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캄보디아의 윤활류 엔진오일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22
  • 출처 : KOTRA

 

캄보디아의 윤활유 엔진오일

- 자동차, 오토바이 시장 성장으로 호조 전망 -

- 가격 중시시장, 품질도 고려 시작 -

 

 

 

□ 캄보디아 엔진오일시장 개황

 

 ㅇ 캄보디아 석유시장은 아직 개발단계로 정부 차원에서 석유 추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현재 100% 태국이나 베트남, 싱가포르로부터 수입. 엔진오일 역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나 현지 생산 제품도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황

 

 ㅇ 캄보디아 내에는 자동차용 엔진오일과 오토바이용 엔진오일, 2가지 종류가 있고 자동차용 중에서도 디젤 엔진용, 휘발유 엔진용, 겸용 엔진오일로 나뉨.

 

 ㅇ 약 25개 회사들이 싱가포르, 태국, 한국 등지에서 수입하고 CDN Petroleum Co. Ltd.와 같은 현지업체가 직접 생산해 시장에 판매하기도 함. 또한 사용된 엔진오일을 재활용해 오토바이나 발전기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판매하는 현지 업체도 다수 존재

 

CDN Petroleum Co. Ltd.의 엔진오일 생산설비

 

 ㅇ 현지 시장 조사에 의하면, 엔진오일을 병에 넣어서 판매. 하지만 판매 기준이 없어 몇몇 엔진오일은 품질이 낮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기도 함

 

 ㅇ 2001년 5월 15일에 발효된 법령에 따르면 엔진 오일 관련 제품 제조업자나 가공업자는 산업자원부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자격이 필요

 

엔진 오일 제품의 가격 현황

생산국

브랜드

사용 용도

용량 (ℓ)

가격 (달러)

Thailand

IDEMITSU

Motorbike

1

2.50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Singapore

3,877,208

34.53%

6,501,786

47.68%

4,679,406

40.96%

Thailand

5,356,927

47.70%

5,149,850

37.77%

4,626,066

40.49%

UAEmirate

499,357

4.45%

434,872

3.19%

888,827

7.78%

Vietnam

701,698

6.25%

686,587

5.04%

426,360

3.73%

Philippine

637,580

5.68%

403,067

2.96%

350,385

3.07%

Malaysia

70,605

0.63%

103,499

0.76%

78,711

0.69%

South Korea

39,333

0.35%

88,533

0.65%

167,930

1.47%

China

21,898

0.19%

12,935

0.09%

14,358

0.13%

Others

25,409

0.23%

254,709

1.87%

193,002

1.69%

Total

11,230,015

100%

13,635,839

100%

11,421,695

100%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ㅇ 캄보디아 재정경제부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09년 1142만 달러를 기록하며 2008년도에 비해 소폭 감소함. 하지만 실제로는 통관에 있어서 불합리한 행정과 관세로 인해 국경을 통해 밀수입되는 제품이 많아 수입량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

         

 ㅇ 약 15국 정도의 국가로부터 수입하며 싱가포르와 태국이 가장 큰 수입국. 그 뒤로 베트남 필리핀 등지에서 소량 수입함.

 

 ㅇ 2008년 태국과의 외교적 마찰로 인해 수입량이 10% 이상 감소한 반면, 싱가포르가 4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나 2009년 그 격차가 점차 감소함. 한국 또한 수입국 중에 하나 이나 비교적 작은 규모. 하지만 수입량은 점차 느는 추세임.

 

□ 엔진오일 유통경로

 

 

 ㅇ 중개업자를 통해 도매상, 소매상으로 공급 후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구조. 공식적인 수입업자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으나 비공식 경로를 통해 불법수입도 많이 이뤄짐. 그 이외에 현지 제조업자가 직접 제품을 제조해 판매하기도 함. 보통 한 소매상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

 

 ㅇ 엔진 오일 수입 시 15%의 수입관세와 10%의 부가세가 부과됨.

 

□ 엔진오일시장 전망

 

 ㅇ 오토바이와 자동차 수입량의 증가에 따라 엔진오일 시장 역시 증가 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경쟁이 치열한 상황. 그러므로 시장 진출 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제품의 질에 따른 합리적인 가격 정책이 필요함.

 

 ㅇ 오토바이용 엔진오일은 오토바이 수리점, 도로 등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반면, 차량용 엔진오일은 세차장이나 주유소 등 도시 지역이나 지방의 시내에서 구입해야 함. 캄보디아 내 차량이 증가 추세로 수요가 있으나 공급 채널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하는 등의 시장진출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수입업자들은 특정한 기준이 없어 저품질 저가인 현지 생산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우려를 보임. 또한 저가격의 밀수입 제품과의 경쟁 또한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캄보디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확보에 제약요인이 됨.

 

 ㅇ 현지 관계자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을 인정하고 현재 소비자들이 품질에 대해 고려를 하기 시작해 한국제품이 캄보디아 엔진오일 시장에서 잠재력이 있다고 전망

 

 

자료원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방문 인터뷰, KOTRA 프놈펜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캄보디아의 윤활류 엔진오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