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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나이키와 코치가 크라우드소싱하는 법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30
  • 출처 : KOTRA

 

美, 나이키와 코치가 크라우드소싱하는 법

- 스마트한 소비자, 아이디어도 신선해 -

- 리테일 기업들도 크라우드소싱 사례 증가 -

 

 

 

미국 소비자제품 기업들이 대중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크라우드소싱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함. 신선한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에게 홍보 효과도 거두는 일석이조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임.

 

□ 소비자들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이용하자

 

 ○ 크라우드소싱이란, 대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이 합쳐진 용어

  - 크라우드 소싱은 기업이나 기관이 제품 및 서비스 과정에 대중(소비자)이 참여하도록 소싱과정을 개방하는 것을 의미

  - 주문형 비즈니스 아웃소싱 성격

 

 ○ 크라우드소싱의 기본 바탕은 더욱 스마트해지는 소비자, 대중의 아이디어와 재능을 이용해 해답을 찾자는 것

  - 대중 또는 커뮤니티의 ‘집단지성(Group Intelligence)’을 이용해 기업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수익 또는 결과를 참여자와 공유하고자 함.

 

 ○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되고 소셜미디어 활성화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의 니즈는 더욱 세분화되고, 개성 추구, 생산 참여욕구 경향 높아져

  -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고 소비자 파악의 도구로서 크라우드 소싱 사례 증가

  - 기업 홍보 도구로도 적극 도입, 활용됨.

 

 ○ 주로 IT 기업들이 크라우드소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으나 최근 소비자제품 리테일러들도 합류해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획득함.

 

□ 나이키 Nike iD 서비스

 

 ○ 나이키의 iD 서비스는 맞춤주문형 상품 제작 서비스로, 고객이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고 제품에 문자를 새겨넣을 수 있도록 함.

  - 제품 생산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키고 이를 통해 소비자 요구를 파악한다는 점에서 넓은 의미의 크라우드소싱으로 인식

 

 ○ 나이키 iD 서비스의 목적은 주문형 상품제작을 통해 수익을 신장시키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장 상품성 있는 색조합을 발견하는 것

  - 고객이 제출한 색 조합으로 통계치를 작성해 잘 팔릴만한 색조합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활용

 

 ○ 기본 제품 모델에 대해 다양하게 색을 조합할 수 있고 문자를 넣을 수 있도록 해 모델당 수십가지 개성 있는 디자인이 가능함.

  - ‘Designed by You' 라는 점을 강조

  - 그룹 제작도 가능, 팀으로 주문할 수 있게 해 운동팀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나이키 iD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화제를 일으키며 특히 젊은 층의 참여가 활발

  - 나만의 제품을 갖고 싶어하는 소비자 욕구 만족, 고객선호도 파악, 입소문 홍보효과를 거둠.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 코치의 토트백 디자인 소싱

 

 ○ 실용적인 명품 핸드백 브랜드 코치는 심플한 공모 캠페인을 통해 대중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아웃소싱하고, 브랜드-소비자 간의 더욱 친밀한 관계 형성

 

 ○ 코치는 젊은 층 공략을 위해 이들 세대와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해 토트백 제품 개발에 대한 크라우드소싱 이벤트 실시

  - “Design the Next Coach Tote” 컨테스트를 통해 젊은 소비자의 요구를 가방 디자인에 반영 → 6주동안 총 3200개의 디자인 아이디어가 제출됨.

  -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Polyvore와 협력해 연말파티 핸드백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 → 총 1700명의 참가자로부터 3600개 디자인 접수

 

 ○ 이렇게 제작된 핸드백 제품은 전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각 제품에는 디자인을 제출한 참가자 이름을 새겨넣음.

 

 ○ 코치는 크라우드소싱 이벤트를 통해 자사의 새로운 공략층인 젊은 세대의 요구를 파악하는 동시에, 브랜드 포지셔닝을 새롭게 정립하는 효과를 거둠.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블로그

 

□ 시사점

 

 ○ 크라우드소싱으로 비즈니스 방식 변화 중

  - 미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의 빠른 변화로 기업과의 소통방식, 브랜드 소비방식이 변하고 있음.

  - 기업들의 문제해결과정, 마케팅 방법에 대중의 관여도가 증가하고 기업들은 이를 적극 수용

 

 ○ 더욱 스마트해지는 대중의 아이디어 활용방안 모색해야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개선사항에서부터, 새로운 투자 대상, 신규사업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대중 참여 광범위함.

  - 성공사례 벤치마킹 하되 자사에 맞는 크라우드소싱 방법 개발 필요

 

 

자료원 : WWD, BusinessWeek, 업체 홈페이지, KOTRA 뉴욕 KBC 보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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