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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업체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 낮아져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10-31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업체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 낮아져

- 일본 자동차 업체의 미국산 부품비율 높아 -

- 현대차 향후 미국산 부품 사용 더욱 높일 계획 -

 

 

 

□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미국산 부품 사용

 

 ○ 미국 진출 일본 자동차 업체 미국산 부품 사용비중 높아

  - 미국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산 부품 사용비중이 캠리 등과 같은 특정모델은 미국 자동차 업체인 GM, Ford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에 진출한 자동차들의 현황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해외 부품 구매비중이 높아지면서 미국산 부품 사용이 감소한 반면, 미국 현지에 진출한 일본, 유럽 그리고 한국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을 증가시키려는 추세임.

  - 현대 자동차 미국지사 CEO John Krafcik에 의하면, 현대는 현재 기존에 미국에서 생산되는 Santa Fe, Sonata에 이어 올해 말에 Elantra도 Montogomery, 앨리배마주에서 생산할 예정이며 점차 미국산 부품 비중을 높을 계획을 발표했음.

 

 ○ 주요 업체별 미국산 자동차 사용비율

  - 현재 현대의 Santa Fe와 Sonata에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은 각각 40% 정도이며, 일본 자동차 업체들에 비해 미국산 부품 사용 비중이 낮은 편임.

  - 일본의 Toyota Camry나 Avalon은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이 80%에 육박하며 일본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미국에 동반 진출해 미국에서 부품을 생산 공급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자동차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90~30% 정도 미국산 자동차 부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포드사의 대표적인 픽업 트럭인 F-150는 약 90% 이상을 미국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하는 반면, SUV인 하이브리드 에스케이프(Escape)는 55%만이 미국 부품으로 구성되고 많은 부품을 외국산 부품을 사용함.

  - 유럽 자동차 업체인 BMW는 낮게는 5%에서 30% 정도 미국산 부품을 사용하며 Mercedes Benz는 약 62%에서 특정모델은 부품 전량을 외국에서 들여와 조립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주요 차종의 연도별 미국 및 캐나다산 부품 사용비율

  -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미국 및 캐나다 부품 사용비율은 대부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차종과 2009년 차종을 비교해 볼 때 Ford F-Series는 2005년 차종의 경우 미국산 부품 비중이 85%에 달했으나 2009년에는 55%로 크게 감소했음.

  - 이는 자동차 업체들이 부품 가격인하를 위해 해외 부품 구매비중을 늘리기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함.

  - 현대차의 소나타의 경우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이 40% 정도를 차지하며 점차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을 높여갈 것을 것으로 전망됨.

  -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을 특정 차종의 경우 미국 자동차업체 차종보다 높은 경우도 있음. 특히 도요타 캠리는 미국산과 캐나다산 부품이 75%를 차지하며 Ford의 F-Series의 55%보다 높게 나타났음.

 

주요 자동차 차종별 미국 캐나다 부품 사용비율(%)

자동차 업체 및 차종

조립국

2005년 차종

2009년 차종

Ford F-Series

미국

85

55

Chevrolet Silverado

미국

90

65

Toyota Camry

미국

80

75

Dodge Ram

미국

74

76

Honda Accord

미국

70

75

Honda Civic

미국

70

65

Chevrolet Impala

CANADA

92

75

Dodge Grand Caravan

미국

83

83

Nissan Altima

미국

65

55

Chevrolet Cobalt

미국

75

70

Toyota Corolla

미국

75

50

GMC Sierra

미국

90

65

Ford Focus

미국

60

90

Ford Explorer

미국

80

90

Chevrolet Malibu

미국

80

75

Honda Odyssey

미국

70

75

Ford Mustang

미국

60

60

Toyota Tacoma

미국

70

50

Chevrolet TrailBlazer

미국

85

85

Chevrolet Tahoe

미국

67

62

Hyundai Santa Fe

미국

-

40

Hyundai Sonata

미국

-

40

            자료원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 시사점

 

 ○ 브랜드별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 아주 다양

  -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미국산 부품 비중은 점차 줄고 있으며 자동차 차종과 자동차 업체에 따라 사용비율이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현대차의 미국 내 생산 차종인 산타페와 소나타의 미국산 부품 사용비중은 40%에 그치고 있으나 앞으로 미국산 부품 사용비중을 80%까지 늘려갈 계획

 

○ 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

  - 환율의 변화로부터 좀더 자유로울 수 있음. 원화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미국 달러로 판매를 했을 때 달러의 약세 때문에 판매가 난황을 겪을 수 있음.

  - 소비자 수요의 빠른 변화에 발맞추기가 쉬워짐. 미국의 기름값이 상승할 때 쏘나타보다 엘란트라의 수요가 높아지면 그에 맞춰 바로 제작과 딜러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

  - 외국 업체가 미국에 진출해 현지 생산을 확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통상 압력에서 벗어나고 미국 소비자에게 미국산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임.

 

 

 자료원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Automotive News, CNN Money,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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