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英, 곡선형 에스컬레이터 세계최초 상용화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0-12-30
  • 출처 : KOTRA

 

英, 곡선형 에스컬레이터 세계최초 상용화

- 1897, 에스컬레이터 발명 후 113년 만에 혁신 -

- 곡선형으로 자유롭게 설치 가능, 수용인원 2배로 증가효과 -

- 기존보다 가격차이도 없어. 직선형 제조사들은 벌써 비상 걸려 -

 

 

 

곡선형 에스컬레이터 개념도

출처 : City University London

 

 ○ 1897년 에스컬레이터가 최초로 발명된 지 113년 만에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인 개량모델이 영국에서 개발됐음. 지난 9월 23일, 모든 특허작업을 끝내고 개발완료를 언론에 공개한 바 있으며, 12월 28일, 상용화에 성공했음을 발표

 

 ○ 개발은 런던시티대학의 잭 레비 기계공학부 교수Levy)에 의해 발명됐으며, 2010년 9월 영국, EU, 미국, 중국 등지의 특허권을 획득했음. 현재는 영국의 한 기업에서 투자를 받아 생산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힘. 발명자의 이름을 따서 레비에이터(Leviator)라고 명명됐으며, 회전스시집의 스시체인벨트를 닮았다 해 영국에서는 "스시 에스컬레이터"라는 별명으로 불림.

 

□ 기존 직선형제품과의 차별점

 

 ○ 곡선형 엘리베이터는 계단의 칸 이음새가 직선이 아닌 원형으로 설계돼 높낮이의 조절이 자유롭고 각도 또한 360도 어느 방향으로 자유자재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이는 건물 등에 설치시 기존의 직선형제품이 수직으로 만 설치할 수 있는 제한이 있던 반면, 곡선형제품은 반원형, 타원형, 꽈배기모양 등 무한한 각도와 형태로 설치할 수 있어 시공단계에서 훨씬 더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게 됨. 현재 영국의 한 박물관에서 선주문을 받아 DNA 모양인 이중나선형 구조로 설치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짐.

 

야외적용 시 모습

출처 : City University London

 

□ 경쟁제품

 

 ○ 한편, 기존의 직선형 에스컬레이터 제조사들은 이같은 신제품의 출시로 시장점유율의 하락을 경험할 수도 있다고 LEIA 측은 경고. 그러나 아직 생산을 시작하지 않은 단계에서 제조단가가 정말 기존모델과 큰 차이 없을지 장담할 수 없다며, 경쟁력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분석. 또한 미쓰비시전기 유럽지사인 미쓰비시승강기 UK(Mitsubushi Electric Co, Lifts UK)의 사장 Paul Johnson 은 KBC와의 유선인터뷰에서 이같은 곡선형 에스컬레이터가 자사의 유사제품에 그리 큰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음. 미쓰비시사가 영국에서 판매하는 곡선형 에스컬레이터는 City University에서 최근 발명한 것과는 달리 계단칸이 완곡(원형에 가까운)은 아니고 기존의 수직형 제품의 방식을 유지하면서 각도를 전환가능하게 한 제품. 따라서 이 제품은 자유자재로 각도를 바꿀 수는 없으며 아치형태의 완만한 곡선을 그릴 수 있음.

 

미쓰비시사의 곡선형에스컬레이터

출처 : Mitsubushi UK

 

□ 시장과 전망

 

 ○ 현지 건설 관련 업계(Contractors)에서는 이를 이용해 영국의 수십만에 달하는 중소형 노인복지시설(요양원 등)에 사용되는 이동보조장치(휠체어장착 계단레일 등) 수요를 이 곡선형 에스컬레이터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을 것으로 예상함.

 

 ○ 버스와 지하철을 운영하는 런던교통청 TfL(Transport for London)또한 향후 런던지하철역의 에스컬레이터로 곡선형제품을 적용하는 가능성을 이 대학개발부에 타진하고 검토를 위한 자료 요청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짐. TfL에서 운영하는 런던의 지하철역은 총 260개이며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총 422대, 사용대수는 408대인 것으로 파악됨. TfL 측은 개보수(refurbishment) 공사를 통해 일부 신역사에 시범적 도입 후 점차 확대가능하다는 판단

 

런던 주요 지하철역사 에스컬레이터 설치현황

출처 : TfL

 

 ○ 영국의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산업협회인 LEIA(Lift and Escalator Industry Association)에 따르면 런던지하철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50년에서 100년 사이의 오래된 역사를 가진 지하철역들은 대부분 구조가 나선형 계단(spiral stairs)로 설계됐기 때문에 현대에 들어 주변에 에스컬레이터(직선형)를 설치하긴 했지만 역사구조가 원래 나선형 계단이 있는 위치가 유동인구 수용에 가장 적합하게 된 것이 이유라고 설명. 따라서 이러한 나선형 계단을 곡선형 에스컬레이터로 나선구조 설치하면 역사의 승객수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란 판단

 

 

자료원 : City Univ., LEIA, TfL, Mitsubushi UK 및 KOTRA 런던KBC 자체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英, 곡선형 에스컬레이터 세계최초 상용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