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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구 1/4 어린이 가구 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1-03-10
  • 출처 : KOTRA

 

중국 인구 1/4 어린이 가구시장

- 어린이·청소년 대상 120억 위안 시장 -

- 친환경, 맞춤형, 지능개발 트렌드 -

 

 

 

□ 시장규모

 

 ○ 내수시장 중심 발달

  -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은 1998년에 형성돼 2001년부터 일정한 규모를 갖추고 2003년 이후에는 독립적인 시장을 형성, 최근 몇 년간 세계적 경기불황에도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 청소년층도 공략 대상

  - 중국의 어린이 가구 판매량은 전체 가구의 18%를 차지하며,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약 60위안, 전체 매출은 120억 위안에 수준임.

  - 최근 청소년층도 어린이 가구 업계의 주요 공략대상으로 부상하면서 총 3억6000만 명, 중국 전체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잠재규모 있음.

 

 ○ 혼자서 방 쓰는 어린이 증가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자녀양육의 질에 대한 중국 부모들의 관심이 폭증함. 많은 어린이가 자신만의 공간을 보유하면서 그에 필요한 다양한 어린이 가구 수요가 급증함.

 

□ 경쟁현황

 

 ○ 국산 브랜드 위주의 내수시장

  - 2010년 가구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췐여우쟈(全友家私家具)가 13.23%의 표를 얻어 1위에 올랐고, 취메이(曲美)와 Red apple(苹果家具)이 각각 8% 대로 2, 3위를 차지함.

  - 나머지 브랜드의 인지도는 4~5% 대에서 적은 차이를 보여 다수의 하위 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특히 내수시장 내에서는 낮은 가격으로 승부하는 중소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업계는 속속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해 브랜드 전략을 통해 시장을 공략하려 함.

 

 ○ 쏟아지는 어린이 가구 전문 브랜드

  - 10년 전만해도 어린이 가구 전문업체는 찾아보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100개 중 10개 업체가 어린이 가구 전문업체일 정도로 그 수가 많아짐. 현재 중국 내 어린이 가구 업체는 200개에 달함.

  - 헝다(恒大公司)는 Dohia(多喜), 워아이워쟈(我我家), 요우메이쟈(美家), 이라이얼(意尔)이라는 네 개의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선전의 치차이런셩(深七彩人生家具有限公司)은 치차이런셩(七彩人生), R&B, 칼러우(卡)屋 등 세 개 브랜드를 출시함.

 

2010년 주요 가구 브랜드별 인지도 조사

자료원 : 바이두

 

○ 외국 제품은 유럽 브랜드가 강세

  - 중국 어린이 가구시장에서는 아직 Dohia, 치차이런셩, 시멍바오(喜梦宝) 등 로컬 브랜드가 강세지만 최근 Flexa(芙莎), IKEA(宜家居家), 취메이(曲美)와 같은 유럽계 외국 브랜드들이 속속 진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2010 어린이 가구 브랜드 순위 및 특징

순위

브랜드

특징

1

Dohia(多喜)는 1999년 선전에서 설립된 헝다가구회사의 브랜드 중 하나. 업계 1위 브랜드로 발전속도가 가장 빠름.

2

치차이런셩(七彩人生)은 1999년 선전에서 설립된 푸파이실업발전가구회사의 브랜드로 중국 내 최초로 어린이 가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함.

3

Flexa(芙莎)는 1972년 덴마크에서 시작된 세계 최고의 어린이 가구 전문 브랜드 중 하나임. 중국 내 12여 개의 전문매장이 진출해 있음.

4

시멍바오(喜梦宝)는 1988년 샤먼에서 설립된 가구 브랜드로 총 자본금 5000만 달러, 연간 생산액 10억 위안에 이름.

-

IKEA(宜家居家)는 1943년 설립된 스웨덴의 브랜드로 1998년 중국에 진출함. 현재 중국 내 8개의 전문매장이 진출해 있으며, 2015년까지 18개로 늘릴 예정. 매장 자체를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인기를 얻고 있음.

-

취메이(曲美)는 1987년 유럽에서 설립된 브랜드로 친환경 가구 제품으로 유명. 중국 현지에 천여 개의 전문매장이 진출해 있음.

자료원 : 买购网

 

□ 트렌드 키워드: 친환경, 맞춤형, 지능개발

 

 ○ '두얼따이(獨二代)' 소황제 모시기

  - '계획생육(計劃生育)' 세대인 80년대 출생자들이 2세를 갖기 시작하면서 어린이 가구의 주요 소비집단으로 성장함. 온 가족이 2대째 독생자인 자녀 모시기에 관심이 지대하며 물질적 풍요를 경험한 세대로서 가격보다 품질을 더욱 중시함.

  - 이러한 추세에 따라 어린이 가구도 최고급 프리미엄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 일반 가구보다 10~30% 정도 가격이 높음에도 친환경, 고급디자인, 기능성, 지능형 및 맞춤형 등 고품질·고가격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점점 높아짐.

 

 ○ 트렌드 키워드(1) : 친환경

  - 2010년 5월, 중국국가안전관리국이 10개 성 85개 업체를 대상으로 안정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어린이 가구 제품에 포름알데히드, 카드뮴, 크롬 등 유해물질을 과다하게 함유한 것으로 조사됨.

  - 지금까지는 어린이 가구에 대한 별도 기준이 없어 성인 기준에 따라 제품을 생산했으나,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는 2011년 말에 어린이 가구 규제기준을 제정·공포하기로 함.

  - 정부의 실태조사와 관련 규정 마련, 언론보도에 따라 유해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소비자 의식이 높아짐. 이에 따라 가구의 친환경, 무독성 문제가 매우 중요한 선택기준이 됨.

  - 특히 시멍바오는 "소박하고 진실한 자연으로 돌아가자(回歸自然, 返朴歸眞)"라는 슬로건으로 천연 소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등 친환경 마케팅을 적극 전개함. 타 업체들도 원목을 사용해 친환경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음.

 

 ○ 트렌드 키워드(2) : 맞춤형

  - 현재 Flexa, IKEA 등에서 성장하는 어린이의 신체에 맞게 높이와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가구를 출시해 제품수명을 연장하고 브랜드 이미지도 개선함.

 

 ○ 트렌드 키워드(3) : 지능개발형

  - 자녀에 대한 교육열이 높은 부모들을 중심으로 지능개발형 가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Flexa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을 주는 조립형 가구를 선보임.

 

  

출처 : Flexa

 

□ 시장 진출 전략

 

 ○ 좋은 품질로 고급화하라

  - 안전성과 디자인, 편의성, 브랜드 네임밸류를 고려하는 중국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저렴한 가격보다는 품질 제고와 고급화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타깃 마케팅이 필요함.

 

 ○ 신규 규제정책에 대한 발빠른 대응 필수

  - 관련 규제에 맞는 환경친화적인 수용성 페인트 처리 가구, 무독성 처리 가구와 같은 친환경 제품, 특히 안전성이 높은 원목가구 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시장을 공략해야 함.

 

 ○ 까다로운 소황제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삶의 질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황제, 소공주에게는 맞춤형, 지능개발형 등의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다양하고 까다로운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함.

  - 단순한 제품 생산만으로는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으므로 IKEA와 같이 매장 구성을 차별화하는 등 혁신적인 경영전략 필요

 

 ○ 캐릭터 제품으로 인기몰이

  - 캐릭터와 가구의 결합은 특히 어린이 가구시장에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냄. 캐릭터가 향후 어린이 가구 매출을 크게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캐릭터의 현지화 또는 한국 캐릭터를 이용한 적극적인 시장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中家具, 易家居, 买购网, 바이두, 중국경공업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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