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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국 각지 1일 생활권으로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1-02-01
  • 출처 : KOTRA

 

중국 전국 각지 1일 생활권으로

- 올해 내 상하이-베이징 소요시간 4시간으로 단축 -

 

 

 

□ 중국 철도건설 계획

 

 ○ 중국, 올해 고속철도망 구축에 7000억 위안 투자

  - 중국의 철도산업은 이미 규모나 기술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보도에 따르면, 최근 국산 전동차의 최고 속도가 세계 기록을 경신했으며, 전동차의 핵심부품들도 국산화되고 있음.

  - 전 세계 건설된 철도의 6.5%를 차지하는 중국 철도의 여객 및 화물 수송량은 전 세계수송량의 1/4을 차지함. 2003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의 철도 화물 수송량 매년 2억t 이상씩 증가하고 있어 철로 노선이 심각하게 부족함.

  - 중국 철도부의 ‘중장기철로망규획(中规划)’에 따르면, 2020년까지 여객 수송용 노선의 총 길이 5만㎞가 목표로 전국의 각 성의 성도와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를 모두 연결해 중국 90% 인구가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건설할 계획임.

  - 중국은 올해 7000억 위안을 투자해 4631㎞의 철로를 증설할 계획임. 약 70개 노선이 신설될 것이며, 그 중 고속철도와 도시 간 철도 건설 프로젝트는 15개, 지역 간선과 석탄운송 철로 건설 프로젝트는 26개 임.

 

□ 중국 고속철 성장

 

 ○ 중국 최초의 고속 철도

  - 2008년 8월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의 첫 고속철도인 징진(京津:베이징-톈진)고속철이 개통됐으며, 2009년 12월 우광(武广:우한-광저우)고속철이 개통됨. 징진 고속철은 최고시속 394.5㎞로 베이징과 톈진을 30분 안에 주파해 상용속도로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빨랐음.(프랑스 고속철 TGV의 최고 시속은 553㎞이나 상용속도는 320㎞로 알려졌음.)

 

 ○ 세계 최장의 운영 노선

  - 2010년까지 중국에서 운영하는 고속철 노선은 8358㎞로 세계 최장이며, 2015년까지 총 1만6000㎞를 증설할 계획임.

  -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중국의 일반 철로 구축에 투자한 규모 또한 각 3376억 위안, 6006억 위안, 7091억 위안과 7000억 위안으로 점차 늘어남.

 

 ○ 세계 최고속 고속철도

  - 또한 중국 환발해(環渤海)와 장강삼각주(長江三角洲)의 양대 경제지역을 연결해 세계에서 가장 긴 노선인 징후(京:베이징-상하이)고속철은 올해 6월 중순에 개통 예정임.

  - 징진고속철이 개통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빨랐으며, 지난해 개통한 우광고속철도 최고시속 416.6㎞로 종전의 기록을 경신함. 이번 징후고속철은 시범 운행 중, 최고시속 486.1㎞로 세계 최고 속도를 기록했으며, 이후 개통되면 베이징과 상하이 간 주행시간이 4시간에 불과할 예정임.

 

2020년 중국 고속철도망

 

주요 철도망 건설 계획

프로젝트

길이(㎞)

소요시간

개통 예정시기

베이징-선양

556

2시간 17분

2012년

하얼빈-다롄

1,321

3시간

2011년

베이징-상하이

1,318

4시간

올해 6월

베이징-우한

1,180

4시간

2012년

항저우-쿤밍

2,080

7시간

2013년

칭다오-타이위안(太原)

906

3시간

2012년

쉬저우(徐州)-란저우(州)

1,346

5시간

2012년

난징-청두

1,922

9시간

2013년

광저우-홍콩

142

40분

2011년

하얼빈-쟈무쓰(佳木斯)

507

7시간

2014년

시린하오터(林浩特)-

우란하오터(乌兰浩特)

651

-

2011년

롱예(岩)-샤먼

171

1시간

2011년

 

□ 기대효과

 

 ○ 경제 활성화

  - 중국 철도부는 2010~12년 총 2만6000㎞의 선로를 증설할 계획으로 그 중, 여객 수송용 철로는 9200㎞임. 여객 수송용 철로의 제작비를 ㎞당 1억 위안으로 계산하면 향후 3년간 철로 건설에 투입되는 비용은 약 9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 새로운 고속열차 제작에 필요한 부품의 개수는 약 10만여 개로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대형 기업은 약 100개, 2차 기업은 500여 개임. 이들은 전국 20개 이상에 분포돼 있어 철도구축 사업 확대에 따라 관련 부품 시장과 물류시장의 확대는 전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됨.

 

 ○ 일자리 창출 효과

  - 베이징과 상하이를 연결하는 징후(京)철도의 건설로 약 20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해냈으며, 2009년에만 건설에 640억7000만 위안을 투자했음. 향후 중국의 대대적인 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라 약 60만 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함.

 

 ○ 중국 전국 도시화 가속화

  - 중국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9년 도시화율은 46.6%로 도시인구는 6억2200만 명임. 2020년에는 도시화율이 60%에 달해 도시인구는 8억6300만 명에 달할 것을 전망됨. 중국에 102개 인구 50만 명 이상 도시에서 중국 전체 철도 여객 수송량의 88%가 탄생함. 도시화 바람과 함께 고속 철도망의 구축은 농촌과 도시와의 격차를 좁히는 동시에 중국 도시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주강삼각주 교통 통합(同城化)

 

 ○ '3환 8사(三八射)' 교통망 구상

  - 주강삼각주 교통 통합(同城化) 규획에 따르면, 광저우와 선전, 주하이를 중심으로 주강삼각주 지역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교통망을 구상함.

  - 제1환은 광저우와 포산을 연결하는 순환도로로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 남역 등을 포함함. 제2환은 '동관-선전', '중산(中山)-난사(南沙)-후먼(虎)', '광저우-포산-주하이'의 3개 도시 간 도로로 구성됨. 제3환은 '동관-선전', '선전-주하이', '광저우-포산-주하이' 도로를 중심으로 2환 바깥으로 크게 확대됨.

  - 8사(8射)는 8개의 광저우를 중심으로 광동성 바깥으로 뻗어 나가는 교통라인을 의미하며 광저우-포산, 광저우-칭위엔(), 광저우-후이저우(惠州) 등임.

 

3환 8사(三八射)' 교통망 구상도

 

 ○ 광푸(广佛:광저우-포산) 지하철 개통

  - 중국 내 최초의 도시 간 지하철로 지난해 11월 3일 정식 개통돼 양 도시 중심지역까지 거리를 30분 내에 주파할 수 있게됨. 광저우시의 하이주구(海珠)과 리완구(湾区) 포산시의 찬청구(), 난하이구(南海)를 관통하고, 전 노선의 길이는 32.16㎞로 총 21개의 역을 경유해 현재 개통된 구간은 21㎞ 길이에 포산시의 11개 역과 광저우시의 3개 역을 지나감.

  - 개통 후 지난해 11월 한 달간 수송객은 모두 335만4000명으로 일일 평균 수송객은 12만 명에 달함.

 

 

 ○ '광저우-주하이 도시철도' 개통

  - 광저우를 중심으로 주강삼각주의 서쪽 포산(佛山)과 쑨더(德), 중산(中山), 주하이, 쟝먼(江)시를 차례로 잇는 교통시스템이 이미 완성돼 지난해 12월 31일부터 광저우와 주하이를 잇는 ‘광-주 도시철도’가 시범 운행을 시작했으며 오는 7일부터 정상 운행함.

  - 또한 이 도시철도는 광동성 최초의 도시 간 철도로 주강 서측 도시들과 전국 철도망을 연결하며, 시발역인 광저우 남역에서 주하이 북역까지 33분, 쟝먼까지 40분, 중산까지 30분이 소요되는 등 각 도시 간 거리를 크게 좁혀 주강삼각주 지역은 1시간 생활권이 가능하게 됨.

  - 또한 광저우 남역에서 '우한-광저우(武广)' 고속철로 갈아탈 수 있으며, 앞으로 '광저우-선전-홍콩' 여객 전용라인과 '꾸이저우-광저우(州-广州)' 고속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해 장기적으로 대륙으로 연결하는 중간거점 역으로서의 기능을 맡게 됨.

 

 

□ 시사점 및 전망

 

 ○ 광동성 새로운 교통구도 형성

  - 주강 서측지역의 광저우에서 쭝산, 주하이 등의 교통은 철도 없이 오직 도로에만 의존했으며, 이를 동부에 비해 크게 늦은 경제발전 속도의 원인으로도 꼽을 수 있음.

  - 이 지역 '주하이, 쭝산, 쟝먼 경제권'의 교통 일체화 정책은 기존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함. 기존 세도시 간의 버스 위주의 교통노선을 기차 노선과 함께 모두 조정을 할 계획으로 도시구도, 대중교통시스템, 상업구도 등에 모두 변화가 있을 예정임.

 

 ○ 기타 도시에서 광저우시로 출퇴근

  - 기타 도시에서 광저우로 출퇴근할 수 있어져 광저우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주택 선택 범위가 광저우시 외에 기타 수도권 개념의 쟝먼, 주하이 등지로 넓어질 전망임.

 

 ○ 구직범위 확대

  - 그밖에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들의 경우, 운영자본이 상대적으로 적은 도시에 지점을 두고 출퇴근을 할 수 있게 돼 타 도시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됨.

 

 ○ 소비형태 변화

  - 광저우-주하이의 도시 간 철도 개통으로 주강삼각주의 1시간 교통권 형성 초기단계에 진입했음. 다른 도시에서 광저우에 와서 쇼핑하거나 광저우 시민이 중산이나 쟝먼 등지로 일일 여행을 하는 것이 용이해져 앞으로 주강삼각주 주민의 소비 형태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됨.

 

 ○ 1시간 교통권 시대 초읽기

  - 광-주 도시철도의 개통은 주강삼각주 1시간 교통권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그동안 광동성에 크게 부족했던 철도망을 보완하는 것임. 광저우부터 선전, 주하이, 포산, 중산, 쟝먼, 동관의 6개 도시 간 소요시간이 이미 한 시간 이내로 단축됨.

  - '주강삼각주지역 도시 간 철도교통시스템규획(珠江三角洲地际轨道交通)'에 따르면 앞으로 '12.5' 규획 기간 동안 주강삼각주 지역에 광-주 도시철도 구간 외에 '광저우-동관(莞)-선전', '동관-후이저우(惠州)', '포산-짜오칭(肇)' 등 구간의 도시 간 철로를 증설할 것으로 9개 도시를 모두 잇는 교통망은 2013년에 완공될 예정임. 동 지역을 점차 1시간 교통권으로 묶을 계획임.

 

 ○ 여행사들 기차관광 상품 봇물

  - 과거에는 각 도시에서도 거리가 있는 관광지를 찾아가기 어려웠으나 이 도시철도의 개통과 함께 여행사들은 관련한 철도연계 관광 상품들을 봇물처럼 쏟아놓기 시작함.

  - 특히 광-주 도시철도 쭝산역에서 쭝산쥐롱완온천(中山聚湾温泉)까지 도보로 약 10분밖에 소요되지 않고, 기존 주하이 온천까지의 거리도 좁혀 온천관광상품은 철도 관광상품에서 가장 관심이 크고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자료원 : 광주일보, 남방일보, 남방도시보, 신쾌보, 중국고철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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