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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오토바이 없이는 못 살아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26
  • 출처 : KOTRA

 

 캄보디아, 오토바이 없이는 못 살아

- 대다수 캄보디아 국민의 주요 이동수단 -

- 중고 오토바이 위주의 시장 형성 -

 

 

 

□ 캄보디아 오토바이 시장 상황

 

 ㅇ 캄보디아는 농업, 봉제, 관광, 건설업 등이 경제발전의 주요 산업이고, 기술집약적 2차 산업과 제조업 부분은 발전이 상대적으로 미비함. 캄보디아 내 자동차, 오토바이 생산공장이나 부품공장이 없어 현지 수요에 수입으로 대응함.

 

 ㅇ 캄보디아는 대중교통체계가 잘 구축돼 있지 않고 국민들의 삶의 수준이 조금씩 향상하면서 오토바이와 자동차의 수요가 해마다 증가하는 실정임. 과거 몇 년간 캄보디아에 등록된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수가 3배로 증가함. 구체적인 수치로 보면 2010년 5월 기준으로 프놈펜에 등록된 자동차의 수만 8만 대이고, 69만9643대의 오토바이가 등록됨. 오토바이가 주요 교통수단이고, 오토바이를 개조해 3개의 바퀴로 이뤄진 모토카트 또한 316대 등록돼 있음.

 

 ㅇ 자동차는 수입 시 관세가 많이 부과돼 저소득 국민은 저렴하고 연비도 좋은 오토바이를 주요 이동수단으로 이용함.

 

Motorbike shops along Sihanouk Boulevard near Olympic Stadium

 

 ㅇ 캄보디아 내에는 생산공장이 없어 수입에 의존하는데 대략 15개의 수입업체들이 중고 오토바이나 새 오토바이를 수입함. 주요 수입국은 인접 국가인 태국과 베트남임. 하지만 혼다의 오토바이 조립공장이 있어 하루에 300대의 오토바이를 조립함.

 

 ㅇ 현재 야마하, 도요타와 현지기업인 Kong Noun Import and Export의 합작으로 Yamaha Motor Cambodia Co.를 설립해 오토바이 조립생산을 할 예정이었나 2009년 10월로 예정됐던 날짜가 연기돼 아직까지 진행되지 못하는 실정

 

 ㅇ 캄보디아의 연간 오토바이 기대수요는 14만 대임. 수요 충족을 위해 Honda, Suzuki, Yamaya, City-Lim, Chambo and Spider 등의 브랜드가 한국, 베트남, 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수입

 

 ㅇ 오토바이 시장규모는 큰 편이나 최근 경제위기로 수입량은 감소하는 추세임. 혼다와 스즈키가 디자인이나 품질의 측면에서 인지도가 높고, 혼다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ㅇ 오토바이의 가격대는 새 제품은 1200~2000달러이고, 한국산 중고품은 350~700달러, 일본 제품은 750~1700달러 정도임. 중고품은 연식과 오토바이 상태에 따라 오토바이 값이 다양하며 혼다사의 새 제품은 고품질 고가 오토바이로 인식됨.

 

주요 모델 가격 현황

국가

브랜드

모델

연도

Unit 가격(US$)

태국

Honda

Dream 125

2010

1,560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태국

69,151,123

77

87,905,189

75

32,612,606

74

한국

4,922,923

5

4,413,478

4

4,879,549

11

일본

8,685,037

10

7,000,513

6

3,725,210

8

베트남

3,817,574

4

13,338,096

11

1,139,204

3

미국

49,345

0

356,376

0

876,709

2

중국

2,997,412

3

3,510,608

3

378,350

1

대만

205,487

0

250,295

0

133,715

0

홍콩

339,815

0

36,788

0

133,087

0

싱가포르

38,878

0

62,153

0

89,048

0

말레이시아

1,106

0

7,611

0

-

-

기타

20,549

0

18,290

0

4,816

0

합계

90,229,249

100

116,899,396

100

43,972,294

100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ㅇ 약 20개 국가에서수입하며 2009년 기준 가장 큰 수입국은 태국으로 74%에 달하는 점유율을 확보하며 그 뒤로 한국, 일본, 베트남 순임. 태국이 가장 큰 수입국이나 오토바이 브랜드는 대부분 혼다임. 이는 태국의 혼다 부품 제조공장에서 부품을 제조해 캄보디아에서 제조하기 때문임. 완제품은 밀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함.

 

 ㅇ 2007년 9022만 달러에서 2008년 1억1689만 달러로 약 30% 증가했으나 2009년 세계경제위기 영향으로 외국인 투자금액이 줄고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쳐서 4397달러 기록하며 대폭 감소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ㅇ 2009년 기준 가장 큰 수입국은 태국(74% 점유율)이며, 그 뒤로 한국, 일본, 베트남 순임.

 

 ㅇ 통관절차의 비효율과 낮은 법적 구속력 때문에 국경근처에서 밀수입이 많이 이뤄져 통계에 기록된 수치보다는 많은 금액의 오토바이가 수입됨.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 관세

 

 ㅇ HS Code 8711.0000, 오토바이 관련 용품들은 15%의 수입 관세와 10%의 특별세, 10%의 부가세가 부과됨. 다만 HS Code 8711.1011/1019/1091/1099/2021/2041에 해당하는 품목들은 특별세가 5%만 부과됨.

 

 ㅇ 2008년 11월 11일에 체결된 아세안-한국 자유무역협정에 의하면 HS Code 8711.0000에 해당하는 품목의 수입 관세가 2009년까지 수입관세만 10%, 2012년까지 수입관세만 5%로 낮춰질 계획이었으나 아직 캄보디아 정부에서 발효되지는 않음.

 

□ 캄보디아 오토바이 시장전망

 

 ㅇ 최근 캄보디아 국민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특히 지방 거주자들의 구매액이 상승해 2010년 새로운 모델이 소개됨에 따라 관련업자들은 오토바이 시장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전망함.

 

 ㅇ 오토바이 공급자 간에 치열한 경쟁이 있는 만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함. Honda, Yamaha, Suzuki 같은 회사들은 마케팅 활동에 많은 비용을 지출함.

 

 ㅇ 한국산 오토바이는 타국가 제품들에 비해 열위에 있으며, 15개 정도의 오토바이 상점이 한국 제품을 취급함. 한국산 오토바이들은 오토바이 택시나 물자 운송수단으로 많이 이용됨. 한국산 오토바이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저렴한 가격정책이나 주류를 이루는 일본 오토바이들과의 경쟁이 가능할 정도로 품질 향상이 필요함.

 

 

자료원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방문 인터뷰, KOTRA 프놈펜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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