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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테크기업 호황, ‘업그레이드 덕 톡톡’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30
  • 출처 : KOTRA

 

美 테크기업 호황, ‘업그레이드 덕 톡톡’

- 기업고객들, IT 업그레이드에 나서 -

- 모바일 컴퓨팅, 대용량 데이터 분석 제품 등 시장 유망주 대기 -

 

 

 

경기침체기 미뤄왔던 IT 지출이 다시 살아나면서 미국 테크기업들이 연달아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함. 업그레이드 수요로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 분야가 두각을 보이며, 선진국 지역보다 아시아 시장의 폭발적인 수요가 성장을 이끈 것으로 나타남.

 

□ 기업들, IT 지출 살아나

 

 ○ 2010년 IT 지출이 살아나면서, 기술기업들의 실적 급격한 상승세 시현

  - 2009년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부진했던 실적을 만회하며, 매출 증가와 함께 높은 성장률 기록

  - 미국의 거대 테크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델, 오라클, 어도비 시스템 등 일제히 최근 매출과 수익 모두 탄탄한 실적 발표

 

  

자료원 : 기업 홈페이지

 

 ○ IT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전세계 IT 지출은 2009년 4.2% 감소했으나, 2010년 3.8% 증가세로 반전, 1조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부문별로 보면, 하드웨어 지출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여 11% 상승, 6240억 달러 규모 예상

  - 소프트웨어 4%, IT 서비스 2% 각각 지출 증가 예상

 

□ 경기와 테크산업의 상관관계

 

 ○ 테크산업의 순환 비지니스 특성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기업이 가장 먼저 비용절감을 고려하는 부문

  - 반면, 경기 개선 시 IT 지출은 빠르고 강력하게 회복되는 부분이기도 함.

 

 ○ IT 지출 증가요인

  -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IT 기업들의 급성장세는 기업 고객들이 마침내 IT 업그레이드 나서면서 지출을 늘렸기 때문으로 분석

  - 재정문제로 미뤄왔던 하드웨어 교체 및 업그레이드가 드디어 이뤄지면서 그간 억눌렸던 시장수요가 풀리기 시작

  - 따라서 소프트웨어보다 서버, 컴퓨터, 네트워킹 기어, 스토리지 시스템 등 하드웨어 수요가 성장세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경기에 따른 테크 지출 추이

자료원 : IBM/Sequoia Capital

 

□ 부문별 기업 실적

 

 ○ 소프트웨어 부문

  - 마이크로소프트 2009년 10월 출시한 윈도 7, 2010년 8월 기준 1억5000만 개 판매

  - MS 역사상 가장 빠르게 팔린 운영체제 제품으로 기록

  - 전세계 개인용 컴퓨터 판매 급증과 윈도우 비스타를 건너뛴 우회 수요에 따른 것으로 분석

  - 어도비 시스템즈, 최근 출시한 그래픽 디자인용 크리에이티브 스위트 5 소프트웨어, 성공적 평가

 

 ○ 하드웨어 부문

  - 세계 3위 컴퓨터 제조업체인 델, 2009년 매출액 13.4% 하락했으나 올해 19% 상승해 629억 달러 달성 예상

  - 오라클, 2009년 서버업체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인수와 함께 시장환경상 실적 전망 밝음.

 

□ 고성장 제품으로 더욱 뜨거워지는 시장

 

 ○ 기업 컨설팅업체 KPMG 설문 결과에 따르면, 더욱 새롭고 고성장 제품으로 향후 시장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기대

  - 모바일 컴퓨팅, 웹을 통한 소프트웨어, 대용량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분석 애플리케이션 등이 시장수요 견인 전망

 

 ○ IT 지출 이끌어낼 각 기업 향후 유망주

  - 시스코 시스템즈, 비디오 컨퍼런싱이 가능한 Cius 태블릿 컴퓨터 출시

  - SAP, 데이터베이스업체 사이베이스(Sybase)을 인수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 백오피스 및 세일즈 어플리케이션의  전달이 용이해질 것

  - IBM, 최근 4년간 19개 데이터 분석기업 인수합병에 110억 달러 투입, 데이터 분석 시장수요 더욱 커질 것으로 대비

 

□ 시사점

 

 ○ IT 지출 증가, 지역적인 차이 존재 - 아시아 경제 성장이 주도

  - 선진국 시장에서 IT 제품 교체 수요가, 아시아 신흥국 시장에선 경제 성장에 따른 신규 수요 발생

 

 ○ 기술 뿐 아니라 시장수요 등 전체 흐름 읽을 수 있어야 시장에서 생존

  - 한국 업체들은 기술에 강하나 큰 시장 흐름을 읽는데 미흡

  - 시장수요 지속 증가할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이나 미국 기업들과의 협력을 위해 시장 트렌드를 읽고 자사 장단점 파악 후 진출에 가장 적합한 시장을 집중 공략 필요

 

 

자료원 : BusinessWeek, IDC, CNET, IBM, KOTRA 뉴욕 KBC 보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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