 및 관련 계약서 약식

 

 ㅇ 프랜차이즈 설립 조건

  - 중국 내 외상투자법인 설립(비생산 기업)

  - 경영기간 1년이 초과된 2개 상의 직영점 보유

  - 상표, 특허, 상호, 전문기술의 경영자원 소지

 

 ㅇ 첨부 자료

  - 판매대리계약서 양식(유첨1)

  - 프랜차이즈계약서 양식(유첨2)

 

 ※ 첨부양식은 각 기업 유형에 맞게 수정해 사용해야 함.

 

 

자료원 : 高端财经, 2009 중국가맹점 산업 분석보고서, KOTRA 칭다오KBC 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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