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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어린이 가구가 더 잘 팔려요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9-25
  • 출처 : KOTRA

 

中, 어린이 가구가 더 잘 팔려요

- 전체 가구 시장의 10% 규모로 성장 -

- 만화 캐릭터 사용, 고급화 추세가 주요 특징 -

 

 

 

□ 어린이 가구 시장규모 확대

 

 ○ 중국 가구시장은 빠르게 성장함. 올해 1~7월 중국 가구기업들의 생산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29.3% 증가한 2300억 위앤 이상이었음. 중국 가구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것은 다름 아닌 ‘어린이’임.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은 2010년 가구시장의 핵심으로 생산, 판매 등 다방면에서 일반 성인가구보다 훨씬 빠른 성장을 보임.

 

 ○ 어린이 가구시장은 10년 만에 중국 가구시장의 10%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으로 성장했음. 2010년 현재 중국의 16세 이하 어린이 수가 3억6000만 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함. 그 중 도시 어린이의 74%가 자기 방이 있어 어린이 가구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어린이 가구시장 규모 확대에 따라 어린이 가구 전문 생산업체들도 빠르게 증가함. 현재 어린이 가구 생산기업은 중국에만 약 200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최근에는 어린이 가구 브랜드 증가에 따라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짐. 중국 내 주요 브랜드로는 두어시아이(多喜愛), 시멍바오(喜夢寶), 아이신청바오(愛心城堡), 치차이런성(七彩人生), 숭바오왕궈(松堡王國) 등임.

 

□ 특징 1 : 만화 캐릭터와 결합

 

 ○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진 것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들이 가구와 접목되기 시작하면서부터임.

 

 ○ 중국에서 만화 캐릭터와 어린이 가구를 처음 접목시킨 브랜드는 쿠만쥐(酷漫居)임. 쿠만쥐는 2005년 디즈니로부터 브랜드 라이선스를 받음. 이를 시작으로 해리포터, 슈퍼맨, 배트맨, 헬로키티, 도라이몽 등 전 세계 10대 만화 캐릭터 중 9개의 라이선스를 취득함.

 

 ○ 쿠만쥐가 만화 캐릭터를 이용한 어린이 가구를 출시하면서 헝다그룹(恒大集團)도 바비인형과 중국 자체 인기만화 캐릭터인 시양양(喜羊羊) 등을 이용한 어린이 가구를 판매하고 있음. 올해 8월에는 대형 가구기업인 싱리(興利) 역시 저우싱츠(周星馳)의 어린이 영화인 ‘창쟝7하오(長江7號)’의 캐릭터를 이용한 ‘지구를 사랑하는 창쟝7하오 어린이 가구’를 출시함.

 

 ○ 만화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가구는 타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와 호감도를 빠르기 올릴 수 있음. 게다가 동류의 가구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함. 헬로키티 어린이 가구 가장 비싼 것은 한 세트에 11만 위앤까지 판매됨.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어린이 가구 브랜드 쿠만쥐(酷漫居)

  

자료원 : 酷漫居

 

□ 특징 2 : 실목 고급 어린이 가구 인기

 

 ○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이 확대되고 경제력을 갖춘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어린이의 건강과 환경 등을 고려한 실목가구가 고급 어린이 가구시장에서 크게 늘어남. 건강이 많은 소비자들의 주된 관심이 되면서 합판가구에 비해 합성물질이 적게 들어가고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진 실목가구는 특히 고급 어린이 가구시장에서 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2006년 실목 어린이 가구 브랜드를 설립하고 중국 내수시장 개척에 나선 숭바오왕궈(松堡王國)가 고급 어린이 가구 시장에서 괄목할 성장을 거두자 시멍바오, 아이신청바오, 싱싱수어(星星索) 등 브랜드들 역시 실목 어린이 가구 시장에 뛰어듦.

 

 ○ 실목 어린이 가구의 가격은 일반가구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임. 숭바오왕궈의 경우 어린이 침대의 가격이 3000위앤에서 비싼 것은 1만 위앤 정도임. 그보다 저렴한 싱싱수어 같은 브랜드 경우에도 최소 1000위앤 이상의 가격에 판매됨. 그러나 비싼 가격에도 숭바오왕궈의 연 매출액은 2억 위앤을 넘으며 내수제품 이윤율은 10%에 달함.

 

고급 실목 어린이 가구 브랜드 숭바오왕궈(松堡王國)

자료원 : 明珠國際

 

□ 주요 유통방식

 

 ○ 가구 전문매장 내에 자리를 임대해 판매하는 방식은 전통적이면서도 여전히 중요한 판매방식임. 그러나 한정된 매장 내에 여러 가구 브랜드가 입점을 희망하기 때문에 좋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매우 치열한 실정임.

 

 ○ 대형 어린이 가구 기업은 자체적으로 체험관을 설립하는 경우도 많이 있음. 가장 먼저 이러한 시도를 한 것은 디즈니 등 만화 캐릭터를 활용하는 쿠만쥐임. 쿠만쥐는 2008년 12월 중국에서 최초로 2500㎡의 어린이 가구 체험센터를 설립함. 당시 대부분의 어린이 가구 매장은 100㎡ 이하였음. 어린이 가구 체험센터에서는 단순히 가구별 진열이 아니라 실제 방과 같이 가구를 배치하고 아이들이 직접 그 공간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설계함. 이후 이 회사는 광저우(廣州), 상하이(上海), 란저우(蘭州) 등지에 8개의 1000㎡ 이상 규모의 직영 체험점을 개설함.

 

 ○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유통방식은 인터넷을 통한 판매임. 주요 어린이 가구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소비자가 직접 보고, 체험하고 구매하는 것은 앞으로 3년까지는 주요 판매방식이 될 수 있어도 그 이후의 주요 경쟁방식은 인터넷 판매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실제로 인터넷 판매방식의 잠재력은 무한함. 일례로 2010년 8월 어린이 가구 브랜드 중 하나인 취메이(曲美)는 중국 대표 B2B, C2B 사이트인 타오바오왕(淘寶網)에서 단체구매 행사를 벌인바 있음. 18일의 행사기간 판매액은 6000만 위앤에 달했으며, 이는 하나의 브랜드의 1년 판매액과 맞먹는 금액임. 이 사례는 어린이 가구 판매업자들에게 인터넷 판매의 잠재력을 실감하는 계기가 됐음. 실제로 많은 어린이 가구기업들은 타오바오왕과 같은 사이트와 협력하거나 자사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는 등 인터넷 판매경로 확장에 주력함.

 

□ 시사점

 

 ○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도시인구의 증가 등으로 어린이 가구의 시장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어린이 가구라는 특징에 따라 품질이 낮고 가격이 저렴한 제품보다는 구매 시 품질과 안전성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고급 어린이 가구의 시장 수요는 더욱 커질 것임.

 

 ○ 어린이 가구는 단순히 가구가 아닌 하나의 문화로 볼 수 있음. 디즈니, 시양양 등 캐릭터 제품의 급격한 성장은 만화의 캐릭터 이미지와 디자인 등이 어린이 가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이미지의 생산과 인지도 향상이 어린이 가구시장 진출의 주요 요건이 될 것임.

  - 쿠만쥐의 경우 직접 가구를 생산하지 않고 있음. 생산은 아웃소싱으로 하며 브랜드를 만들고 디자인, 유통하는 과정을 통해 전체 이윤의 50% 정도를 차지함.

 

 ○ 우리 기업들이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실제 가구의 제작보다는 어린이들과 부모가 좋아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가구에 접목시키는 것이 중요함. 중국 어린이들이 좋아할 캐릭터를 개발하거나 선진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다면 성장 잠재력이 큰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中國經營報, 新浪家具, KOTRA 다롄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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