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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디지털 카메라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2-09-20
  • 출처 : KOTRA

스마트폰과의 경쟁으로 시장규모 줄어드는 추세

디지털 카메라 제조업계는 제품의 활용도를 높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온라인 마케팅 강화

상품명 및 HS Code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대신 이미지 센서를 이용해 영상을 디지털 파일로 기록하는 기기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HS Code는 크게 ‘라디오 방송용이나 텔레비전용 송신기기(수신기기∙음성기록기기∙재생기기를 갖춘 것인지에 상관없다)와 텔레비전 카메라∙디지털 카메라∙비디오카메라레코더’로 정의된 8525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8525.80호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미국에서 디지털 카메라는 2010년을 기점으로 시장규모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의 기능과 기술 수준이 날로 향상되고 있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디지털 카메라를 별도로 구입할 마땅한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마트폰은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추가 장치 없이도 더 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5G 통신망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영상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점점 더 틈새 고객이 선호하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Euromonitor에서 2021년 8월 공개한 ‘미국의 이미지 장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력에서 점차 벗어나 여행이 재개되면서 2021년 디지털 카메라를 비롯한 이미지 장치의 소매량 감초 추세는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감소세를 증가세로 전환하기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르면 2021년 디지털 카메라 및 캠코더의 미국 소매 판매량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650만대였으며, 이 중 디지털카메라는 소매 수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2% 감소한 400만대였다. 2021년 기준 디지털 카메라의 연성장률은 -1.7%이며, 2026년까지 예측기간동안의 CAGR은 -6.0%로 예상된다. 고해상도, DSLR 품질의 이미지 센서, 망원 렌즈가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고, 인플레이션과 함께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공급망 문제는 디지털 카메라의 생산 및 유통에 차질을 빚어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장치 소매 판매량 동향() 시장 전망(아래)>

(단위:  , %)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2021년 디지털 카메라가 속하는 HS Code 8525.80 제품군의 미국 전체 수입액은 약 86억 8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6.5%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은 2021년 수입액 약 29억 6200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중국산 제품은 전체 수입 시장의 약 34.1% 비중을 차지한다. 중국 다음으로는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멕시코 등이 차례로 뒤를 잇고 있으며, 2위인 일본으로부터의 2021년 수입액은 약 9억 7900만 달러 규모였다. 


한편, 수입국 1위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6.6% 증가했고 그 외에도 멕시코를 제외하고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등 상위 9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대비 모두 증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약 292%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최근 3년간 미국 디지털 카메라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율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1’/

20’)

-

총계

7,642

7,453

8,683

100

100

100

16.5

1

중국

3,263

2,778

2,962

42.7

37.3

34.1

6.6

2

일본

968

847

979

12.7

11.4

11.3

15.6

3

베트남

297

582

924

3.9

7.8

10.6

58.8

4

태국

653

715

921

8.5

9.6

10.6

28.8

5

대만

627

682

831

8.2

9.2

9.6

21.8

6

멕시코

538

527

460

7.0

7.1

5.3

-12.7

7

독일

277

289

299

3.6

3.9

3.4

3.5

8

한국

176

190

237

2.3

2.5

2.7

24.7

9

캐나다

138

133

204

1.8

1.8

2.3

53.4

10

말레이시아

10

25

98

0.1

0.3

1.1

292.0

주: HS Code 8525.80기준

[자료: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한국은 2021년 기준 전세계에서 8번째로 미국에 디지털 카메라 관련 제품군을 많이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한국의 대미 수출액과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은 2021년 기준으로 미국으로 약 2억 3700만 달러 규모의 디지털 카메라 관련 제품군을 미국으로 수출하면서 전년대비 수출액이 24.7%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2.7%를 기록했다.

 

경쟁동향

 

미국의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GoPro(미국), Canon(일본), Sony(일본), Nikon(일본), Fuji(일본)와 같은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다. 이들 5개 기업이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2021년 기준으로 약 80%이다. 2021 GoPro 26.7% 미국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가장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제조업체로 HERO 시리즈를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최근 5년간 디지털 카메라 기업의 미국 시장 점유율 동향 (2021 기준)>

(단위: %)

기업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GoPro Inc.

24.8

24.9

27.3

26.3

26.7

27.0

Canon USA Inc.

18.5

18.8

19.4

20.0

21.0

22.1

Sony Corp of America

15.9

16.5

17.2

16.6

16.5

16.4

Nikon Americas Inc.

10.2

10.2

10.3

10.4

10.1

10.3

Fuji Photo Film USA Inc.

5.7

6.1

6.3

6.5

6.1

6.4

Panasonic Corp of North America

5.5

5.6

5.7

5.9

5.6

5.7

Olympus America Inc.

4.9

5.0

5.1

5.2

5.1

4.9

Kodak Alaris Inc.

2.3

2.3

2.4

2.4

2.3

2.3

JVC Kenwood Corp

0.9

0.9

0.9

0.9

0.9

0.9

Samsung Electronics America Inc.

-

-

-

-

-

-

Others

11.4

9.9

5.4

5.7

5.8

4.0

주: 2022년은 예상치

[자료: Euromonitor]

 

<미국 시장 점유율 1위인 GoPro에서 판매 중인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제품군>

[자료: GoPro]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서 디지털 카메라 제조 기업들은 스마트폰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용자가 창의성을 더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과 서비스를 번들로 제공하는 추세다. 예를 들어 Canon은 EOS M50 Digital Creator Kit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Jade Purple Brown과 같은 아티스트와 협력해 창의적 영감을 주는 디지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Printed Film Project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 제조 기업들은 하드웨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 이외에도 하드웨어와 호환되는 소프트웨어를 향상시키고 새롭게 개발하는 추세다. 디지털 카메라 소비자들은 더욱 빠르고 간소화된 방법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이에 디지털 카메라 제조 기업들은 콘텐츠 편집 및 공유를 포함해 전체 멀티미디어 창작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앞다퉈 개발하고 있다. Canon은 특히 시간에 민감한 스포츠 및 뉴스 이벤트 중 iOS 및 Android 스마트 장치로 무선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는 앱인 Mobile File Transfer를 출시했고, Sony는 2020년 말 사진작가를 위한 이미지 편집, 장치 전송, 갤러리 생성, 클라우드 저장 및 디지털 공유를 단순화하는 애플리케이션인 Visual Story를 발표했다.

 

<Canon에서 선보인 Mobile File Transfer 앱의 사용화면>

[자료: Canon]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를 통해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디지털 카메라 시장 주요 참여자들 또한 온라인에서 소비자 참여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디지털 캠코더의 선두주자인 GoPro 구독서비스 인플루언서 주도 마케팅과 같은 소비자 직접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고, 2021 초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Quik 출시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 분야까지 다양화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유통구조

 

미국에서 디지털 카메라의 유통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Best Buy, Walmart, Target, Macy’s, Kohl’s와 같은 전통적인 소매점 유통채널 통해 오프라인으로 판매되기도 하지만, 제조 기업들은 대부분 자체적 온라인 유통채널을 구비하고 있거나 Amazon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해있어 상당규모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관세율, 인증 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디지털 카메라가 속하는 HS Code 8525.80 제품군은 무관세가 적용되며 별도의 수입규제사항은 없다.

 

한편, 디지털카메라를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FCC(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 인증이 필요하다. FCC인증은 전파발생장치에 대한 전파발생기준을 설정하고 해당 제품을 그 기준에 의거하여 심사 및 인증하는 것으로, 각종 무선통신장비와 낮은 출력을 이용한 무선기기 및 컴퓨터, 그 주변기기와 같이 사용 중에 전자파를 발생시킬 수 있는 전기∙전자기기는 반드시 FCC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FCC 인증 이외에도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ies)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NRTL인증의 대상품목은 전기장비, 위험장소에서 사용되는 장비, 화재방지 및 진화 장비 등으로 디지털카메라에 대해 강제되는 것은 아니나 현지 바이어들이 요구하기도 하는 것으로, NRTL 인증을 받으면 안전인증에 관한 미국의 법적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시사점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축소되는 추세는 미국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디지털 카메라 제조 기업들은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높은 틈새 수요처(동영상 크리에이터, 사진 작가 ) 초점을 맞춰 틈새 시장을 앞다퉈 개척해나가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 제조 기업들은 고급 사양의 제품부터 저렴한 제품까지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한편, 자사 제품 할인 영상사진용 클라우드 백업 스토리지가 포함된 구독서비스를 함께 출시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디지털카메라 제조기업들은 이러한 전략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마진을 창출해 하드웨어 수익을 보완하고 있다. 관련 우리 기업들은 축소세로 전환되고 있는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변화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해야 하겠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Canon, GoPro, Sony,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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