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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스페인, 해저터널철도 건설논의 구체화
- 경제·무역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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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스페인, 해저터널철도 건설논의 구체화
- 2025년 완공목표로 130억 유로 투자 -
- 연평균 승객 900만 명, 물류 800만 톤 처리 예상 -
□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저철도 건설계획 구체화
○ 지브롤터 해협을 관통하는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제5차 타당성 조사용역 국제입찰 공고가 지난 9월 2일 발표됨.
- 스페인 남부 항구도시 푼타팔로마에서 모로코 북부 케이프말라바타를 연결하는 총연장 42㎞, 해저구간
27.7㎞로 세이칸 해저터널(53.9㎞)과 유로터널(50.45㎞)에 이어 세계 3위 규모
- 천문학적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모로코와 스페인 정부는 오랜 기간 논의를 진행했고, 이번 5차 조사를
계기로 사업진행에 박차를 가할 방침
□ 지브롤터 해저터널 건설 진행경과
구분
연도
주요 내용
협정체결
1980년
모로코-스페인 간 지브롤터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협정 체결 및 1차 조사
1992년
Pholas 지역 가설환경조사
1994년
Kommandor 지역 가설환경조사
1995년
Bavenit 지역 가설환경조사
1995년
4차 조사
1997년
Bucentaur 지역 가설환경조사
1998~99년
Norskald 지역 가설환경조사
2005년
Kingfisher 지역 가설환경조사
1월 19일 탕제에서 연구결과 발표
2006~07년
기술적 측면과 사회, 경제 및 환경적 측면 연구 실행
2010년 9월
5차 타당성 조사 국제경쟁입찰 공고
자료 : 모로코 지브롤터 해저터널 연구소(SNED)
□ 유럽-아프리카 물류혁명 기대
○ 모로코 지브롤터 해저터널 연구소(SNED)는 지브롤터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연평균 900만 명의 승객과
800만 톤의 화물이 처리되는 경제적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
- 또한 탕제-마드리드 간 철로 소요시간이 4시간으로 단축되고 해상기상 여건에 무관하게 안정적인 물류
운용을 가능케 해 유럽-아프리카 간 교통체계의 일대 변혁의 계기가 될 전망
○ 일각의 천문학적 예산조달에 대한 회의적 시각에도 모로코와 스페인 정부가 이 사업추진에 적극적인
이유는 양국 간 통상증대효과와 더불어 경제적 협력을 크게 증진시킬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
□ 5차 타당성 조사 용역 국제입찰 주요 내용
과업범위
- 표본실험을 통해 지질공학적 특징 규정(응력상태, 응력, 변형, 토양의 투과성)
- 해협건설 경계선 지정
- 해안선 터널 높이의 모래 채광장 유무 확인
대상지역
- 지브롤터 해협 대륙붕 하 터미널 도면의 심층해저 (해안선 300m아래)
특기사항
- 제5차 해협 건설계획은 건설해협 수, 위치선정, 건설과 건설작업 배분으로 이뤄짐
- 경쟁입찰 참가서류 내 제출기한, 프로젝트 진행조건, 입찰기준은 본사의 요구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입찰은 Bureaux d’Etudes에 위임 (혹은 Bureaux d’Etudes 그룹에 위임)
참가방법 및
연락처
- SECEGSA 본사(아래 주소)로 2010년 10월 26일 모로코 현지시각 오전 12시 전
까지 제출. 입찰신청서류는 SECEGSA 홈페이지서 다운로드 가능
ㅇ S.E.C.E.G.S.A
- 주소 : C/ Orense, 68, p12 Dcha 28020 Madrid, España
- 전화 : + 34.91.572.00.88
- 팩스 : + 34.91.579.60.86
- 이메일 : rmonge@secegsa.com
- 홈페이지 : www.secegsa.gob.es
자료 : 모로코 지브롤터 해저터널 연구소(SNED)
자료원 : 모로코 지브롤터 해저터널 연구소(SNED) 및 KOTRA 카사블랑카KBC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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