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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신재생 접목 보일러시장 판매 확대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신은경
  • 2010-09-29
  • 출처 : KOTRA

 

독일 가스 보일러 시장, 점차 감소 추세

- 일반 보일러 시장에 新재생분야 접목하여 판매 -

 

 

 

□ 독일 가스보일러 시장현황

 

 ㅇ 독일 가스보일러 수입시장의 규모는 2009년 3억1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5.1% 감소함

  - 주요 수입국은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터키로 對오스트리아 수입량은 9700만 유로로 전체 수입액의 30%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15.9%의 감소세를 기록함.

  - 특이사항으로 최근 들어 터키에서 수입이 증가해 매년 20% 이상의 수입증가세를 보였으며, 2009년에는 5600만 유로 어치를 수입해 전체수입의 15%가량을 차지함.

  - 한국 수입물량은 40만 유로로 전년대비 25% 감소해 전체 수입국 중 20위를 차지함.

 

가스보일러 수입현황

                                                                                                 (단위 : 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08

2009(1월~12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330,522

38.7

313,551

-5.1

1

오스트리아

115,463

91.0

97,043

-15.9

2

네덜란드

62,826

11.5

56,008

-10.8

3

터키

40,487

55.8

49,389

22.0

4

스위스

21,369

33.1

27,634

29.3

5

프랑스

22,691

9.0

19,335

-14.8

6

슬로바키아

2,255

-88.2

11,284

400.5

7

체코

10,625

42.3

8,789

-17.3

8

이탈리아

10,239

41.9

8,305

-18.9

9

폴란드

5,661

132.4

7,812

38.0

10

덴마크

2,733

-47.8

6,133

124.4

11

영국

17,445

473.4

5,680

-67.4

12

리히텐슈타인

3,822

16.3

4,203

10.0

13

포르투갈

6,466

47.4

4,192

-35.2

14

헝가리

1,068

375.3

1,771

65.8

15

스웨덴

2,780

16.8

1,710

-38.5

16

핀란드

1,223

-19.2

788

-35.5

17

벨기에

496

2.9

655

32.0

18

중국

830

25,844.1

576

-30.6

19

라트비아

630

2.1

497

-21.1

20

한국

524

20.3

390

-25.5

자료원 : 독일연방통계청

 

 ㅇ 참고로, HS Code 8403 10 10 적용 시 독일의 수입관세는 2.70%이며, 별도의 수입규제 사항은 없음.

 

□ 독일 가스보일러 가격 및 기타 비용

 

 ㅇ 가스보일러(Gastherme)의 단가는 kwh에 따라 다르나 대략 800~1000유로 선이며, 독일산 브랜드 제품의 경우 1100~1400유로 선임. Condensing boiler의 경우 실제 사용 시 에너지 소비율이 일반 가스보일러보다 11% 적어 구매가치가 높으며,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당연히 AS기간 및 사후지원 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일반 가스보일러의 교체는 15~20년으로 매월 추가로 발생되는 비용은 가스비용과 굴뚝 점검비용이 있음. 현재 가스비용은 비용산정이 불확실하며 전문가의 예견으로는 향후 가스비용 자체의 상승을 예상하는 실정임.

 

 ㅇ 굴뚝 점검은 연 2회 필요하며 1회당 20~40유로로 연간 40~80유로 정도 소요되며, 이는 비용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으나 반드시 처리돼야 하는 사항임.

 

 ㅇ 독일 내 가스보일러 설치 후 가스비용을 비교해 보면 가스비용 이외의 추가비용이 발생함을 볼 수 있음. 즉 가스 자체의 비용 48%, 가스수송비용 24%, 가스세금 28%로 실제 가스비용을 제외한 추가비용이 50%를 차지함.

 

자료원 : DAA Deutsche Auftragsagentur GmbH

 

 ㅇ 일반가스 보일러와는 달리 Condensing보일러는 실제 에너지효율이 높아 비용절감효과가 있으며, 또한 환경친화적이어서 CO2 발생량 자체가 일반 가스보일러보다 적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킴.

 

 ㅇ 가스Condensing 보일러의 가격은 1400유로로 유명브랜드의 경우 200~500유로 정도 더 비쌈. Condensing 보일러의 장점은 버너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고 stand-by상태를 줄여 보일러의 쿨링 손실량을 적게 한다는 것임.

 

□ 가정용 가스비 가격표

 

 ㅇ 가스가격 자체로는 ㎾/h가 5센트로 2009년 10월 부터 10~15% 저렴해 가정의 연간 가스비용을 볼 때 과거 대비 2만㎾h 저렴해 70~100유로 절약한 셈임.

 

ㅇ 가스가격의 인상율은 2000년 이후 거의 두 배 이상 오른 상태로 오일가격과 비교 시 인상폭이 적어 여전히 경쟁력은 있으나 앞으로 추가상승이 예상됨. 가스 공급업체의 가격가를 비교해 경쟁력있는 가스비용을 산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DAA Deutsche Auftragsagentur GmbH

 

 ㅇ 독일 내 가스공업체는 다양하며 규모가 있는 가스공급업체의 경우 현재까지 담합을 통한 가스의 지속적 상승이 있어 독일정부 차원의 제지가 필요할 정도였음.

 

가스공급업체

홈페이지

EON

1&1

TelDaFax

Eprimo

www.bellshare.de

Lekker

LichtBlick

www.carpo.de

자료원 : DAA Deutsche Auftragsagentur GmbH

 

□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접목한 가스 보일러

 

 ㅇ 독일의 일반가스 보일러는 에너지 소모량 등을 볼 때 경쟁력이 사실상 점차 약화되는 점을 감안, 많은 생산기업들은 지열, 태양열을 접목시킨 가스보일러의 공급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실질적으로 에너지 효율의 상승을 볼 수 있음.

 

 ㅇ 사실상 아래의 그림과 같이 태양열 전지의 에너지를 접목하기 위해서의 초기투자비용이 일반가정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이를 통한 에너지효율을 강조하므로 실질적으로 독일 가정에서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 DAA Deutsche Auftragsagentur GmbH

 

□ 독일 가스 보일러 제조사 정보

 

 ㅇ 독일 내 가스보일러 제조사는 대표적으로 Vaillant, Buderus, Viessmann, Junkers등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의 업체가 단순히 가스보일러만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오일,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등으로 다양한 품목군을 갖추고 있음.

 

제조사

Home Page

품목

회사로고

Vaillant Deutschland GmbH & Co. KG

www.vaillant.de

오일,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 생산

Grundig Picteo

Bosch Thermotechnik GmbH

www.buderus.de

보쉬그룹계열사로 오일,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 생산

 

Viessmann Werke GmbH & Co. KG

www.viessmann.de

오일,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 생산

Bosch Thermotechnik GmbH

www.junkers.de

보쉬그룹계열사로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 생산

August Brötje GmbH

www.broetje.de

오일, 가스, 태양열, 목재용 보일러 생산

자료원 : KBC자체 자료

 

□ 한국기업의 진출 가능성

 

 ㅇ 독일 가스보일러 시장은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실제 전형적인 가스보일러만의 판매로의 시장 진입에는 어려움이 예상됨.

                                                         

 ㅇ 독일 내 가스보일러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적인 콘셉트를 기본으로 일반전형적인 가스보일러에 태양열 혹은 지열등의 신재생분야를 접목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콘셉트 개혁이 필요함.

 

 ㅇ 이를 위해서는 독일내 판매되는 대형메이커의 제품을 벤치마킹을 통해 제품 외에도 기타 정부 지원사항, 추가비용, A/S를 위한 설치업체의 네트워크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함. 이를 통한 독일시장의 진입은 가능할 것임.

 

 

자료원 : DAA Deutsche Auftragsagentur GmbH, KOTRA 프랑크푸르트 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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