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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저가 신발시장 급속도로 성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러시아, 저가 신발시장 급속도로 성장 

 

 

 

 ○ 2009년 신발산업은 위기를 맞았음. 연간 1인당 신발 구매는 평균 2켤레 정도로 감소했으며, 한편으로는 달러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달러를 사고파는 달러상들의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한 것이 그 이유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실제로 신발을 운송하고 판매하는 데 필요한 무역조건 등이 금융 위기로 인해 비싸졌음. 이로 인해 많은 업체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을뿐더러, 많은 소매 업체들이 신발시장에서 사업을 접었음.

 

 

 ○ 하지만 값싼 가격으로 시장에 신발을 공급하는 대기업들은 반대로 재정적으로 더 탄탄해지기 시작했음. Comcon사가 실시한 수요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금융위기 동안 새로운 신발 구매를 줄일 뿐만 아니라 신발 가격까지 줄이는 등 신발 구입비용을 절약하기 시작했음. 신발시장은 가격 분류에 따라 상황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음.

 

 ○ 저가 브랜드 신발 시장(평균 1000루블 정도)은 중고가 브랜드 신발(1000~4000루블) 시장이 15~20% 정도 축소되면서 성장했음. Discovery Research Group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 저가 브랜드 신발시장은 5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저가 브랜드 신발시장에서는 대형 할인체인점 Center Obuvi, Obuv' Russia 그룹의 계열사 Peshehod, 노보시비르스크의 대규모 신발업체 Monro 등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앞에 나열된 회사들은 주로 중국에서 신발을 수입하며, 러시아산 신발은 총 거래규모의 5% 정도 밖에 되지 않음. 현재 이러한 저가 브랜드 신발업체들은 다른 신발업체들이 부도가 나는 것에 반해 체인점 수를 계속해서 늘림.

 

 ○ 한편, Center Obuvi사는 2010년 150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음. 현재 이 업체는 러시아 전역에 총 500여 개 사설 매장과 60여 개의 체인점이 있음. 또 다른 신발업체 Obuvi Russia는 2010년 20개의 매장을 오픈했으며, 2011년까지 30개 매장을 추가로 더 오픈할 예정임. Obuvi Russia의 저가 브랜드 Peshehod는 2009년 경제 위기 때 자사의 중고가 브랜드 Bestfaliki에 비해 많은 판매율을 나타냈음. 신발 체인 업체 Monro 또한 경제 위기 때 성장한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들이 저가 브랜드를 많이 구매하면서 시장 내 총 판매량이 15-20%정도 증가하였음.

 

 ○ 이러한 대형 할인 신발 업체는 중소기업을 인수하기 시작하였음. Center Obuvi사는 모스크바의 체인점인 Bonita(16개 매장),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Obuv'-Shok(8개 매장)을 인수하였음. 또한 Monro는 2010년 봄 처음으로 Shagomer 체인점(10개 매장)을 병합하였으며, 현재는 완전히 인수한 상태임.

 

 ○ 대형 할인업체들은 저렴한 중국산 신발을 대량으로 구입해 러시아 전역에 제공하며, Cherkozovsky 시장이 가장 큰 신발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이러한 업체들은 다른 시장 혹은 매장에서 중국산 신발을 제공함.

 

 

 ○ 이 기간 Terbolina, Ekonika, Monarh, City Obuvi, Bestfaliki 등과 같은 중고가 신발 브랜드를 판매하는 소매업체들의 상황은 점점 안 좋아지기 시작했음. 소비자들은 저렴한 신발을 선호하기 시작했고, 중고가 브랜드 신발은 15~20% 정도 판매가 줄어들었으며, 금전적인 규모로 따지면 중고가 신발시장 규모는 훨씬 축소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경제 위기 이전의 판매 수량을 맞추기 위해서 중고가 신발 브랜드업체들은 가격 파괴나 세일을 할 수 밖에 없었음.

 

 ○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모든 기업들은 최대한의 효율성을 끌어낼 수 있는 사업을 하기 시작했고, 가장 처음으로 경제 위기로 인해 손해를 보고 있는 매장의 문을 닫았음. 몇몇 업체들은 값싼 재질로 만든 신발을 구매하면서 제품의 원가까지 절약하기 시작했음. 신발의 품질을 절약하고자 한 업체들은 특히 경제적으로 안 좋은 상황에 놓여있는 소매업체 30여 개 정도로 집계됐음. 수입산 신발의 품질이 낮아지면서 세관을 통과하는 물품의 상황 또한 달라졌음. 2008년과 비교해 보았을 때 2009년 신발 총 운송량 무게는 약 20% 감소했으며, 가 신발은 35% 감소했음. 또한 이전에 좀 더 값비싼 제품을 수입하던 업체들은 중국산 바이어에게서 값싼 신발을 주문하기 시작했음.

 

 ○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중고가 브랜드 신발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매기고 있음. 전문가들은 대규모 신발시장이 아니라 중고가 브랜드시장이 좀 더 빨리 경제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함.

 

 ○ 한편 경제위기 시기, 즉 현재 소매 매장과 자사 매장이 없는 소규모 수입업체, 체인 매장을 30~40개 있는 중소기업들이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볼 수 있음. 소매신발회사협회 협회장인 알렉세이 키스테네프는 앞서 나열한 기업들의 30%가량이 러시아 신발시장에서 발을 뺏다고 밝혔음. 이 회사들은 판매량도 충분하지 않았을뿐더러 재정 상황도 좋지 않았음.

 

 ○ MakFine사와 같이 개인 소매 네트워크망을 가지고 있는 대형 공급업체 및 수입업체들은 좀 더 나은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음. 이러한 업체들은 대규모 사업 계획을 진행시킬 수 있을 정도로 자금 사정이 좋다고 볼 수 있으며, 소매 판매를 통한 수입 또한 큼.

 

 ○ 한편, 신발 시장에서 발을 뺀 업체들의 자리에는 중국기업들이 진출하기 시작했음. 벌써 중국기업들은 저렴한 가격 등을 이점으로 러시아 기업을 몰아내고 있으며, 큰 이익을 벌어들임.

 

 ○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대형 신발 체인점이 더 강세를 보이고, 도매업체들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러시아 도매 업체들은 시장 내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할 것이고, 중국 정부가 중국 기업들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더 극명히 드러날 것임.

 

HS 64 신발류 수입통계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8

2009

2010, 1~9

2008

2009

2010.1~9

09/08

10/09

0

World

2,137.492

2,950.695

3,040.365

100

100

100

-25.84

71.16

1

China

1,511.536

2,087.125

2,286.607

70.72

70.73

75.21

-27.99

87.8

2

Italy

209.467

262.090

188.539

9.8

8.88

6.2

-24.58

18.58

3

Vietnam

70.826

111.730

96.551

3.31

3.79

3.18

-16.06

16.24

4

Indonesia

25.799

57.944

47.304

1.21

1.96

1.56

-9.62

4.31

5

Thailand

21.336

32.668

19.256

1

1.11

0.63

4.97

-32.01

6

Turkey

22.715

35.369

75.846

1.06

1.2

2.5

-10.99

234.82

7

Germany

37.559

44.726

38.123

1.76

1.52

1.25

-35.78

57.4

8

Slovakia

22.678

29.691

24.316

1.06

1.01

6.8

-3.71

-4.45

9

Ukraine

22.468

25.549

22.181

1.05

0.87

0.73

-17.02

63.06

10

Brazil

14.712

20.790

22.862

0.69

0.71

0.75

-6.78

28.82

37

S.Korea

1.569

1.497

0.701

0.07

0.05

0.02

-51.58

6.68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러시아 관세청

 

 

자료원 : Expet, Comcon,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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