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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디지털카메라시장 10% 성장세 유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9-29
  • 출처 : KOTRA

 

中, 디지털카메라시장 10% 성장세 유지

 

 

 

□ 中, 디지털카메라 시장 개요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09년 1~11월 중국 내 디지털카메라 생산량을 조사한 결과 동기대비 3.08% 하락했고 수출규모 또한 20.8% 하락했으나 중국 내 디지털카메라 소비시장은 꾸준히 상승해 2009년 판매량은 970만 대로 소비 증가율 10%를 기록함.

  - 중국 내 디지털카메라 업체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는 가운데 캐논과 소니가 판매집중도가 강화됨에 따라 선두브랜드 위치를 확고히하면서 50%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09년 중국 내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DSLR)’의 시장에서는 캐논, 니콘, 소니의 3강 우세가 한층 더 강화되면서 각각 40.3%, 35.8%와 16.6%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소니, 캐논, 삼성, 올림푸스, 파나소닉, 니콘, 후지쓰 등 7대 브랜드는 2010년 중국 전체시장의 9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의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최근 전세계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과 달리 9.4%의 판매량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전세계 디지털카메라시장에서 판매된 제품의 80%를 공급하면서 세계 최대 생산공장의 입지를 구축했음.

 

中, 09~11디지털카메라 판매량 및 판매증가율 예상도(단위: 만 대)

 

 

□ 中, 디지털카메라시장 경쟁 동향

 

  전 세계의 디지털카메라시장 성장률 감소에도 중국 내 디지털 카메라의 소비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기록해 2010년에는 1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콤팩트형 디지털카메라는 캐논과 소니의 제품이 선두를 달리고 있고 DSLR 카메라의 경우 캐논이 40.3%, 니콘 35.8%, 소니 16.6%의 점유율로 3개 업체가 중국 DSLR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음.

 

  현재 일본의 주요 디지털카메라 메이커들은 중국시장을 미국시장과 더불어 주력 해외시장으로 지정해 2010년 30%의 판매액 증가를 예상함. 캐논은 중국시장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일본 본사가 중국 내 투자회사에 추가적인 지원과 혜택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는 상황임.

 

  중국 전체 시장점유율 1위의 캐논은 장기적인 수익성 확대를 위해 2008년부터 소비 잠재력이 높은 중국 2·3선급 도시진출을 본격화, 유통비용 절감을 위해 대리상을 통한 시장진출을 진행함.

 

  소니가 발표한 회계연도(2008년 4월~2009년 3월) 실적보고에 따르면 지난 금융위기의 여파로 14년만에 처음으로 29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함. 주요 원인은 시장수요 감소와 엔화강세로 인한 기업이윤 하락으로 분석됐음.

 

  소니는 품질과 디자인을 앞세운 신제품 출시를 통해 2010년 중국시장 매출규모 100억 달러를 돌파해 흑자전환을 목표로 함.

 

  니콘은 전문가급 카메라 제품라인을 강화해 전문사진작가와 플래그십기종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하고 판매지원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일괄적인 업무체제를 정비해 중국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계획임.

 

□ 하이브리드 제품 출시 동향

 

  중국 내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의 인지도는 아직까지 높지 않은 상황이나 올림푸스와 삼성, 파나소닉, 소니에서 프리미엄급 디지털 카메라에 입문하는 초보자나 여성층이 선호하는 가볍고 사용이 간편하면서 렌즈 교환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상품들이 출시됨.

 

  전체 디지털카메라시장은 콤팩트 카메라와 렌즈교환식 DSLR로 양분돼 있었으나 각 업체들은 틈새시장으로 분류되던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를 DSLR 카메라 사용자층은 물론 모든 종류의 카메라의 교체 수요를 흡수할 계획임.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는 중국 카메라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제품선택 폭을 넓힌다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

 

  초기시장에서 나타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렌즈 인프라의 부족은 향후 시장확산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각 업체들은 적합한 가격정책,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 신제품 및 규격화 된 전용렌즈 개발과 출시를 진행함.

 

中,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 평균가격 동향(2010년 5-8월)

(단위 : 위앤)

 

 

□ 시사점 및 전망

 

  중국 디지털카메라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나 시장 성장속도가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 세계 유통량의 80%를 생산하는 중국의 주요 수출지역인 유럽과 북미시장 수요 감소로 수출량이 동기대비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동부연안 대도시의 디지털카메라 보급률이 확대되면서 시장규모 증가세는 과거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500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과 기타 촬영기기의 보급은 디지털카메라 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일본의 캐논, 소니, 파나소닉, 후지, 올림푸스, 니콘과 한국의 삼성이 보급형 디지털카메라와 하이엔드급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를 통해 중국시장 공략에 집중해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시장에서 관건은 목표 소비군의 확장임.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확대에 힘입어 향후 보급률이 낮은 2·3선 도시 등을 대상으로 새로운 잠재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이며, 지역별로 특화된 전략적 상품출시와 가격정책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ZDC互联网究中心, CCID,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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