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캠핑용품 시장 최근 동향과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양현웅
  • 2024-01-02
  • 출처 : KOTRA

한국의 캠핑용품 기술적 혁신과 세련된 디자인의 미국 진출 가능성

미국은 캠핑 및 야외 활동에 대한 큰 수요를 갖고 있는 대형 시장 중 하나이다. 미국의 다양한 야외 지형과 풍부한 문화는 다양한 캠핑용품에 대한 수요를 촉발하고 있다. 서쪽의 산악 지대, 동쪽의 평원 지역 그리고 남부의 해변 지대까지 다양한 미국의 지형은 캠핑족들에게 다양한 환경에서의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은 캠핑용품 시장에서 큰 소비자 기반이 형성돼 있으며, 다양한 캠핑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캠핑용품을 판매하는 전문점 또한 늘어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현재 대표적인 캠핑용품 소매업체는 REI(Recreational Equipment, Inc.)이다. REI는 캠핑용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저 스포츠용품과 아웃도어 액티비티 용품, 관련 전문 의류까지 취급하며 2023년 기준 미국 전역에 186개 매장이 분포돼 있다. 또한 지점마다 구매가 부담되는 고객들을 위한 대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까지 마련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국의 대표적인 판매점으로 부상하게 됐다.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 캠핑용품 시장


4년 전의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미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개인이나 가족과 함께 탁 트인 공간에서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경향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햇볕과 신선한 공기를 누릴 수 있는 야외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코로나19 시기 이후로 자연 속에서의 활동이 스트레스 해소와 멘탈 헬스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재택근무와 유연한 생활양식으로 인해 야외 활동이 개인의 일상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레저와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수는 확연하게 차이 난다. Statista에 따르면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은 코로나 19 이후 5% 증가했고 캠퍼와 예비 캠퍼(Prospective campers)는 각각 6%와 10%씩 증가했다. 이 증가 폭은 2023년까지 쭉 이어지고 있다. 

 

<미국 코로나19 전, 후 캠핑 동향 그래프>

https://lh7-us.googleusercontent.com/lL4U2Iv6CawFLO3WyztXwgFsw6wyg82Xy_j6kfAch2ODx6sBbyUO7nxKS9CuaMEv0jzBo6rBHDZX6datVlinNMO3m27E6xw3XYhzMsnK9NcKToXeJ8u7An_TdhhXPZ3DZcwH31DY0g8-pDDKmE6XsY4

[자료: Statista / Before and After the COVID-19 Pandemic in North America as of April 2020]

 

또한 CHMGS(Capital Hotel Management Government Services)에서 코로나19 이후 2020년 12월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관광산업측면에서 캠핑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에 포함되며 미국 공공장소 내 가장 많은 비율로 캠핑이 차지한다고 서술했다. 캠핑은 다양한 경험을 위해 필요한 장비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저렴한 경우가 많다. 기본 캠핑 장비인 텐트, 침낭, 코트, 등산화 등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어 예산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CHMGS는 캠핑에 대한 소비는 이후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라 내다보았다.

 

미국 대표 캠핑용품 전문점 REI를 통해 알아본 트렌드

 

앞서 소개한 미국에서 대표적인 레저와 캠핑용품점인 REI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들을 살펴보면 겨울철 활동하기 좋은 방한 용품과 캠핑 전용 간이 침대 그리고 의자 등으로 구성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국에서도 캠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는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국내와 미국에서 구매 가능한 캠핑용품들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미국같은 경우 용품의 디자인이나 색상보단 실용성에 좀 더 집중한 물품들이 대부분이다. 물품 색상같은 경우에도 자연과 잘 어울리는 어두운 갈색과 카키색이 대부분 주를 이루고 있다.


<REI 베스트셀러 캠핑 제품 목록>

https://lh7-us.googleusercontent.com/ayF6I7F_itzrRdFhwrOajIDvErvFinlzD9ncmTBn2p-5nOtlgdiWD5VBTrQh6fwYTnt1K9sfawG3SWrJz4eU6U1vN9Bp7TNw2__8YP1x37Xc7F8aN3XZPMMJFRC6IrzMOaJ8STJ3HBuH8qWHy7Th5vc

[자료: REI Official Website / Best Selling products list]


미국 서부 실리콘밸리 서니베일 지역에 REI 매장이 크게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 직접 해외 수출입 절차를 알고있는 매장점주와 인터뷰를 할 수 있었다. 이곳의 점주는 “한국 K-드라마를 즐겨보는 편이고 한국 캠핑의 대한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장면이 종종 나온다”라고 설명했고 이어서 “한국 캠핑 장비들의 다양한 디자인을 엿볼 수 있었으며 현지(미국)에서도 한국 캠핑장비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졌으면 좋을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REI 점주를 통해 한국 캠핑장비 관련 기업들이 REI에 들어올 수 있는 절차를 설명했다. 등록 절차는 우선 REI Greenlight에 접속 후 아이디를 생성하고 기업관련 내용을 기입(미국 내 법인 여부 필요)후 제품 소개 및 관련 제품 비디오 제출한다. 이후 REI에서 내부 제품 리뷰 기간을 거쳐 관심있는 제품일 경우 해당 기업과 미팅을 하게 된다. 

 

<REI 캠핑용품 등록 및 리뷰 절차>

https://lh7-us.googleusercontent.com/glLAgW25zvvmPjhc8sP0wFY90YcITwc4xhdQgb_aRCSaafE4_08SHkUUBtsKQF_qLRSNFmzayz5YJvoiz6yVUZTuyhJzvQIVYCbTAb4p5pK1_x4h7Hziu95DhXncIugHbsTthzpIeXhZEPS8OdWPfno

주: REI 캠핑용품 등록 및 리뷰 절차 관련 자세한 정보는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에 문의

[자료: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시사점

 

한국의 캠핑용품은 기술적 혁신과 세련된 디자인에 중점을 두며, 소형가전 및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스마트한 제품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한국이 기술 혁신과 창의적 디자인 분야에서 선두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한국의 캠핑용품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혁신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캠핑용품 산업이 미국에 진출함으로써 기술, 디자인,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의 강점을 활용해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캠핑 문화를 미국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이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 중 하나로, 한국 캠핑용품이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다면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 이는 한국의 캠핑용품 산업이 국제적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한국의 미디어 콘텐츠 또한 한국 캠핑 문화를 다양한 각도에서 소개하고 있어 미국 캠핑족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독특한 캠핑 장비들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흥미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어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보여진다.


한편, 최근 떠오르고 있는 한국의 차박 캠핑용품은 경량화된 소재와 혁신적인 디자인, 효율적인 기능성을 통해 차량 내에서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가치를 둘 만한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이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규제 및 표준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지만, 한국의 차박 캠핑용품이 미국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가능성은 크다. 이는 한국 캠핑용품 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며, 글로벌한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망한 전망을 열어놓고 있다. 

 

 

자료: CHM Government Services, Statista, REI,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캠핑용품 시장 최근 동향과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