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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영국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0-12-31
  • 출처 : KOTRA

 

[SW] 영국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인 성장 -

- 중소기업 활동 활발 -

 

 

 

□ 매년 증가하는 온라인 판매액

 

 ○ 2010년 4월에 발표된 영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영국 온라인 판매액은 주당 평균 4억4200만 파운드(£442m)로, 전체 소매상 판매액의 8.1% 정도임. 경기 침체 영향으로 전체 소매상 판매액은 2008년 이래로 비슷한 수준이나 온라인 판매액은 매년 상승하고 있어서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줌.

 

영국 주당 소매상 판매액

 

소매상 판매액 중 온라인 판매 비율

 

 

□ 상대적으로 높은 온라인 판매 비율

 

영국과 미국 온라인 판매비율 비교

 

 ○ 이러한 온라인 판매 비율은 미국과 비교해도 월등히 앞선 수치임. 미국은 2010년 1분기에 전체 소매상 판매액에서 온라인 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4.1% 정도였음. 반면 같은 분기에 영국은 7.5%의 비율을 보였으며 매년 상대적으로 빠른 성장률을 보임.

 

□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

 

 ○ 온라인시장의 성장은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을 가져왔음.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9년 상반기 기준, 전체 광고시장의 25%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타 미디어 매체들은 광고시장이 줄어들거나 정체상태였는데 반해, 인터넷 광고시장은 오히려 성장하는 저력을 보임. 현재 인터넷은 영국에서 가장 큰 미디어 시장임.

 

 ○ IAB Online Adspend Study에 따르면 영국의 온라인 광고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35억4100만 파운드(£3,541m)로, 전년도에 비해 약 4.2% 성장했음. 항목별로 살펴보면, 검색 광고시장은 21억4800만 파운드(£2,148m)의 시장으로, 이는 전체 온라인 광고의 60.7%에 해당하며 전년도 대비9.5% 성장한 수치임. 반면 디스플레이와 분류 광고 시장은 각각 전체시장의 20.0%, 19.1%로 전년도에 비해 각각 4.4%와 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구글은 검색 마케팅 시장의 강자로 2010년 1분기에 영국 내 검색 마케팅시장의 87.2%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음.

 

영국 온라인 광고시장 성장

 

 

영국 온라인 광고 시장 비율

 

 

□ 온라인 광고시장과 성장 요인

 

 ○ IAB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이 크게 4가지 요소에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분석함.

 

 ○ 첫째는 광고주들의 온라인 광고 투자에 대한 자신감, 둘째는 영국 내 온라인 사용자의 증가였으며 셋째는 빠른 브로드밴드의 비디오 광고 촉진이었음. 마지막으로 영국 내 소셜 미디어의 열기가 이러한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을 가져왔다고 말함.

 

 ○ 이러한 요소들은 동시에 온라인시장의 성장 요인이기도 함. UK online measurement company(UKOM)와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 내 온라인 사용자는 2009년 2월에 3550만 명에서 2010년 2월에는 3970만 명으로 늘어나, 일년 사이에 400만 명 이상의 증가를 했다고 전함. 또한 전체 인구의 92% 정도가 브로드 밴드를 보유하고, 전체 인터넷 이용시간의 20% 정도를 페이스 북에 쏟고 있는 영국 내 상황은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

 

□ 중소기업의 활발한 참여

 

 ○ 현재 영국에서는 많은 중소기업(10명에서 49명 사이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들이 온라인에서 활동하며, 이들의 온라인 판매액은 2008년에 485억 파운드(£48.5bn)에 달함.

 

중소기업 판매상품

 

 

 ○ 2008년에 발표된 OFT(Office of Fair Trading)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영업하는 중소기업이 가장 많이 판매하는 품목은 의류와 신발류(28%), 전자제품(24%)이었음

 

 ○ 대다수의 인터넷 기업은 오프라인에서도 영업하고 있었음. 예를 들면, eBay에서 영업하는 영국 내 상위 판매자들의 23%가 오프라인 매장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시장은 중소기업에 큰 시장임. 고객들이 검색이나 광고 등을 통해서 직접 중소기업을 접할 수 있는 것은 온라인시장의 큰 장점임.

 

 ○ 뿐만 아니라 온라인시장은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시장처럼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고 많은 중소기업이 여기에 참여함.

 

□ 중소기업 진출 용이점

 

 ○ 상대적으로 영세하고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들은 이베이나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온라인시장에 진입. 이러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들은 규격화된 웹 페이지를 제공하고, 마케팅과 결제 서비스, 피드백 서비스 등을 제공해 중소기업들이 그들의 핵심 경쟁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줌.

 

 ○ 소비자 평가(Customer ratings)은 마켓 플레이스에서 낮은 비용으로 중소기업의 명성을 높여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하나의 피드백이 하나의 평가(rating)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온라인 내 명성은 상대적으로 빨리 형성될 수 있음. 하지만 형성된 인지도와 명성은 그러한 평가가 이루어진 플랫폼(마켓 플레이스)에서만 국한된다는 한계가 있음.

 

 ○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중소기업들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기본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검색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중소기업이 작고 특화됨 시장이나 지리상으로 떨어져 있는 고객들, 혹은 특정 성향을 나타내는 고객들에게 광고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크게 낮춰줌.

 

 ○ PayPal이나 Google Checkout과 같은 통합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는 중소기업들이 결제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과 수고를 낮춰주며 동시에 해외 판매도 가능하게 해줌. 또한 중소기업들은 결제시스템 브랜드의 신용도와 신뢰를 빌려, 중소기업들이 명성이나 신뢰도의 한계에서 오는 문제들을 극복 할 수 있음. 그러나 계속적으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실

 

 ○ 초기에 온라인은 오프라인과는 구별되는 시장으로 인식됐음. 하지만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실제 상품들은 오프라인 배송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점점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오프라인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오프라인을 온라인 구매를 위한 상품 확인 수단으로 사용함.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계를 구분하기가 어려운 실정임.

 

 ○ 이러한 상황은 스마트폰과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용에 의해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예를 들어 앞으로 소비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고, 전체 검색이 아닌 지역 검색을 통해 가까운 오프라인 판매점을 찾아갈 수도 있을 것임.

 

 

자료원 : OFT report, 인터넷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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