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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부품 시장 동향

 

 

 

 ○ 러시아 전체 자동차 시장과는 달리 자동차 부품 판매사업은 경제 위기를 드라마처럼 쉽게 이겨냈음. 2009년 러시아 내 자동차 신형 판매규모가 절반 이상 떨어졌다고 한다면, Avtostat의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시장(2차 자동차 부품시장. 즉, 자동차 생산을 위해 필요한 부품)은 달러로 가치를 매겼을 때 총 9% 감소했고, 151억 달러까지 떨어졌음. 이는 경제위기뿐만 아니라 달러 가치 폭락에도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음. 2010년 총계를 살펴보자면 자동차 부품시장은 거의 20% 정도 성장한 것으로 예상되며, 그 규모는 180억 달러 이상임.

 

 

 ○ 현재의 성장은 러시아 시장의 특수성과 관련이 있음. 국제 컨설팅 조사회사인 GIPA(Global Innovation & Presentation Accosiation) 자료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에서 사용되는 자동차의 절반 이상이 10년이 넘은 것이며, 이 자동차들의 부품 및 모터 등을 더 자주 갈아야 하기 때문에 부품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임. GIPA에 의하면 러시아 실제 사용 자동차 대수(단순히 등록된 자동차 수가 아닌 실제로 사용되는 자동차)가 2400만여 대임. 이 2400만여 대의 자동차 중에 1200만여 대의 자동차는 매우 낡은 자동차임.

 

 ○ 자동차 부품 판매 상승과 관련이 있는 또 하나의 사실은 예전부터 러시아의 도로사정이 좋지 않았다는 점임. 겨울의 추위, 기온의 심각한 하락 등 러시아의 기후 또한 자동차 부품 판매에 영향을 미침. 러시아의 추위는 자동차 부품의 변형 혹은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음.

 

 ○ 자동차 부품 판매 상승과 관련이 있는 마지막 사실은 러시아는 세계에서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라는 것임. 교통사고로 훼손된 자동차를 복구시키려면 자동차 부품이 필요함.

 

 ○ 러시아 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은 자동차 부품시장의 구조를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음. 최근 외국 브랜드 자동차를 위한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가장 큰 동향이라고 볼 수 있음. 2007년 러시아 자동차 시장 내 외국 자동차 부품 점유율은 총 판매량의 45.4%를 차지했다면, 2010년에는 57%까지 상승했음.

 

 ○ 이러한 러시아의 특수성 속에 러시아에서의 자동차 사용은 자동차 부품의 인기와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음. 러시아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고 매출이 큰 타이어, 오일 및 서스팬션 부품 등 3가지 유형의 자동차 부품을 국내 생산함. 이러한 부품들은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거의 1/3 정도를 차지함.

 

 

 ○ 특히, 타이어 시장은 총 시장 규모의 12% 이상을 차지하고, 오늘날 러시아 타이어 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가 됐음. 사의 자료에 따르면, 타이어 시장 규모는 연간 2900만 개가 팔리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약 18억7000만 달러로 나타났음.

 

 ○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러시아의 좋지 못한 도로사정으로 서스펜션 부품 또한 러시아 부품시장에서 아주 중요한 입지를 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노드 및 서스펜션 부품은 총 부품시장의 10.9%를 차지하며, 2009년 판매총액 규모는 16억4000만 달러로 집계됐음. 이 분야 내 절반 이상인 55%를 전반부와 후반부 완충기가 차지했으며, 완충기 시장은 러시아 시장 내에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함.

 

 ○ 마지막으로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오일 분야 및 액체류 시장이 3위를 차지했음.(2009년 집계 자료 : 10.8%, 16억 달러) 이 분야 또한 러시아의 기후적 특수성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함. 즉, 기후의 급격한 변화로 러시아에서는 1년에 1, 2회 정도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함.

 

 ○ 러시아 소비자 행동의 특징은 부품 판매경로의 구체적인 구조 또한 결정함. 선진국에서는 부품이 대부분 서비스 스테이션에서 판매되는 반면, 러시아에서는 서비스 스테이션에서 20~30%의 부품만이 판매되는 실정임. 그 외에는 대형 유통망, 상점, 시장, 소규모 카센터 등을 통해 판매됨.

 

 ○ 오늘날 러시아 부품 시장은 점점 발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이미 자동차 부품 전체 판매량의 약 45% 정도가 대형 유통망을 통해 이뤄지고 있고, 인터넷 판매 또한 급속히 발달함. 5년 전만 하더라도 자동차 부품은 시장 및 소규모 유통 라인을 통한 판매가 대부분이었음.

 

 ○ 러시아에서는 오래전부터 러시아 자동차 생산업체 혹은 자동차 부품 소비자를 위한 부품 운송업체가 있었음(SOK 그룹의 계열사인 부품 공장, OAT 그룹, AvtoCom 등이 가장 큰 회사임.). 그러나 자동차 부품 시장이 발전하면서 외국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은 러시아에 자사 직영 공장을 설립하거나 합작회사를 건설하려고 노력함.

 

 ○ 최근 세계 거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중 하나인 Magna사는 러시아에 새로운 공장을 오픈하기 시작했음. 2010년 가을 상트 페테르부르크 근처인 Shushary, Kamenka, Kollino에서 세 개의 공장이 오픈했고, 추가로 칼루가 지역 및 니즈니 노브고로드에도 공장이 설립될 예정임. 현재 Magna사는 러시아에서 인기 상품인 차체 부품, 안전 시스템, 차체 외부 및 내부 부품, 기타 부품 등을 생산함. 이 외에도 2010년 9월 현대 자동차가 상트페테르부르크 근처에 부품 생산공장을 오픈했음. 또한 거대 아시아 기업인 Deawon, Donghee, Doowon, Sejong, NVH 등의 업체가 현재 러시아에서 범퍼, 자동차 좌석, 연료 탱크, 소음장치, 에어컨 및 히터, 전기 장치, upholstering 등을 생산함. 한편, Bosch, Delphi, Siemens, Valeo사는 이전에 러시아에서의 생산 라인을 재개했음.

 

 ○ 러시아 자동차 부품 생산시장을 위해하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모조품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임. 시장 조사자들에 의하면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부품의 약 20~30%가 국내에서 불법 생산 되거나 수입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이러한 불법 제품은 대부분이 시장에서 판매되거나 소규모 개인 상점에서 판매된다고 볼 수 있음.

 

 ○ 최근 불법제품 문제와 관련해 정품 및 아날로그 제품 판매문제가 활발하게 논의됨. 정품 부품은 브랜드 자동차 생산자가 인증받은 자사 공장에서 컨트롤 하에 생산하는 부품을 일컬음. 몇몇 조사에 따르면 총 시장의 20~30%만이 정품인증 제품이라고 결론 지을 수 있음.

 

 ○ 아날로그 부품은 정품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생산은 하지만, 브랜드 자동차 생산자가 컨트롤 하지 않는 제품을 일컬음. 아날로그 부품은 전체 판매량의 40~60% 정도를 차지함. 이에 관련해 개인 수입 업체들이 정품 부품을 수입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지에 대한 법적인 문제가 대두함. 또한 그렇지 않으면 정품 부품은 자동차 생산업체나 계열사만이 수입 권리를 가지는지에 대한 문제도 대두함. Honda, Mercedes-Benz, BMW, Toyota, Porsche, Subaru와 같은 거대 자동차 생산 업체들은 현재 개인 수입업체들이 러시아로 정품 부품을 수입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에 대한 소송을 건 상태임. 이 자동차 기업들은 이번 소송이 불법제품 운송과의 싸움과 고객들의 안전, 자사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소송이라고 밝혔음.

 

 ○ 개인 수입업자들이 정품 부품을 운송하는 것과 관련해 자동차 업체들이 이를 저지하거나 처벌을 한 사례는 현재까지는 없음. 그렇기 때문에 수입 업체들은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계속해서 정품 부품을 러시아로 수입할 것으로 봄.

 

 ○ 최근 위조 문제와 관련해 진품(부품) 및 유사품 판매 문제를 논의함. 원조 부품이란 공인된 공장에서 자동차 생산 업체의 감독 및 라벨링 하에 생산된 부품임. 몇몇 계산에 따르면 진품은 전체 시장에서 20~30%를 점유함.

 

 ○ 유사품이란 진품이 생산되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부품인데, 이는 자동차 생산업체에 의해 감독되지 않고 자동차 브랜드의 회사 로고가 라벨링되지 않음. 유사품은 전체 부품 판매량의 40~60%가량을 차지함. 여기서 독립 수입업자는 원조 부품을 수입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는가 혹은 원조 부품 수입은 자동차 생산업체 혹은 그 자회사만 가능한 것인가란 질문이 발생함. 최근 일련의 유명 자동차 생산기업(Honda, Mercedes-Benz, BMW, Toyota, Porsche, Subaru) 대표들은 재판을 청구했고 자사의 참여 없이 러시아로 수입되는 원조 부품과 더불어 수입하는 독립기업을 체포할 것을 요구함. 그들은 이러한 태도를 위조 제품 공급과의 사투, 자사 고객들의 안정 보장 및 자사 제품 브랜드 보호로 설명함.

 

 ○ 한편, 아직 체포 및 독립 기업에 의해 공급되는 원조 제품에 대한 폐기 등은 이뤄지지 않았음. 수입업자들은 자신의 권리를 증명하고 러시아로 원조 부품 수입을 계속함.

 

HS 8708 자동차부품 수입통계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8

2009

2010, 1~9

2008

2009

2010.1~9

09/08

10/09

0

World

3,778.276

5,287.088

3,604.092

100

100

100

-48.8

88.03

1

Germany

646.972

842.825

590.321

17.12

15.94

16.38

-40.51

74.3

2

Japan

340.359

544.682

528.850

9.01

10.3

14.67

-29.13

97.53

3

Korea, South

1,127.176

1,370.875

473.761

29.83

25.93

13.15

-74.52

84.13

4

Slovakia

81.472

207.456

259.087

2.16

3.92

7.19

3.19

43.32

5

EU

0

340.397

229.883

0

6.44

6.38

-44.79

66.43

6

China

256.246

363.814

259.710

6.78

6.88

7.21

-50.85

92.27

7

Italy

67.781

172.495

129.197

1.79

3.26

3.59

-31.63

28.64

8

Romania

247.548

233.433

133.787

6.55

4.42

3.71

-50.34

71.52

9

United States

113.087

218.843

125.307

2.99

4.14

3.48

-53.13

68.2

10

France

74.960

116.797

98.253

1.98

2.21

2.73

-43.68

129.13

11

Spain

89.950

107.676

79.945

2.38

2.04

2.22

-42.8

85.48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러시아 관세청

 

 

자료원 : Expet, AvtoStat, GIPA(Global Innovation &Presentation Accosiation),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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