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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들의 속내를 읽는 방법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29
  • 출처 : KOTRA

      

  美, 소비자들의 속내를 읽는 방법

- 소셜 네트워킹 이용자 미구인구의 1/3 -

- 소비자와 소통하는 장기적 마케팅 전략 중요 -

 

 

 

□ 말보다 글이 강하다. 미국 소비자들의 속내를 읽을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증가해

 

 ○ Forrester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 후 미국 내 Facebook, Twitter, LinkedIn 등 각종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이 급성장했으며, 이용자수는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밝힘.

  - 현재 이용자 수는 미국내 5500만 명에 육박하며 이는 미국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숫자임.

  - 이는 핸드픈 텍스트 문자이용자, 5400만보다 많은 숫자이며, 그 이용자수가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이용의 목적 또한 아래의 표에서 나타나듯이 쇼셜 네트워킹의 비중이 2007년 이후 약 20%에서 30%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이용 목적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2009 New Report 보고서)

 

□ 소셜 네트워킹의 기능

 

 1)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해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

 2) 친구찾기, 동창찾기, 또는 온라인 결혼상대자 찾기 등의 서비스를 하는 웹사이트나 전자 플랫폼

 3) 이벤트

 4) 오픈소스 프로젝트(Open Source Project) : 위키백과사전이나 또는 다른 개방형 오픈소스 프로젝트들도 소셜미디어에 포함.

 5) 비디오·사진 공유 사이트 : YouTube나 Flicker같은 경우가 대표적임. 다른 형태의 개방형 지식정보 공유 플랫폼인 지식인도 여기에 속함.

 6) 또는 인터넷 서점들의 고객이 참여하는 책 리뷰나 독서평 게시판 등

 

□ 소셜 마케팅의 개념 및 기업들의 이용 현황

 

 ○ 소셜미디어(Social Media) :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 로 블로그(Blog), 마이크로블로그(Twitter등이 여기 속함), 소셜네트워킹(Social Networking)을 이용하는 신 개념의 마케팅 개념

  - 이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기업이나 기업의 브랜드나 상품을 광고, 선전하거나 홍보하는 계획과 행위를 통틀어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고 일컬음.

  - King fish Media의 조사에 따르면 72%의 기업들이 소셜 마케팅전략을 구축하고 이용하며 나머지 기업들의 80%도 12개월안에 구축할 계획이 있다고 밝힘.

  - 아래의 표에서 나타내는바 소셜네트워킹 툴의 이용이 업체의 팀워크 다음으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떠오름.

 

기업의 소셜미디어 이용 가치

자료원 : Gartner

 

□ 미국 내 소셜 네트워킹 이용 현황 및 마케팅 이용 방법

 

  미국 현지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의 업체는 한국과는 다소 다른 미국 내 인기 소셜 네트워킹 시스템을 조사해 시장조사에 이용

  - 미국에서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킹 웹페이지를 파악해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마케팅 툴로 이용 가능함.

 

미국 내 톱 10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 & 포럼- 2010년 9월

자료원 : Hitwise

 

□ 미국 내 인기 소셜 네트워킹의 예시 및 마케팅 이용 방법

 

Facebook

Facebook

 (www.facebook.com)

  - 정식명칭: Facebook, Inc.

  - CEO: Mark Zuckerberg

  - 설립연도: 2004년

  - 연간 수입액: 8억 달러(2009년기준)

  - 고용자수: 1700명 이상

  - 등록 이용자수: 5억 명 (2010기준)

제공 서비스 특징

  - 배너 광고

  - 게임

  - 리퍼럴 마케팅

마케팅 이용 방법

  - 연간 Facebook 광고효과: 마이크로 소프트사와의 계약으로 가상 선물(케이크, 샴페인 판매 등), 로컬 광고로 매출을 올림.

  Facebook “Do” 리스트

  - “Facebook Paces”란 사용: 스페셜 오퍼검색에 도움

  - customer service로서 역할: 온라인 채팅, 월글 쓰기, 포럼란 적극 이용

  - “Tag” 사진이나 비디오에 손님들의 이름을 더해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홍보의 덕을 볼수 있음.

  - Facebook Group에 스페셜 쿠폰이나 무료권을 제공해 기업에 대해 마케팅할수 있는 기회로 이용할수 있음.

 

Twitter

Twitter

(www.twitter.com)

 

  - 정식명칭: Twitter, Inc.

  - CEO: Dick Costolo

  - 설립연도: 2006년

  - 연간 수입액: 1억5000만 달러(2009년 기준)

  - 고용자수: 300명

  - 등록 이용자수: 1억9000만 명(2010년 기준)

제공 서비스 특징

  - 쇼셜 네트워킹, 마이크로 블로깅

  - 팔로어들에게 Tweets이라는 문자를 보낼수 있음. -140여 개의 캐릭터 문자 이용가능

마케팅 이용 방법

  Twitter에서 이용가능한 비즈니스 웹페이지

  - Search.twitter.com (google.com같은 정보 검색엔진)

  -Twitter Grader : 지리적 카타고리로 나누어 팔로어의 인기 랭킹순위를 볼 수 있음.

  - Backtype.com : 타깃마켓을 입력하면 Twitter 등의 비즈니스관련 소비자들의 대화를 열람가능함.

  - Backtweets.com: Twitter에 등록된 이용자의 비즈니스 웹사이트와의 연결을 가능하게 함.

  - Twellow.com :Twitter 비즈니스 디렉토리

 

LinkedIn

LinkedIn

(www.linkedIn.com)

 

  - 정식명칭: LinkedIn

  - CEO: Dan Nye

  - 설립연도: 2002년

  - 연간 수입액: 1700만 달러(2009년 기준)

  - 등록 이용자수: 7500만 명(2010년 기준)

서비스 특징

  - 쇼셜 네트워킹

  - 프로페셔널 네트워킹; 일자리 광고, 프로파일 열람

마케팅 이용 방법

  - 비즈니스 연락망 사이트

  - 현지 시장 진출시 관련 업체들의 신뢰성있는 컨택 등 시장정보 수집에 유용하게 이용 가능

  - “Connections” 사업적인 관계형성을 도모함.

 

Amazon

Amazon

( www.amazon.com)

  - 정식명칭: Amazon.com, Inc.

  - CEO: Jeffrey P. Bezos

  - 설립연도: 1994년

  - 연간 수입액: 200억 달러 이상(2009년 기준)

  - 고용자수: 2만6100명

  - 등록 이용자수: N/A

제공 서비스 특징

  - 글로벌 E-Commerce 기업 형태

마케팅 이용 방법

  - Amazon.com의 소비자 제품 리뷰란을 통해 소지자들이 상품에 대한 의견을 상세히 적어 놓은 점을 이용해 관심을 가지고 정독할 시 소비자에 불만족한 부분이나 제품 구매 시 무엇을 중시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일 정보 수집이 가능함.

 

□ 소셜네트워킹의 비즈니스 이용 시 발생 가능 문제점

 

  설문조사 전문기관인 Forrest Research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은 소셜 네트워킹의 영향력에 대한 확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남(36%의 중소기업 업체가 소셜 네트워킹에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47%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힘).

 

  중소기업들의 오너들은 소셜 네트워킹의 비즈니스 목적 이용에 대한 신뢰성이 비교적 낮음.

  - 3분의 1가량이 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기업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함.

  - 몇몇 업체는 소셜네트워킹의 웹페이지를 메인 웹사이트로 이용해 소비자들로부터 부정적인 이미지를 사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가 많음.

  - 부정적 피드백을 수렴하기 두려워하는 업체들이 있을 수 있음.

 

□ 시사점

 

  소셜 네트워킹이 단지 개인의 정보 수집이나 인맥관계 유지 및 데이트, 친구 찾기의 목적 이외에 기업의 유용한 마케팅 툴로 이용될 수 있음.

 

  단기간의 물건 팔기식 마케팅에서 탈피한 장기적 소비자 소비패턴을 정보 구축을 위한 꾸준한 데이터 수집으로 발전시켜 이용할 수 있음.

 

 ○ 소비자들이 의견을 내고 시장동향을 읽는 곳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취할 때 소비자의 필요를 발견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 공급이 가능함.

 

  소비자들과 소통할 때 소비자의 속내를 파악할수 있고, 시간적 변화에 의한 패턴도 알아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 Entrepreneur Magazine, New York Times, USA Today, 관련 기업 웹사이트, 마이애미KBC 자체 정보수집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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