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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수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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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온수기
- 고효율, 친환경 온수기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신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
- 중국산에 301조 대중 관세 25% 부과로 우리나라 제품의 가격경쟁력 제고 가능성 -
○ 상품명: 온수기
○ HS Code: 841911 (가스 온수기)
□ 시장규모, 시장동향
○ 글로벌 산업 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온수기(Water Heater) 시장은 2017년 기준 약 25억 달러의 규모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6%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온수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 백만, %)
년도
시장 규모
성장률 (%)
2017
2,455.8
1.9
2018
2,513.8
2.4
2019
2,545.3
1.3
2020
2,580.2
1.4
2021
2,618.8
1.5
2022
2,655.3
1.4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온수기 시장은 탱크리스 온수기가 보편화되어 있지 않으며, 물탱크가 있는 저장식 온수기가 시장의 90%를 넘게 차지하고 있음.
- 가스 저장식 온수기가 미국 온수기 시장의 58%를 차지하며, 전기 저장식 온수기가 36.5%를 차지
- 탱크리스 온수기의 경우 시장 점유율이 약 2.9%에 불과함.
온수기 시장 분할표
자료원: IBIS World
○ IBIS World는2022년까지 연평균 3.8%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미 주택시장이 가정용 온수기 수요 증가를 이끌 것으로 분석
- 온수기는 자주 교체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신설되는 주택과 가정용 온수기 수요의 상관관계가 큰 편
○ 또한, 건설 총액*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가정용뿐만이 아닌 산업용 온수기 시장 또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상업용 건물은 2023년까지 5500억 달러의 건설 비용이, 주택은 6500억 달러의 건설 비용이 투자될 예정
* 건설 총액(Value of Construction): 오피스 빌딩, 공장, 병원, 학교 등의 상업용 건물과 주택을 비롯한 거주 시설 등의 건설에 사용되는 모든 건설 자재, 인건비, 금융 비용, 세금 등의 비용을 지칭
상업 및 거주 시설 건설 총액 전망치
(단위: $, 10억)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2017년 미국의 온수기 수입은 전년대비 16.93% 증가하여 약 3.9억 달러를 기록
- 주요 수출국은 일본, 한국, 중국 순이며, 2016년 대비 가장 높은 수출 성장률을 보인 국가는 벨기에와 프랑스임 (각 737.95%, 101.07%)
- 벨기에의 경우 2017년 대미 수출액이 대폭 증가하였으나, 이는 2016년의 수출액이 전년대비 80% 감소하였기 때문으로 분석
- 대부분의 상위 10개국 수출액이 증가한 가운데, 멕시코와 이탈리아의 대미 수출액은 2017년 감소하였음. (각 -45.88%, -93.28%)
○ 일본과 한국이 미 온수기 수입시장을 양분하며 9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일본이 62%, 한국이 31%를 차지
- 수입국 3위인 중국의 점유율은 1.85%에 불과
HS Code 841911 수입 동향
(단위: US $, %)
금액
점유율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증감률(%)
전체
302,643,493
339,482,535
396,957,580
100
100
100
16.93
1
일본
192,985,821
216,482,833
248,628,776
63.77
63.77
62.63
14.85
2
한국
86,839,414
103,884,462
125,397,016
28.69
30.6
31.59
20.71
3
중국
6,609,683
6,371,604
7,326,928
2.18
1.88
1.85
14.99
4
벨기에
2,661,961
516,793
4,330,491
0.88
0.15
1.09
737.95
5
포르투갈
4,276,333
3,401,351
4,136,354
1.41
1
1.04
21.61
6
독일
1,263,408
3,789,716
4,011,696
0.42
1.12
1.01
5.86
7
캐나다
1,091,412
1,210,682
1,436,452
0.36
0.36
0.36
18.65
8
프랑스
130,218
559,892
1,125,779
0.04
0.16
0.28
101.07
9
멕시코
4,216,016
582,558
315,298
1.39
0.17
0.08
-45.88
10
이탈리아
50,806
1,274,061
85,668
0.02
0.38
0.02
-93.2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우리나라의 2017년 온수기 수출은 전년 대비 약 20.71% 증가한1.2억 달러를 기록
- 한국은 미국의 두 번째 주요 수입국으로, 2017년 한국의 대미 수출액은 2012년 대비140% 이상 대폭 증가하였음.
○ 한국의 수출액은 일본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지만, 점차 차이를 좁혀나가고 있음.
- 일본의 미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2년 64%에서 2017년 62%로 감소한 반면, 한국의 점유율은 2012년 23%에서 2017년 31%로 증가함.
연도별 한국산 수입 동향
(단위: US $)
HS Code
금액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841911
51,301,280
75,287,606
74,536,525
86,839,414
103,884,462
125,397,01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미국 온수기 시장은 산업 집중도(Industry Concentration)가 매우 높은 시장으로, 상위 3개 기업이 시장의 92.6%를 점유하고 있음.
- 글로벌 기업인 에이오스미스(A.O. Smith Corp.)사가 44%, 림메뉴팩쳐링컴퍼니(Rheem Manufacturing Company)가 36.6%를
차지하며 ,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온수기 시장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및 친환경 온수기 제품의 개발이 두드러지고 있음.
- 탱크리스 온수기는 항상 온수를 저장해두는 저장식 온수기와 달리 필요 시마다 온수를 생성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성이 훨씬 뛰어남.
- 태양열을 연료로 하는 온수기가 에너지 효율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확인됨.
○ 주요 제품 경쟁 동향
업체명
대표 제품
가격
사진
Rheem
XG40T06EC36U1
$519.00
Bradford White
Bradford White 40 Gallon Natural Gas Water Heater #RG240T6N
$784.95
A.O. Smith
50 Gallon - 50,000 BTU ProLine Power Vent Residential Gas Water Heater (NG)
$1039.95
Navien
Navien NCB-240E-NG Condensing Combination Gas Boiler & Water Heater
NCB-240E
$2484.00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홈디포 및 아마존
□ 유통구조
○ 가정용 온수기의 경우 전자 제품 판매점을 비롯해 대형 유통 판매점인 홈디포(Home Depot), 로웨스(Lowes)등 에서 구매가능하며, 제조업체가 이들에게 유통하여 판매되는 것이 전체의 39.2%에 해당됨.
- 또한, 온수기 제품을 설치하는 업체에서 설치와 판매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음.
○ 상업용 혹은 산업용 온수기의 경우 전문 유통업자 및 설치업자를 통해 판매됨.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아래 HS Code에 해당되는 온수기 제품은 현재 무관세이나, HS Code 84191900 및 874191100 제품에는 현재 대중 301조 관세 25%가 부과되고 있음.
온수기 제품 수입 관세율
HS Code
일반 관세율
8419110000
0%
8419190000
0%
8419190020
0%
8419190040
0%
8419190060
0%
자료원: US ITC
○ 온수기 제품의 경우 미국 정부의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급하는 에너지스타(Energystar)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가스 저장식 온수기의 경우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은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약 14%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편
□ 시사점
○ 에너지 효율성의 중요성이 점차 두드러지면서, 탱크리스 및 태양열 온수기 등의 개발되었지만, 저장식 온수기를 대체하기엔 부족
- 탱크리스 온수기의 경우 수류(水流, Flow Restriction)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가정용으로는 적합하나 산업용으로 쓰이기에는 한계가 있음.
- 태양열 온수기의 경우 초기 설치비용과 가격이 높아 보편화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면서도 현재 미국 시장 트랜드에 부합하는 신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함.
○ 현재 중국산 제품에 301조 대중국 관세 25%가 부과됨에 따라 우리 나라 제품이 상대적 가격 우위를 점하여 한국산 제품의 미국 온수기 수입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음.
- 중국의 HS Code 841911 제품은 미국의 수입시장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음.
- 현재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온수기 품목의 HS Code는 다음과 같음: 84191100, 84191900
자료원: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Navien, Rheem, A.O. Smith, Bradford White 웹사이트, Energystar 및 코트라 워싱턴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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