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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정보] 중국, 우리 집도 이젠 친환경 수성페인트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9-30
  • 출처 : KOTRA

 

 [녹색상품정보] 중국, 우리 집도 이젠 친환경 수성페인트

- 환경 보호 의식이 강화되는 중국의 소비자 -

- 가정 인테리어에 있어 수성페인트의 사용 늘어 -

 

 

 

유망 사유 : 최근 환경 법규가 강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이 향상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 정도가 높아짐. 다수의 지명도 있는 페인트 기업들이 수성페인트를 연구해 자사의 수성페인트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이에 따라 친환경 수성페인트 산업이 주목받으며 가정 인테리어산업에 수성페인트의 사용이 증가함.

 

□ 신흥산업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친환경 수성페인트

 

 ○ 수성페인트가 주목 받는 이유

  - 수성페인트는 시너를 사용하며, 유기용제, 벤젠, 메틸벤젠, 자이렌(Xylene), 포름알데히드, TDI 등의 유독성의 중금속을 함유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음.

  - 냄새가 자극적이지 않고 도막이 두텁고 빛깔이 곱고 투명함.

  - 탄성이 좋고 물, 마모, 노화, 변형에 강하며, 건조가 빨라 사용이 편리함.

  - 목재, 금속, 플라스틱, 유리, 건설 시공 등에 재료로 사용

 

 

 ○ 해외 수성페인트 사용 현황

  - 유럽과 미국의 선진 국가들은 수성페인트의 보급률과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이에 따라 상품의 질량과 기술 또한 끊임없이 발전·완성되고 있음.

  - 해외 시장의 아크릴 수성페인트 상품은 거의 퇴출됐고, 수성페인트 제품은 신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음.

  - 최근 수성페인트는 유럽 지역에서 9%의 속도로 증가하는 등 해외시장에서 수성 페인트의 평균 사용 비율은 80%에 달함.

 

 ○ 세계 제2의 페인트 생산대국인 중국

  -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미국 다음의 제2의 페인트 생산국

  - 2007년 중국의 페인트의 총판매량은 약 620만 톤으로 2006년 동기대비 22.3% 증가했음.

  -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2008년 상반기 페인트 판매량은 320만 톤으로 동기대비 11.8% 증가했음.

  -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8년 중국의 페인트 판매량의 상승세는 급속히 하락했음.

  - 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세계적으로 페인트 산업의 성장이 가장 빠른 지역임.

  -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자신의 건강과 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중국 정부의 에너지 절약, 환경정책 등으로 이어짐.

  - 중국의 페인트 산업은 앞으로 5~8년 내에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점할 것으로 예상

     

 ○ 전망은 밝으나 가격이 높아 시장성이 떨어져

  - 중국 내 수성페인트는 실내 인테리어 분야의 사용이 2%에 못 미침. 페인트시장의 연 매출액은 약 700억 위앤에 달하지만 수성페인트는 이중 10억 위앤 정도임.

  - 수많은 수성페인트 전문 생산업체에 따르면 매월 매출액은 30만 위앤에 못 미치며, 원가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 수준으로 소극적 경영을 하고 있음.

  - 생산업체와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은 대폭 증가했으나 중국 국내 페인트 생산업체의 기술발전이 아직 미진하고 시장 지명도가 낮아 아직까지 시장규모는 다소 작은 편

 

□ 중국에서 사용되는 수성 페인트의 특징

     

 ○ 유성페인트에 비해 안전하고 유해물질이 없어

  - 수성 페인트는 액체상태의 페인트로 내연소 원료임. 불에 잘 타지 않고 폭발하지 않아서 보관과 운송이 안전함. 유성페인트에 비해서 수성페인트는 유해물질인 유기용제, 포름알데히드, 납, 크롬 등의 중금속 물질이 함유돼 있지 않음.

  - 70~90%의 구성성분인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물임. 따라서 안전하고 오염이 없는 친환경 페인트임.

  - 페인트 칠 중 방출될 수 있는 유체 유기화학물인 VOC가 유성 페인트에 비해 72% 적어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고 인체에 해를 끼치는 문제를 해결했음.

 

 ○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품질도 좋아

  - 해외시장에서 시작된 친환경 바람이 점차 인기를 얻자 페인트 및 페인트 산업에서도 친환경 기능을 강화

  - 초기 수성페인트 제품은 아크릴 성분이었으나, 강도가 약하고 수명이 짧으며 함량이 적다는 문제가 있었음.

  - 이에 따라 경도와 부착력을 강화하고 도막을 두텁고 빛깔 좋게 했으며, 마모와 긁힘에 강하게 했음. 목판 표면에도 바로 사용 가능

  - 수성페인트는 분무 도색 후 도막과 색감이 안정적이고, 윤택, 도포, 부착력이 유성 페인트에 비해 좋음.

     

 ○ 2010년 중국 10대 수성페인트 브랜드

 

브랜드

상품 사진

국가

생산 및 유통업체(소재지)

두파

(都芳, düfa)

  

독일

메펠트(Meffert)

(베이징)

지아바오리

(嘉莉,

Carpoly)

중국

지아바오리(Carpoly)

(광둥)

산커슈

(三棵树, SKshu)

중국

산커슈(SKshu)

(푸젠)

하오리지

(好利, Homly)

중국

하오리지(Homly)

(옌타이)

듀럭스

(多士, Dulux)

영국

Brunner Mond &Co

(중국)

뤼보웨이예

(绿伟业, LBWY)

중국

뤼보웨이예(LBWY)

(베이징)

샤모뤼저우

(沙漠绿洲, Smoz)

중국

리샤(莎) 페인트유한공사

(중산)

3A 환바오치

(3A保漆)

중국

산아이(三) 화공유한공사

(광둥 포산)

커톈

(科天水性漆,

Scisky)

중국

커톈(科天) 화공유한공사

(안후이성 허페이)

잉화

(花, Kurapaint)

중국

잉화(花) 페인트제조유한공사

(쑤저우 쿤산)

자료원 : 中涂料

     

□ 중국 내 수성페인트의 수요 상황

 

 ○ 주요 판매지역 및 분야

  -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의 대도시는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인테리어 시에 수성 페인트를 선택하고 있음.

  - 수성페인트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수성 페인트는 가정 인테리어에서 많이 사용되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

     

 ○ 소비자 구조분석

  - 주요 소비자의 38%는 36~45세 사이의 직장인으로 이 연령층은 부동산을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 페인트 판매의 주 수요층임.

  - 28%를 차지한 25~35세는 주로 사무직 근로자와 80년대 이후의 출생자로서 환경보호의식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비교적 강함.

 

□ 수입 현황

     

 ○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US$, %)

순위

국가명

2009

2010(1~07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92,619

-16.5

67,423

41.4

1

미국

11,538

-33.1

11,593

63.2

2

이탈리아

11,814

6.1

10,673

112.6

3

일본

21,017

-10.3

10,552

13.7

4

독일

8,867

-15.1

7,558

68.2

5

대만

10,670

-26.8

7,007

21.3

6

대한민국

12,870

-7.4

6,762

-10.0

7

싱가포르

5,966

-11.5

3,891

34.9

8

네덜란드

1,682

-20.7

2,810

182.4

9

스페인

806

26.9

1,022

140.9

10

홍콩

1,424

77.3

925

26.1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최근 2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12.45% 증가했으며, 2010년 7월까지 총 수입액은 6742만3000달러에 달하고 작년 동기대비 41.4% 증가

  -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이탈리아, 일본, 독일로 나타났으며, 한국산 제품의 수입은 2009년 7.4% 감소하고 2010년 7월까지는 10% 감소했으며, 최근 2년 동안 평균 8.7% 감소했음.

     

 ○ 수입관리제도

 

HS Code

관세

증치세

단위

3210

10%

17%

kg

자료원 : 2010 중국세관구세칙

     

     

자료원 : 중국페인트망(中涂料), 중국페인트소식망(中涂料信息),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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